P.19 빙하 경보! 지구가 위험해요  
1.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가정에서] 
예시) 환경보호가 되는 제품을 골라 쓴다.
가까운 길은 자동차를 타지 않고 걸어다닌다.  
실내 온도를 미지근하게 유지한다. 
물건을 재활용해서 쓰레기를 줄인다. 
샤워 시간을 줄인다. 

[학교에서] 
예시) 지구 온난화가 지구에 가져올 재앙와 그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친구들에게 자세히 알려준다. 
교복을 후배에게 물려준다. 
자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플러그를 뽑는다.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다. 

[사회에서] 
예시) 화석연료를 적게 사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찾아 그 회사의 제품을 이용한다. 
환경운동단체를 후원한다.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지 않는 기업의 제품을 이용하지 않고, 대체 에너지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이용하라고 요구한다. 
정부에 대체에너지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요구한다. 
정부에 나무를 많이 심고 가꾸라고 요구한다. 

P.39 작은 '아이디어'가 만든 위대한 발명품들 
1. 발명 아이디어 
예시) 1회용 마스크를 착용한 다음 새 마스크와 함께 두면 사용 여부를 알 수 없어 불편한 점이 많다. 만약 마스크 사용 여부를 알 수 있다면 낭비되는 마스크를 줄여 환경보호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마스크에 염화코발트 종이를 붙여 이를 해결했다.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가 수증기와 반응하면 붉은색으로 변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제4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대통령상 ‘신채린 학생(서울대 사대부설초 4학년)’ 아이디어)

P. 61 내가 올린 셀카, ‘N번방’에서 거래된다고?
정답: ③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http://365com.co.kr/goods/view?no=79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