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쏭달쏭 궁금한 발명의 모든 것!
-이제는 발명의 대중화 시대
-메이커쌤의 특허 출원 노하우
-발명대회 수상 사례 수록

발명을 부탁해 (이승택,정호근,최민영,하헌목 공저)
발명을 부탁해 (이승택,정호근,최민영,하헌목 저)

"발명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태어날 때부터 발명을 잘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어릴 적부터 경험이 쌓이고 쌓여서 잘하게 되는 것이지요. 혹시 여러분이 아직 발명에 큰 관심이 없더라도 이 책을 만난 이상 끝까지 읽어 보세요. 발명과 친해지는 데 분명히 도움이 될 겁니다." 

학생들을 위해 《발명을 부탁해》라는 책을 쓴 저자들이 하는 말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사회는 상상력과 창의력의 시대이다. 상상력과 창의력, 특히 독창성을 키워주는 것이 바로 ‘발명’이다. 창의력으로 발명이 가능하고, 발명으로 창의력이 키워진다.

미래 인재를 기르기 위한 중요한 기반이 바로 창의력이고 발명이다.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는 과정에서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는 것이 살아 있는 창의성 교육이다. 

처음 도전하는 이들을 위한 발명 이야기 
최근 우리 주변에는 누구나 발명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겨나고 있다. 국민 누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도록 정부가 마련한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는 2019년 말 기준 128개에서 2022년까지 360개로 확대된다.

그 밖에 다양한 기관과 단체에서도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끝났던 발명 활동을 벗어나 이제는 직접 만들어 보는 ‘발명 대중화’의 시대가 온 것이다. 

전국 시도교육청에서도 학교에 창작 공간을 설치하고 발명 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부모들 사이에서도 과거와 같은 성적 중심의 공부가 자녀의 미래를 보장해 주지 않는다는 생각이 점점 퍼지면서 체험 중심 활동이 각광받고 있다. 

이런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이승택, 정호근, 최민영, 하헌목 등 발명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 발명에 대해 잘 모르거나, 발명을 시작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책을 펴냈다.

저자들이 제자들과 함께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전국과학전람회 등에 참여하며 수많은 성과를 이끌어 낸 발명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 있는《발명을 부탁해》가 그 주인공이다. 

발명대회 수상 사례를 한 권에 
이 책은 발명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어 주며, 동시에 발명에 쉽게 다가가는 법을 소개한다. 발명은 대부분 기존의 것에서 불편함을 찾아 개선한 것이다. 중요한 건 생활 주변에서 불편함을 찾아서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열정과 의지라고 저자들은 힘주어 이야기한다. 

특히 다양한 발명 사례는 이 책의 중요한 강점이다. 중학교 2학년 상현이는 롤스크린을 올리거나 내릴 때 스크린 옆의 두 가닥 줄 중 어느 것을 당겨야 하는지 쉽게 판단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이 문제를 고민한 끝에 롤스크린이 원하는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장치인 ‘신개념 오르락내리락 롤스크린 당기미’를 발명해 낸다. 이 발명품으로 상현이는 지도교사와 함께 31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다. 

이 외에도 신문기사에서 발명 소재를 찾아내어 ‘LED 회전 삼각대’를 개발한 호원이, 할머니가 조작을 어려워하는 것을 보고 안전하고 쉬운 전기레인지인 ‘픽셀 히터’를 발명한 호정이, 버튼만 누르면 누구나 쉽게 기타 연주를 할 수 있는 ‘누구나 기타’를 만든 충훈이 등 흥미로운 국내 발명 사례를 다수 수록했다.

‘수화 번역기’를 개발한 라이언 패터슨, 붕대 교체 시기를 알려 주는 ‘스마트 붕대’를 개발한 아뉴슈카 나익나와리 이야기를 비롯해 해외 발명 사례도 흥미롭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발명품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제로 특허출원하고 등록하는 방법까지 소개한다. 발명을 막 시작하는 독자들부터 발명을 좀 더 잘하고 싶은 독자들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에듀진 기사 링크: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590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http://365com.co.kr/goods/view?no=79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