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전형일, 원서 접수 4월 16~23(목)로 변경 
-1단계 합격자 발표일은 5월 22일(금)
-광주과학고 입학전형 방식은?

*광주과학고 전경 [사진 출처=광주과학고] 

광주과학고등학교는 중학교 재학생, 졸업생 또는 법령에 의해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갖추고 수학 또는 과학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과 잠재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학교장, 지도교사, 담임 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정된다. 

전국단위 45명, 지역인재 45명. 사회통합전형 9명…총 99명 선발 
광주과학고등학교는 정원 내 글로벌전형 45명을 전국단위에서 선발하고, 융합인재전형은 지역인재를 대상으로 45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는 정원내 10% 이내로 9명을 선발한다. 

지역인재 선발하는 대상은 광주광역시 소재 학교(담양고서중학교, 한재중학교, 장성남중학교, 남평중학교를 포함)에 최근 1년 이상 재학중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1단계는 영재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인원제한없이 선발하며, 2단계는 150명 내외로 선발해 3단계 최종 전형을 치르게 된다.

■ 전형 유형 및 선발 인원 

*출처: 광주과학고 

2020 경쟁률 '9.98대 1' 
광주과고의 최근 3개년 경쟁률을 살펴보면, 2020학년도에는 90명 모집에 898명을 지원해 9.98대 1, 2019학년도는 816명이 지원해 9.07대 1, 2018학년도에는 667명이 지원해 7.41대 1을 기록했다. 

■ 최근 3개년 경쟁률

*출처: 광주과학고 

원서 접수 4월 16~23(목)로 변경 
인터넷 원서접수 기간은 2020년 4월 16일(목) 9시부터 4월 23일(목) 17시로  유웨이 어플라이 사이트에서 입력하고 우편 접수는 4월 23일(목)까지 학교 입학원서접수처로 보내면 된다. 4월 23일까지 우체국 소인이 있으면 유효하다. 

입학원서는 인터넷 접수와 우편으로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있다. 제출서류는 입학원서, 중학교 내신성적 입력 확인자료, 개인정보 제공 및 이용 동의서, 학교생활기록부Ⅱ이고, 중1, 중2 재학생은 상급학교 진학 허가서, 사회통합전형 대상자는 사회통합전형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인터넷 접수 사이트에 직접입력 자기계발계획서, 담임교사 추천서, 교과교사 추천서는 우편 제출하지 않으며, 추천서는 지원자 인터넷 원서 접수 후 입력하고, 교과교사 추천서는 수학교사 또는 과학교사가 작성한다. 

유의해야 할 것은 교외 경시대회 입상 실적, 영재학급·영재교육원 교육 및 수료 여부, 수학·과학 등 교과에 관련된 인증시험 또는 능력시험 점수는 입학전형 서류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 입학 원서 접수 

*출처: 광주과학고 

2단계 수학능력평가, 난이도는 교과응용 수준에서 심화 수준 이상으로 출제 
모든 전형 일정은 본교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각 단계별 평가 시 이전 단계의 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격자를 사정한다. 

1, 2단계 전형에서 각각 우선합격자를 선정할 수 있으며, 우선합격자는 다음 단계 전형의 일부에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불참 시에는 불합격 처리된다. 2단계 수학능력 평가는 수학, 과학 교과에서 서술형으로 출제되고, 난이도는 교과 응용 수준에서 심화 수준 이상으로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사회통합전형은 정원 내 전형과 동일한 방법으로 평가하며, 단계별 대상자 및 합격자 선정은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결정한다. 

■ 전형 방법 및 일정 

*출처: 광주과학고 

최종합격자 12월 말~1월 초 발표 예정 
3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최종합격자 선정 기준을 안내해 점검 후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최종합격자로 선정한다. 3단계 합격발표 이후 출신학교 교육과정에 불성실하게 참여하거나 징계를 받는 등 본교 교육과정 수행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 경우 최종합격 되지 않을 수 있다. 최종합격자 선정 기준을 8월 중 안내한 후, 최종합격자는 2020년 12월 말 ~ 2021년 1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전형료는 1단계 전형료 2만원, 2단계 전형료 3만원, 3단계 전형료 3만원으로  전형료는 진학사 어플라이 사이트에서 결제하면 된다. 

사회통합전형 지원 자격은 중학교 재학생, 졸업생 및 이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추고 수학 또는 과학 분야의 영재성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 제12조 ②항에 따른 자이어야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문항 

1. 광주과학고등학교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진학 후의 학습계획, 그리고 향후 진로 및 장래희망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2. 수학·과학 분야에서 지원자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탐구활동과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그것들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성장과 변화를 이룰 수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3. 중학교 재학 중 교과 이외의 활동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 세 가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이러한 경험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갈등관리, 독서 등의 내용과 관련하여) (띄어쓰기 포함하여 각각 500자 이내) [활동명, 활동시기를 기록하는 난이 3개 있음] 

4. 지원자가 성장해온 삶, 일상 습관, 특별한 관심과 활동, 그리고 가정환경 및 교육환경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그것들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성장, 변화를 이루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담임교사 추천서 작성 문항 
추천서 평가항목을 작성한 다음 구체적 설명을 요구하는 2가지 질문에 답해야 한다. 

*출처: 광주과학고 

1. 지원자가 우리 학교에 입학 후 성공적으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기술해 주십시오. (학업성취도, 학업의지 및 수․과학적 적합성, 창의성, 인성적 특징, 성장 잠재력 또는 그 밖에 지원자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작성) 

2. 교과 이외의 활동에서 보이는 지원자의 특성에 대하여 구체적 사례를 들어 기술해 주십시오. (성장배경, 교육환경, 나눔, 배려, 타인존중, 준법정신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지원자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작성) 

지도교사 추천서 작성 문항 
추천서 평가항목은 다음과 같으며,  학생의 역량을 구체적으로 추천하는 항목에 답해야 한다. 

*출처: 광주과학고 

지원자가 보인 수학·과학적 재능과 성장 잠재력을 중심으로 지원자가 과학영재학교에 적합한 이유를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출처: 광주과학고 

‘최우수’ 및 ‘매우 우수’에 평가한 경우(또는 위 평가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하여 1,000자 이내) 

예시 사례) 지원자는 자신이 도전했을 때 풀리지 않는 문제를 과제나 수행평가가 아니더라도 지적호기심에 대한 열망으로 끝까지 풀어내려 할 때가 많다. 예를 들면 시간이 날 때마다 계속 그 한 문제를 풀고 있어 지적을 당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를 볼 때 지원자는 과제집착력과 끈기가 매우 특별한 학생이라고 볼 수 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653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자세히 보기 클릭!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