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 너머 창의적 사고로! 
-창의적 사고력 키우는 ‘ION 생각 기술’ 
-에디슨의 전구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창의적 사고력 키우는 방법 

비판적 사고 너머 창의적 사고로! 

창의적 사고란? 
·다양하고 독특한 관점으로 사물이나 현상을 바라보는 것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정신적인 과정 
·신기하고 기발하며 독창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냄 
·만들어낸 결과물은 가치가 있고 유용하며 적절할 것 
·기존에 알고 있던 정보와 지식을 새롭게 조합 
·발산적 사고, 확산적 사고 

‘창의적 사고’는 같은 사물이나 현상 등을 새로운 관점으로 보고 느끼며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적지 않은 오해가 일어나는데요. 창의적 사고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것이 아니에요.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 방법을 도출해내는 것입니다. 

그러니 창의적 사고를 어렵게 느낄 필요가 없어요. 평소 당연하게 여겼던 것을 뒤집어 생각해 보고, 거기에 자신이 갖고 있던 정보와 지식을 더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는 것에서 창의적 사고는 시작됩니다.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려면 무엇보다 고정관념, 편견, 관습 등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극적이고 개방적으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누구나 하는 뻔한 생각보다는 나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남과 다른 새로운 질문을 하고 의견을 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보고 듣고 경험하던 것을 새로운 감각으로 느끼고 표현하는 것, 다양한 사람의 입장에 서서 사물이나 현상을 받아들이는 것 또한 창의적 사고의 하나입니다. 

‘창조’와 ‘창의’ 무엇이 다를까? 
새로움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창조와 창의는 비슷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창조는 결과에 방점을, 창의는 과정에 방점을 찍는다는 점이 다릅니다. 

창조는 새로운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이고, 창의는 창조를 하기 위해 새롭게 생각하고 탐구하는 것입니다. 창조 활동은 결과 중심 활동이라,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는 점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창의 활동은 과정 중심 활동이라, 일상에서도 스스로 언제 어디서든 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창의적 사고력 키우는 ‘ION 생각 기술’ 

틀안(Inbox) 사고 → 틀밖(Outbox) 상상 → 새틀(Newbox) 통합

미국 윌리엄앤메리대학의 김경희 교수는 ‘ION 생각 기술’이라는 창의적 사고 과정도를 고안해 냈습니다. 김 교수의 저서 <미래의 교육>에 따르면 창의적 사고는 ‘틀안(Inbox) 사고’ → ‘틀밖(Outbox) 상상’ → ‘새틀(Newbox) 통합’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틀안 사고’는 기존의 사고틀 안에서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틀밖 상상’은 기존의 사고틀 밖에서 상상하는 것입니다. ‘새틀 통합’은 틀안 사고와 틀밖 상상력을 종합해 새로운 창작물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이들이 창의적 사고를 ‘새롭게 사고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해 ‘틀밖 상상’만을 창의적 사고로 오해합니다. 하지만 창의적 사고는 단순히 독창적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유용하기도 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한 사고방법입니다. 따라서 창의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틀밖 상상뿐 아니라 틀안 사고와 새틀 통합 과정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틀안 사고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얻기 위해 심도 깊게 사고하는 과정입니다. 창의적 사고를 하기위해서는 관련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정보가 전제돼 있어야 합니다. 

지식과 정보를 얻으려면 이해력과 암기력, 적응력, 문제 식별력, 비판적 사고력 등이 필요합니다. 이런 역량은 창의적 사고와는 관련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창의적 사고를 꽃피우기 위해 갖춰야 할 기본 조건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틀밖 상상 
기존의 생각 틀을 과감히 벗어나 여러 가능성을 즉흥적으로 광범위하게 상상하는 과정입니다. 경직된 사고를 버리고 융통성 있게 여러 각도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상상해 봅니다. 잠재의식 속에서 지금까지는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기발한 생각을 끌어오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통찰’입니다. 

새틀 통합 
틀안 사고로 얻은 지식과 정보를 틀밖 상상력으로 만들어낸 아이디어와 통합해 유용한 대안이나 아이디어로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크고 넓게 보기, 틀을 초월하기,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하나로 연결하기, 정교화하기, 세련화하기, 단순화하기 등의 방법을 활용합니다. 

이보다 앞서 필요한 것이 틀안 사고인 비판적 사고입니다. 비판적 사고력을 발휘해 틀밖 상상으로 얻은 수많은 아이디어 중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죠. 

그렇게 선별한 아이디어를 새틀 통합 과정에서 쓸모 있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게 개선합니다. 비판적 사고력이 창의적 사고에도 필요하다는 사실, 이제 알겠죠? 

에디슨의 전구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틀안 사고력이 지식과 정보로 아이디어의 유용성을 보장한다면, 틀밖 상상력은 아이디어에 독창성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이 아이디어는 새틀 통합 과정을 거쳐 창의적이고 유용한 최종 결과물로 만들어집니다. 토머스 에디슨의 ‘전구’가 바로 이렇게 탄생한 발명품입니다. 

에디슨의 전구 발명 과정에 ‘ION 생각 기술’이 어떻게 적용됐는지 살펴봅시다. 

1. 틀안 사고: 에디슨은 자신의 관심사에 대한 호기심을 독서를 통해 채우고, 수많은 실험으로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에 이르렀습니다. 

2. 틀밖 상상: 에디슨의 목표는 오래 꺼지지 않는 전구를 발명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에 갖고 있던 정보와 지식은 물론이고, 잘 알지 못했던 재료과학, 화학 등의 다른 분야 지식과 정보를 모두 활용했습니다. 그 결과, 진공 상태에서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탈 수 있는 소재를 찾아보자는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3. 틀안 사고(비판적 사고): 그렇게 찾은 소재들이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기 위해 각 소재를 실험해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했습니다. 그리고 그 중 좋은 아이디어들을 선택했습니다. 

4. 새틀 통합: 선택한 아이디어들을 크고 넓게 보면서 각 아이디어가 속한 분야를 초월해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찾아 하나로 연결해 통합했습니다. 

이렇게 도출된 아이디어를 단순화하고 보다 정교하고 세련되게 변환해 유용한 결과물로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끝낸 것이 아니라, 결과물에 인상적인 이름을 붙이고 시장과 구매자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해 판매에도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참조=크레존

창의적 사고력 키우는 방법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여섯 가지를 소개합니다. 

1. 관찰하기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려면 우리 주변의 현상이나 사물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주변을 자세히 관찰해야 합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사물이나 현상을 호기심을 가지고 바라봐 주세요. 그동안은 미처 알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고, 거기서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할 테니까요. 

2. '왜?'라고 질문하기 
호기심은 창의력을 키워주는 양분입니다. 호기심은 현상이나 사물을 볼 때 ‘왜?’라는 질문을 하는 데서 시작됩니다. 평소 당연하게 생각했던 일에 ‘왜?’라는 질문을 해보세요. 그리고 그 의문을 해결해줄 답을 찾아보세요. 

3.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기 
창의성은 남과 다른 생각에서 나옵니다. 모두가 같은 생각을하고 있다면 새로운 것은 나올 수가 없습니다. 타인의 의견이나 아이디어에 무조건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각도를 바꿔 달리 생각해 보세요. 

4.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기 
창의적인 발견이나 발명은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얻은 결실일 때가 많습니다. 전구를 발명한 에디슨도 무려 1800번의 실패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실패 없는 성공은 없습니다. 도전하고 실패하고 다시 도전하세요. 

5. 브레인스토밍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브레인스토밍입니다.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아무런 규칙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이죠. 브레인스토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내는 겁니다. 개별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이나 비난은 금물! 얼토당토않아 보이는 아이디어라도 다른 아이디어와 결합해 놀라운 아이디어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6. 관찰하기 
토론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창의력 역시 토론
을 통해 성장합니다. 우리는 토론을 하면서 상대의 논리를 깨기도 하고 자신의 불완전한 논리를 수정해 가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됩니다. 

■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12개월 프로그램 

■ <비사 프로젝트> 3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15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