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Q2. 자기소개서의 작성 내용에 대한 진위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홍천여고 자기소개서 특강 [사진 제공=강원교육청] 

전국 초·중·고교가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되면서 대입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을 하기에도 애매한 지금,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한다면 지금부터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보는 것이 어떨까? 자기소개서 초안을 작성하기 전, 유의사항을 함께 알아보자. 

Q1.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을 알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안내하고 있으며, ‘0’점 처리 항목과 작성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을 잘 확인해서 실수로 인해 그 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작성 금지 항목에 대한 실수 이외에 실제 지원자들이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하여 안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지나치게 자신을 미화하고 허위, 과장해 작성하지 않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동 작업을 통해 산출된 결과물을 혼자만의 실적으로 작성한다거나, 학교생활기록부에는 독서활동 내역이 거의 없는데 독서에 대해 과하게 작성하면 평가자료 간 불일치로 인해 작성 내용의 신뢰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둘째, 구체적인 상황, 행동, 결과가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간혹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고, 그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과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에 대해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있는 내용의 중복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지원자를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셋째, 문항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을 읽어보면 각 문항에서 보고자하는 역량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번 문항에서는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묻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이러한 질문 문항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본인이 작성하고 싶은 내용을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넷째, 기본을 지켜야 합니다. 문항에서 요구하는 글자수가 있는데 터무니 없이 적은 분량을 작성하거나 오타, 맞춤법 오류, 지원 대학, 지원학과의 명칭 오류 등이 나타나면 지원자의 진정성과 성실성에 대한 의심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시 보안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타인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표절하여 유사도 검증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학교나 도서관 등의 공용 컴퓨터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면 반드시 해당 내용을 삭제해야 하며 학교 선생님 외 다른 사람에게 자기소개서 검토를 요청하는 것도 주의해야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며, 학교생활기록부를 해설해주는 가이드 같은 중요한 자료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금지 항목 뿐만 아니라 입력기간 준수, 특수문자 입력 제한 등 기본적인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기본을 지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Q2. 자기소개서의 작성 내용에 대한 진위여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합격 후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허위로 밝혀지면 입학 취소될 수 있어 
평가자는 지원자의 모든 제출서류가 진실일 것이라는 것에 바탕을 두고 평가를 시작합니다. 자기소개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형자료의 특성상 지원자의 주관이 들어갈 수 밖에 없는 자료이지만 학교생활기록부에 나타난 사실과 특성, 반복적 서술 내용 등에 기반하여 작성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객관성도 확보된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의 진위여부는 1차적으로 표절, 대리 작성, 허위사실 기재, 기타 부정한 사실 등의 검증을 위해 대교협 유사도검색시스템을 활용해 검증합니다. 검증 결과에 따라 각 대학이 정한 내규에 의거해 소명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진실이라고 믿으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간극이 크거나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했으나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지 않은 교외 활동의 경우에 사실 여부 확인을 위해 1차적으로는, 유선상으로 해당 고교에 사실 확인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면접과정에서 작성된 사실에 대한 진위여부를 면밀하게 확인합니다.

또한 매우 드물긴 하나 명백하게 사실이 아니라고 짐작 되거나 전화 인터뷰로 소명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직접 실사를 나가서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 경우는 극히 드문 경우입니다.

그리고 합격후에도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사실이 허위로 밝혀진다면 입학 취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진실되게 작성해야 합니다.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6개 대학 공동연구)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34 

학종 합격하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자세히 보기 클릭!
학종 합격하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