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기획전문가의 근무 환경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관련 학과 및 관련 자격
-상품기획전문가 직업 전망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상품기획전문가' 
상품기획전문가는 소비의 구매 패턴과 소비 유형을 파악해 시장성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개발한 상품을 생산하는 제조업체와 매매 조건, 수수료 등을 협의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어떤 일을 하나요? 
상품기획전문가의 업무가 신상품의 기획 발굴 및 아이디어 개발, 콘셉트의 개발, 신제품 개발 등 상품기획의 업무로만 국한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상품기획전문가는 소비자의 욕구를 평가 분석하고, 소비유형과 구매패턴을 파악하여 시장성 있는 신상품을 발굴할 뿐만 아니라 생산, 개발, 구매 및 판매, 재고조절 등 상품흐름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일을 수행한다.

그리고 광고 및 홍보전문가와 광고 전략에 대해 협의하며, 업체의 마케팅부서 사무직원과 협의해 마케팅을 위한 전략 및 방안을 수립해 적용한다. 이들은 특정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현재의 판매수준, 소비자의 취향 등을 조사 분석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자문하는 일도 수행한다. 

이런 점에서 상품기획전문가는 업무특성에 따라 상품기획자, 상품개발자, 마케팅전문가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머천다이저(MD)도 상품기획전문가에 해당된다.

물론 이들은 활동하는 분야에 따라 업무가 조금씩 차이가 있고 일부는 상품기획보다 상품의 전시나 구매 대리와 같은 업무가 중심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이들 대부분은 시장조사나 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신상품을 기획하는 일을 수행한다.

즉 수요가 있을 만한 상품을 선택해 예산한도 내에서 생산·구매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유도하는 등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를 총괄한다. 

상품기획전문가를 활동분야에 따라 구분하면, 우선 방송이나 인터넷, 백화점, 할인점, 제조업체유통업 및 소매점에서 활동하는 경우 흔히 리테일MD라 불린다. 이들은 상품기획에서부터 주문, 전시, 판매, 배송, 사후관리, 재고관리까지 담당하는 경우가 많고, 경우에 따라 직접 상품을 계획·생산하는 데도 관여한다.

이 중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쇼핑몰MD(웹MD)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카테고리별로 상품아이템을 구성하고 상품 구입과 거래처 관리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하며,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MD는 신상품 발굴과 거래처 관리, 입점 브랜드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홈쇼핑MD는 방송 판매상품을 기획하고 상품 소개전략을 세우며 생방송 중 상품의 판매상황을 점검하고 배송관리를 담당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다음으로 제조업체에서 활동하는 상품기획전문가는 통상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관리한다. 의류업체에서 활동하는 패션MD는 시장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와 유행을 분석해 디자이너와의 협의를 통해 신상품을 기획하며, 원가분석과 자재구매, 생산관리, 품질관리, 생산량과 판매량 조절, 상품판매를 위한 마케팅 및 재고관리 등의 총괄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백화점 및 할인점 등에서 활동하는 비주얼MD는 상품기획 및 관리업무와 더불어 상품의 가치를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상품을 배치하고 매장 분위기를 조성하며,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창출하는 일을 함께 수행한다. 쇼윈도 설치와 매장구성,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등의 비주얼적인 부분을 총체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판매나 직원관리 업무를 함께 수행한다.

바잉오피스MD는 외국의 바이어가 국내 물품의 수입을 요청하면 해당 물품의 생산기업을 선정하고 바이어가 원하는 일정에 맞춰 물품을 납품하며 물품검수부터 선적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구매대리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외에도 제품의 특성에 따라 식품MD, 가전MD, 주얼리MD, 가전제품MD, 가구MD, 도서MD, 코스메틱MD 등으로 불리는 상품기획전문가들이 있다. 이들은 각각의 해당 분야에서 상품기획 및 유통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생산과정을 담당하는 제조MD, 영업 분야를 담당하는 영업MD, 상품기획만을 중점적으로 담당하는 기획MD 등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온라인과 모바일 등을 통해 개별판매업자들이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이 활성화되면서 패션, 전기전자, 유아용품 등 각 카테고리별 판매업자를 관리하고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제품을 알리기 위한 기획을 하는 카테고리매니저도 별도로 활동한다. 참고로 금융 및 보험상품개발자, 여행상품개발자는 상품기획전문가와는 별도의 직업으로 구분된다. 

근무 환경 
상품기획전문가는 직접 현장을 돌아다니며 시장조사를 하고 거래업체와의 회의, 좋은 상품의 선점 등을 위해 출장을 자주 다닌다. 또한 경영기획, 광고홍보, 생산, 유통 등을 담당하는 전문가나 사무직원들과의 회의도 잦은 편이다.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상품기획전문가 중 백화점이나 방송국 등에서 활동하는 리테일MD나 비주얼MD는 전시, 진열 상태를 변경하거나 담당 상품의 판매량을 관리하기 위해 야근할 때도 많다 

■ 상품기획전문가의 근무 환경 

*자료 출처: 통계청(2017), 「지역별고용조사」

상품기획전문가는 남성비율이 높으나 여성도 34.1%를 차지하고 있다. 연령대는 30~40대의 근로자 비율이 가장 높다. 학력은 대졸 이상 근로자 비율이 매우 높으며, 종사자의 임금 중앙값은 400만원으로 나타났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상품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사설학원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해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상품기획전문가는 홈쇼핑업체, 백화점, 대형마트, 인터넷쇼핑업체 등의 유통관련업체, 의류회사, 바잉오피스, 식품업체, 가전업체, 가구업체, 귀금속업체 등으로 진출해 머천다이저로 활동할 수 있다.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공개채용의 형태로 채용하며, 경력자에 한해 특별채용을 하기도 한다. 해당 업체의 인턴이나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입직 후 업무파악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관련 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정보경영학과, e-비지니스학과, 국제통상학과, 광고마케팅학과, 무역학과, 유통학과, 물류유통학과, 의상학과, 섬유학과, 패션디자인학과, 식품관련 학과 등 

관련 자격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이상 대한상공회의소), 물류관리사,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적성 및 흥미 
상품기획전문가는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꿰뚫어 보고 욕구를 평가·분석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는 일을 수행하기 때문에 늘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적인 자세와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기본적으로 조사 및 분석 능력과 아이디어 창출력도 있어야 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잘 표현하고 이를 타인에게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 설득력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상품의 기획에서부터 유통의 전반에 이르는 과정을 총괄하기 때문에 각 부문의 전문가 및 사무직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친화력, 대인관계 능력, 협상능력 등도 뛰어나야 한다. 뿐만 아니라 외국 바이어와 상대할 기회도 많으므로 이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도 갖출 필요가 있다. 

경력 개발 
상품기획전문가는 처음에 전문가의 업무를 보조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해 점차 경력을 쌓으면 전문가로서 인정받게 된다. 상품기획에서부터 제조, 판매에 이르기까지 유통의 전반적인 분야를 익히는 직업인만큼 경력을 쌓은 후 오퍼상이나 제조업체, 제품소싱업체 등을 창업할 수 있다.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연평균 증감률(%) 
*자료 출처=한국고용정보원, 2019 한국직업전망

향후 10년간 상품기획전문가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전망' (한국고용정보원, 2017)에 따르면, 상품기획전문가는 2016년 약 2만 1,800명에서 2026년 약 2만 5,700명으로 향후 10년간 3만 9천 명(연평균 1.7%)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양한 상품이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기획전문가의 역할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제품판매에서 홍보나 마케팅도 중요하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신제품을 기획하고, 기존에 출시된 제품 중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찾아 소개하는 역할이 무척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의 변화로 새로운 고객층의 니즈분석과 시장 분석 등이 요구되어 상품기획전문가의 고용증가에 긍정적이다. 중장년층을 위한 화장품처럼 세분화된 소비자의 특성에 부합하는 상품기획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내 1인 가구는 2017년 1월 기준 745만 가구로, 2014년 1월 687만 가구에 비해 지난 3년간 58만 가구나 증가하는 등 매년 급속한 증가 추세에 있다. 이는 산업계 전반에서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하는 다양한 상품 기획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모바일을 통한 쇼핑의 증가도 상품기획전문가의 고용에 긍정적이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통계 집계 이래 최대 규모인 78조 2,273억원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러한 경향은 지속될 것으로 보여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에서 상품기획 활동 수요가 커질 것이다. 

유통 대기업의 이커머스(e-commerce) 참여와 대형 포털사이트 및 SNS의 이커머스 역량 강화로 플랫폼이 점점 다양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품 차별화를 위한 상품기획전문가의 역할이 증대될 전망이다. 

요즘과 같이 시장 트렌드가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대에 상품기획전문가의 직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변수들이 많기 때문에, 향후에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상품기획 업무 효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다. 몇몇 기업에서는 이미 고객의 구매내역과 SNS 데이터 등을 분석해 상품 수요를 예측하고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또한 사물인터넷을 비롯해 ICT환경과 관련한 다양한 제품출시가 예상됨에 따라 이공계 출신이 상품기획전문가로 진출하는 경우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전문성을 갖춘 상품기획전문가는 특정 업체에 소속되지 않고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환경의 변화와 소비 트렌드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상품기획전문가는 국내외 시장트렌드를 읽고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쌓는 노력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 상품기획전문가의 직업 전망 

*자료 출처=한국고용정보원, 2019 한국직업전망

종합하면, 새로운 고객층의 등장과 소비자의 니즈 다양화,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쇼핑 증가, 이커머스 플랫폼 경쟁에 따른 상품 차별화 등의 영향요인에 따라, 향후 10년간 상품기획전문가의 취업자 수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 직업 
마케팅전문가, 머천다이저(MD), 카테고리매니저 

관련 정보처
대한상공회의소: (02)6050-3114, www.korcham.net 
한국산업인력공단: 1644-8000, www.hrdkorea.or.kr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19 한국직업전망'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35 

'하루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하루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