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격리, 홈스쿨링 늘자 자녀 PC 관리도구 관심 증가
-작년 PC·스마트폰 관리 소프트웨어 엑스키퍼 판매액 164% 증가
-PC유해 사이트 및 유해물 노출, 스마트폰, 게임 과의존 걱정하는 부모 문의 많아

엑스키퍼 [사진 제공=지란지교데이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자가격리에 따른 홈스쿨링이 늘면서 PC 사용시간관리 및 유해물 차단 소프트웨어에 대한 문의와 판매액도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 PC 및 스마트폰 관리도구 개발 전문 기업 (주)지란지교데이터(대표 조원희)는 코로나 19 위기경보 심각단계로 격상되고 어린이집 휴원과 유·초중고 개학 연기가 공식 발표된 지난 2월 24일을 기점으로 자녀 PC 사용시간 관리 및 유해물 차단 프로그램 ‘엑스키퍼’에 대한 문의와 매출이 최대 164%까지 급증했다고 밝혔다. 

업체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 초중고교 개학연기 발표 전날인 3월 9일 엑스키퍼 PC버전 하루 판매액은 개학연기 첫 공식 발표일인 2월24일 직전 54일간 평균 매출액 대비 164% 까지 늘었다. 

올해 1분기(1월~3월) 매출은 이전 3년간 동기간 평균 대비 27.9%가 증가했고 2019년 동기간에 비해서는 22.6% 가 늘었다. PC 어플리케이션 동시이용자수는 34만 2,013명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23.2%, 2018년 대비해서도 24.6%가 증가했다.  

콜센터에 접수되는 제품 기능이나 설치 관련 문의도 118%나 급증했다. 경기도 한 초등학교에서는 온라인 개학에 맞춰 학생 대상 태블릿 대여 목적으로 엑스키퍼 모바일 버전 30대 설치 분량을 구입하는 등의 사례도 접수됐다. 수업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관리도구로 제한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란지교데이터 조원희 대표는 “코로나 19 감염에 대한 우려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인 가운데 개학까지 연기되면서 아이들이 집에서 PC 또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는 시간이 늘었다.”면서 “특히 PC를 이용한 화상 대화나 인터넷으로 강의를 듣는 자녀들이 불필요한 유해사이트에 노출되거나 게임 몰입에 빠질 것을 염려한 학부모님들의 문의가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PC 설치용 제품의 매출과 문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에 비해 모바일 제품은 큰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엑스키퍼는 기기 사용시간 설정, 유해사이트, 음란동영상 등 유해물 자동 차단, 사용시간 및 사용내역 등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청소년들의 기기중독을 예방해주는 솔루션이다.

PC와 스마트폰 기기별로 관리할 수 있으며 엑스키퍼 부모 앱을 통해 편리하게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여러 명의 자녀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 2019년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20%로 전년대비 0.9% 증가했으며 전 연령대 중 유아동 과의존위험군 비율이 가장 가파른 증가(2.2%p)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동 과의존 위험군은 2018년도에 20.7%에서 2019년도에 22.9%로 조사됐다.  

학령별로는 중학생(34.7%)의 과의존위험군 비율이 가장 높으나, 상승폭은 유치원색이 2.3%p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맞벌이 가정 유아동의 과의존위험군 비율은 26.1%로 외벌이 가정(20.8%) 보다 5.3%p 높았으며, 전년 대비 맞벌이 가정 3.4%p, 외벌이 가정에서 1.7%p 상승했다.  

스마트폰 이용자의 주 이용 콘텐츠는 메신저(94.7%)이며, 다음으로 영화/TV/동영상 (90.6%), 관심사(취미) 검색(89.4%), 뉴스 보기(88.2%) 등의 순이다. 대상별로 살펴보면, 유아동.청소년은 영화/TV/동영상(각각 96.5%, 97.5%), 성인.60대는 메신저(각각 99.4%, 98.3%)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란지교데이터 조원희 대표는 “코로나19 감염증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만큼 자녀들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걱정되는 학부모들은 이 기간 동안 자녀 PC와 스마트폰 사용패턴을 점검 해 보는 것도 방법”이라며 “자녀와 대화를 통해 프로그램 설치 후 사용시간을 스스로 정하게 하고 자기 주도적 스마트폰 사용 관리 습관을 갖도록 옆에서 지도해주는 것이 좋다”라고 제언했다. 

5월 말까지 엑스키퍼 코로나19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구매자 대상으로 매주 추첨을 통해 총 100분께 가정용 CCTV 홈캠과 집으로 배달이 가능한 치킨, 피자 기프티콘 증정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79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http://365com.co.kr/goods/view?no=79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