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과에 딱! 맞는 인재상
-전공 관련 선택 권장 과목
-환경공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목
-전공 관련 도서
-졸업 후 진로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환경공학과' 
최근 이상 기온, 온난화, 산성비 등 환경 오염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됐습니다. 그만큼 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일이 중요해졌습니다. 

환경공학과는 화학이나 생물학적 원리와 공학적 방법을 활용해 환경오염의 측정, 처리 및 개선을 위한 방법을 배우는 곳입니다. 환경공학 기술을 이용해 삶의 터전을 보존하고 치료하는 분야에 종사할 전문 인력을 기르는 곳입니다. 

관련 학과 

건설및환경공학과, 건설환경공학부, 환경공학부, 환경생태공학부, 건축토목환경공학부, 건설환경공학과,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환경·식품공학부, 안전환경시스템공학과, 공간환경시스템공학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해양환경공학과, 바이오환경공학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생태공학과, 환경공학과, 환경시스템공학과, 환경화학공학과, 환경학및환경공학과, 공간환경학부, 자원순환환경공학과, 환경안전공학과, 인간환경융합공학부 환경공학과,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응용생명과학부 환경생명화학전공, ICT환경융합전공, 환경방재공학전공, 건설환경융합공학과, 건축·사회환경공학과, 건설환경도시교통공학부, 건설환경플랜트공학과, 건설지구환경공학부, 건설환경방재공학과, 항공환경전공, 나노화학소재공학과, 환경융합시스템학과, 해양바이오공학전공, 환경공학과(환경정책전공), 바이오학부 환경생태공학전공 등 

개설 대학 
가톨릭관동대,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경남과학기술대, 경북대, 경상대, 경희대, 고려대, 공주대, 광주대, 군산대, 금오공대, 대구대, 동국대, 동아대, 동의대, 목포대, 부경대, 부산가톨릭대, 부산대, 상명대, 상지대, 서울과기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서원대, 선문대, 성균관대, 세명대, 세종대, 송원대, 수원대, 순천대, 신라대, 아주대, 안동대, 안양대, 연세대, 영남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천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중원대, 창원대, 청주대, 충남대, 충북대, 평택대,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교통대, 한국해양대, 한동대, 한밭대, 한서대, 한양대, 호서대 등 

어떻게 준비할까? 
전공 관련 교과: 국어(국어, 화법과 작문), 영어(영어, 영어회화, 실무영어), 수학(수학), 과학(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선택 권장 과목: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물리학Ⅰ, 물리학Ⅱ,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 융합과학 등 

이런 학생 환경공학과에 딱! 
• 생물, 물리, 화학 등 기초과학 과목이 재미 있고 자신 있다. 
• 환경과 생명 현상에 호기심이 많다. 
• 과학으로 인류의 복지 향상을 도모하고 싶다. 
• 자연환경을 보존해 인류의 미래를 책임진다는 소명감을 가지고 있다. 
• 자연 과학과 사회 과학의 융합에 관심이 많다. 
• 다양한 분야를 포용할 수 있는 Generalist형 인재를 꿈꾼다. 

'환경공학도'로서 함양해야 할 역량 
1) 직업적 윤리의식, 외국어능력, 전산능력 등 기본소양 
2) 환경공학 기술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 
3) 환경공정 및 시설을 관리, 설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 
4) 삶의 질과 가치를 생각하면서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의 삶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춘 인재 
5) 환경문제나 자연에 대해 평소 관심과 원인과 해결점을 찾는 걸 좋아하고 분석력과 체계적인 사고능력을 갖춘 인재 

사회 과학적 접근도 자유자재로 드나드는 이과생 
고등학교에서의 이과계열 이수, 대학에서의 이공계열 진학으로 대부분의 학부생들은 자연과학 및 공학 분야의 수업을 듣고 공부하게 됩니다. 그러나 여타의 이공계열 학과들과는 달리 환경공학부는 많은 부분에서 사회과학적 접근을 필요로 합니다. 

환경공학의 원리는 물론 환경자원의 경제적 타당성, 정책적 조정과 같은 서로 다른 분야까지 아우르는 융합적 시각을 가질 때,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늘날에는 과학적 논리만을 토대로 도출한 해결책보다 사회 각 분야 간의 이해관계를 고려한 의사결정과 해결책을 내놓는 일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접근이야말로 경제 성장과 지속가능성을 병행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는 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환경공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환경공학은 오염된 물이나 토양, 그리고 공기 등을 ‘정화 및 오염방지’하기 위한 학문으로 다소 ‘공학적’인 메커니즘이나 공정들이 많이 응용되고 있습니다. 

알쏭달쏭 전공과목 
기초대기확산론, 대기오염 제어공학설계, 상하수도 계획 및 설계, 일반 폐기물 처리, 환경생태토목공학, 환경시스템공학, 기초미생물학, 수질분석, 대기오염실습, 폐기물분석 등 

미리보는 환경공학 
환경문제(생존을 위한 선택) 
이슈투데이 편집부. 이슈투데이. 2010 
여러 분야의 기본개념이나 원리를 소개하며, 최신 이슈를 주제로 다룹니다. 청소년이 이해하기 쉽도록 쓰여 있어 흥미를 자아냅니다. 

지구환경보고서 2009(기후의 역습) 
월드워치연구소. 도요새. 2009 

월드워치연구소에서 매년 테마를 잡아 보고하는 지구환경보고서로 그 중 2009년 보고서는 전 세계 자연환경과 생태시스템, 그리고 이와 연관된 인간 사회와의 연관성을 제시합니다. 기후 변화와 그에 의한 사회적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통합적 관점을 제시합니다. 

지구환경보고서 2008(탄소경제의 혁명)
월드워치연구소. 도요새. 2008 

환경문제에 윤리적 책임을 넘어 생존을 위한 문제로 접근해야함을 역설하는 책입니다. 탄소경제의 혁명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음을 제시합니다. 향후 전공과 관련된 환경산업을 전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구환경보고서 2007(도시의 미래) 
월드워치연구소. 도요새. 2007 

세계 도시의 풍경과 도시교통의 녹색화, 자연 재해대책, 보건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도시화에 대한 환경적 고찰이 가미돼 있어, 국토 관리나 도시 환경 관리에 대해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생태계와 기후변화
생태편집위원회. 지오북. 2011 

지구온난화가 몰고 올 생태계의 변화를 추적한 생태보고서로서 어려운 생태학적 분석을 쉽게 서술하고 있으며, 생태학의 과학적 지식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땅속 생태계(이본느 배스킨), 숲 그리고 희망(마크런던/브라이언 켈리), 가이아의 복수(제임스 러브록), 도둑 맞은 미래(테오 콜본), 환경 위기의 진실(잭M. 홀랜드), 환경 재난과 인류의 생존전략(박석순), 세계문학 속 지구환경이야기 1, 2(이시히로유키) 

더 나은 내일을 위한 '환경 공학' 
깨끗한 물과 공기, 도시 곳곳에 있는 울창한 숲과 생태공원, 완전 상용화된 신재생에너지, 환경에 부하를 주지 않으며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제구조. 모든 것이 우리 사회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사회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사회가 나날이 발전하면서 인류는 높은 생활 수준과 삶의 질을 끊임없이 요구할 것입니다. 이런 조건들이 충족되는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환경오염의 예방에서 정화까지 통합적인 환경관리가 필요하게 됩니다. 

전공용어상식
생태학: 생물 상호간의 관계 및 생물과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하여 밝혀내는 학문입니다. 환경에 대한 연구를 통해 더 나은 관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합니다. 

생태공학: 자연파괴를 방지하고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기획하기 위해 생태계가 원래 보유하는 정화능력 및 균형을 인위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태계를 복원하기도 하고 오염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인공위성으로 관측해 환경정보를 습득하는 기술체계입니다. 광범위한 환경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이용됩니다. 

조경학: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외부공간의 계획 및 설계 등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관리 및 복원된 환경에 심미적인 가치를 부여해 환경에 대한 가치를 더욱 드높이는 학문입니다. 

환경복원: 훼손된 환경을 ‘원래’의 상태를 되돌리기 위한 조치입니다. 
환경복구: 훼손된 환경을 ‘정상(문제가없는정도)’ 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조치입니다. 

졸업 후의 진로 

대기업 엔지니어링 및 건설사, 환경 오염 방지 회사, 환경 운동 단체, 기업체 환경 관리 분야, 환경 보전 및 폐기물 처리 업체, 환경 관련 국가 연구소, 환경 관련 기업체 연구소, 정부의 환경관련 부서, 환경 및 농림 축산 분야 공공기관 등 

*출처: 고려대학교 '인재 양성 · 진로 가이드북',
광주시교육정보원 '진로 연계 과목 선택을 위한 학과 안내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1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