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전자 공학, 경영학, 컴퓨터 사이언스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대학에서 전공을 선택할 때가 되면, 많은 대학생들은 그들이 가장 관심 있는 전공을 선택하는 것과 졸업 후 취업의 가능성을 놓고 고민을 한다. 물론 자기가 좋아하는 과목과 전공을 하고 졸업 후 취업을 잘 할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선택은 없을 것이다. 

조지 타운대 교육 인적자원센터의 2015년 보고서에 따르면 실제로 대학생 5명 중 4명이 취업전망과 연계된 전공을 선택한다고 한다. 오늘은 취업이 잘 되는 전공 8가지를 살펴본다. 이 가운데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가 있다면 그것을 서슴없이 선택하면 될 것이다. 오늘은 8가지 전공 중 3가지를 소개한다.  

기계전자 공학(Mechatronics engineering)
메커트로닉스 엔지니어링, 기계공학과 전기공학의 융합 전공인 메커트로닉스는 쉽게 모터와 로봇과 같은 기계장치를 만들고 제어하 방법과 센서 데이터를 취해서 명령어로 바꾸는 방법을 가르치는 융합 전공이다.자동화와 메커트로닉스 전문인 조나단 로저스 애틀랜타 조지아 공과대학 부교수는"메커트로닉스는 현대 기술, 특히 로봇과 자율 주행의 거대한 성장 분야"라고 말한다. 

인디애나 주의 퍼듀 대학교와 미들 테네시 주립 대학교는 현재 메커트로닉스 전공을 제공하는 대학 가운데 하나다. 이 메커트로닉스 전공을 개설한 대학은 많지 않다. 이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대부분의 학부는 기계 공학이라는 우산 아래 이 전공이 들어있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3D 모델링, 동적 및 제어 시스템에 관한 과정을 수강한다. 

전국 대학 및 경영자 협회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공학 계열의 평균 초봉이 약 6만 6500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조지타운 보고서에 따르면 수익 잠재력이 강한 다른 공학 분야로는 석유 공학, 광업 및 광물 공학, 화학 공학 등이 있다. 

경영학(Business)
비즈니스 경영학 전공자는 회계, 금융, 마케팅, 경영학 강좌를 듣는 것 외에도 실제 사례 연구가 포함된 팀 프로젝트에서 일하고 산업 파트너와의 협력을 포함한 인턴십이나 실무 경험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이곳은 가장 인기 있는 영역 중 하나이며,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NACE에 따르면, 학부 출신자 가운데 고용주들의 수요 상위 10개 전공 중 8개 전공이 회계나 판매와 같은 비즈니스 전공 범주에 속한다고 한다. 쉽게 말해 경영학 전공자의 수요가 많다는 것이다. 

조지타운 교육 인적자원센터의 제프 스트롤 리서치 소장은 "더 복잡한 업무공간과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재택근무자와 세계 경제와의 상호 연결성을 저글링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관행의 성장을 목격했다"라고 말했다. 

급여 관련 사이트인 페이스케일에 따르면, 국제 경영학과와 금융학과 전공자들은 중간 급여가 112,200달러로 가장 높고, 연간 일자리 증가율은 10%로 가장 높다고 한다. 

컴퓨터 사이언스(Computer Science)
컴퓨터 과학. 그 분야가 사실상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동의어였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 컴퓨터 과학자들은 최첨단 교육 도구와 운전자 없는 자동차를 만드는 것에서부터 의료 분야에서 정교한 데이터 마이닝에 이르기까지 사이버 보안, 로봇 기술, 인공지능 분야에서 발전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손을 댔다. 

NACE의 연구, 공공 정책 및 입법 담당 이사인 에드윈 콕은 디지털 기술이 전 세계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고"디지털로 구동되는 새로운 제품들이 개발되면서 미래는 정말로 컴퓨터 과학을 통한 창의성에 관한 것"이라고 말한다. 

NACE에 따르면 2018년 자료로 볼 때 CS 학위 소지자는 초봉 약 6만 6천 달러를 받는다. 그리고 노동통계국에 따르면컴퓨팅과 정보기술 분야의 일자리는 2016년부터 2026년까지 50만 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추가하면서 전체 직업의 평균보다 두 배 가까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전공이 미치는 범위는 광범위하다. 그 영향력은 예술과 정치에서 의학에 이르는 분야에서 감지된다. 피츠버그에 있는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컴퓨터 학과는 미래 세대의 컴퓨터 과학자들을 훈련시켜 생산성을 향상시킬 새로운 알고리즘, 언어, 응용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위한 혁신적인 디자인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컴퓨터 과학 분야의 강력한 학부 과정에는 텍사스 대학교의 학부 과정도 포함된다. 오스틴, 스탠퍼드 대학,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 캘리포니아의 포모나 대학, 미네소타의 칼턴 대학, 펜실베이니아의 스와스모어 대학, 그리고 남 캘리포니아 대학 등이 주요 대학들이다. (다음회에 계속)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3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린왕자가 알려주는 영어의 비밀 [배너클릭]
어린왕자가 알려주는 영어의 비밀 [배너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