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인 생명과학, 기술 융합한 생명공학 
-전공 선택 꿀팁! 
-물리학과 전공 관련 추천도서
-물리학 전공에 유리한 학생은?
-졸업 후 진로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세 친구가 모여 함께 TV를 본다. 마침 TV 광고에 나오는 연예인은 세 친구 모두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좋아하는 이유는 다 달랐다. 좋다고 판단한 기준이 모두 제각각이었기 때문이다. 한 친구는 생김새 때문에 그를 좋아했고, 한 명은 그의 바른 품성을 좋아했으며, 한 명은 자신이 좋아하는 라면을 선전했기 때문에 그를 좋아했다.

이렇듯 한 개체를 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관점이 적용된다. 생명과학은 한 개체를 여러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만약 한 개체의 유전자를 분자 단위로 쪼개 알아내겠다고 한다면 생물학의 관점에서 알아봐야 한다. 또 그 개체 내부의 화학반응은 당연히 화학적 관점에서 봐야 하겠지만 공학적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생명과학은 분자생물학, 생화학, 세포생물학, 유전학, 생명공학 등 생명체를 보는 관점에 따라 유형을 달리한다. 그 결과, 각각의 기초과학적 관점에서 산출된 결론들은 사회과학의 범위를 가리지 않고 응용될 수 있으며, 생명과학은 자연스레 과학의 전 범위를 크게 아우른다. 

따라서 생명과학은 단순히 ‘과학’이라는 이론적 의미에 그치지 않고, 법학·심리학·사회학 등의 학문에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즉, 인간의 본질을 잘 이해하여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해명할 수 있는 것이다.

생물학이 단순히 생명현상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면 생명공학은 이러한 생명현상 지식들 중 유용한 것을 골라 산업 전반에 응용, 적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이 기사는 <나침반> 4월호 '진로 뉴스'에 6p분량으로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이 궁금하다면 '나침반' 정기구독을 신청하세요~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 <나침반> 정기구독 신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기초과학인 생명과학, 기술 융합한 생명공학 
생명과학은 이름에서 보이듯 모든 생명체의 본질을 파악하는 데 목표가 있다. 때문에 생명과학과에서는 생명이 탄생하는 과정부터 생명체가 구성되는 방식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물질대사 과정 등을 생물학과 유전공학이 통합돼 만들어진 기초 생명과학을 배운다. 

일반생물학을 비롯해 유전학, 세포생물학, 분자생물학, 생화학, 미생물학 등의 기본 생명과학 학문들로부터 작게는 분자의 수준에서 크게는 하나의 생태계까지 매우 넓은 범위에서 인간, 동물, 식물, 미생물 등 모든 생명체들의 생명현
상의 원리를 배우고 탐구한다. 

특히 생명과학은 기초과학에서 판명된 진실을 사회학·심리학·법률학 등 다른 학문에 적용할 때 그 가치가 배가된다. 생물통계학, 생물화학, 생물정보학, 생물과학을 위한 미적분학, 생명물리학 등 생명과학의 분류가 다른 학문에 비해 다양한 것도 이런 이유이다. 전혀 다른 것으로 보일 수 있는 두 가지를 연결해
낼 수 있는 응용력이 필요한 게 생명과학이다. 

생명공학 
생명공학은 생명 현상의 이해를 바탕으로 공학적인 기술을 융합해, 인류의 건강과 환경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과 소재를 개발하는 첨단융합 학문이다. 크게 식물생명공학, 동물생명공학, 분자생물공학 등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식물생명공학은 식물의 성장 및 발달을 이해해 친환경적이고 생산성이 높은 작물이나 고기능성 작물을 만드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동물생명공학은 동물생리나 동물의 유전정보를 연구해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신약 개발, 이종장기 개발, 유전자 치료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분자생물공학은 화학을 바탕으로 생명현상을 분자수준에서 해석하고 주로 의약품과 식품 및 화학 산업 등의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관련 학과 
생명과학과, 생명공학과, 의생명과학과, 의생명공학과, 미생물학과, 분자생물학과, 분자생명과학과, 유전공학과, 생물학과, 분자생물학과, 생명시스템학과, 바이오산업공학과 등 

전공 선택 꿀팁! 
생명과학 관련 학과로 대학을 진학할 때는, 학과에서 배우는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살피고 내가 흥미를 충분히 가질 수 있을지 판단해 선택해야 한다. 단지 ‘관련 학과라서 재미있겠지’라는 추측으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은 옳지 않다. 자연과학이라는 기초과학을 좋아하는 것인지,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응용과학을 좋아하는지 역시 중요한 선택의 기준이 된다. 

생명과학과 주요 커리큘럼 
기초과목: 물리화학, 유기화학, 미생물학, 세포생물학, 유전학개론, 일반화학, 일반생물학, 일반물리학,환경생물학 등 

심화과목: 유전학, 분석화학, 생리학, 식품생명공학, 발생생명공학, 분자생물학, 식물생명과학, 생화학, 신경생물학, 생물정보학, 세포와 조직공학, 바이러스학, 대사공학, 동식물분류학, 동물생리학, 유전학, 발생학, 세포학, 미생물학, 분자생물학, 세균학, 환경생물학, 생태학, 진화학 등 

생명공학 관련 학과 
생물학이 단순히 생명현상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면 생명공학은 이러한 생명현상 지식들 중 유용한 것을 골라 산업 전반에 응용, 적용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생명공학은 생물체의 유용한 특성을 산업에 이용하기 위해 생화학적인 공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산업적으로 유용한 제품을 만들거나 이러한 제품을 만드는 공정을 개선하기 위한 모든 기술을 연구한다. 

생명과학·생명공학 전공 관련 추천도서! 
Urry Cain Wasserman 저 <캠벨 생명과학 포커스>, Reece 외 3인 <생명과학 개념과 현상의 이해>, Raven 외 4인 <생명과학>, 이블린 폭스 켈러 <생명의 느낌>, 이흥우 <퀴네가 들려주는 효소 이야기>, 제레미 리프킨 <바이오테크 시대>, 최광열 <MT 생명공학>, 찰 스 콜슨 <생명공학, 판도라 상자의 열쇠인가>, 리처드 도킨스 <이기적 유전자>, 정재승 <뇌과학자는 영화에서 인간을 본다>, 황신영 <톰슨이 들려주는 줄기세포 이야기> 

 동물생명공학 
- 해부조직학: 조직의 자세한 구조와 미세한 형태를 다룬다. 
- 발생공학: 세포공학이나 유전자 공학의 기술을 이용해 발생 초기 단계의 배에 인위적 조작을 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와 개발을 하는 학문이다. 
- 대사조절학: 체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대사 경로가 어떻게 조절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학문이다. 
- 면역공학: 질병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면역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내분비학: 동물의 몸속에서 호르몬이 분비되는 현상들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 동물소재공학: 자원 동물의 품종, 혈통관리, 번식관리, 생산물 품질관리 및 마케팅 등 단계별 기초지식을 배운다. 

식물생명공학 
- 식물병리학: 식물 병 발생, 식물 병 생리 생화학, 식물의 병원균 상호작용, 식물병저항성의 기본원리 등을 배운다. 
- 산업식물육종학: 식물의 생산성과 가치를 높이기 위한 식물체의 육종 방법을 탐구한다. 
- 화훼과학: 관상식물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생산하고 유통과 이용에 관한 부분을 폭넓게 공부하는 분야이다. 
- 천연물공학: 다양한 천연물종류와 역할, 생성 과정에 대한 지식과 최신 천연물화합연구기법을 익힌다. 
- 식물공장학: 최근 이상기온 발생에 따른 식물생산의 안정화를 목표로 식물 재배 및 영양관리 기술 등 제반 필요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식물세균학 및 실험: 식물과 세균의 상호작용, 세균병 저항성, 방제방법 등 주요 세균병에 대한 최신 기초지식을 습득합니다. 

분자생물공학 
- 효소학: 효소의 구조와 기능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효소의 분리, 정제 및 반응 매커니즘을 이해하는 학문이다. 
- 미생물생리학: 생체 에너지 대사와 생체 구성 물질의 생합성 원리를 습득한다. 
- 합성생물학: 다양한 생체부품들을 이해하고 생체회로의 구성과 작동원리를 학습한다. 
- 분자바이러스생명공학: 바이러스의 복제와 숙주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기초지식과 응용지식을 탐구한다. 
- 바이오매스 및 바이오에너지공학: 재생에너지 중 바이오매스를 통한 바이오에너지와 생화합물생산에 대한 과학과 공학적인 이해를 돕는다. 
- 생물화학공학: 미생물의 배양, 반응동력학, 살균, 불용화 효소 등에 대해 배운다. 
 

졸업 후 진로는? 
동물생명공학의 경우 화장품회사나, 제약회사, 축산회사 등에 취직해서 화장품이나 약품 연구를 하거나, 가축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일을 한다. 

식물생명공학의 경우 유전자 조작 식품 생산에 기여해서 원하는 식물체의 생산력을 향상시키거나 제초제나 농약 등을 개발해서 농산물의 생산력을 향상시키거나 우수한 품종을 개량하는 일을 한다. 

분자생물공학의 경우 생물학 현상을 분자적 개념으로 접근해 모든 생물학 분야에 많이 쓰이며, 동물학이나 식물학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된다. 

또한 이처럼 다양한 연구의 길 외에도 법을 공부해 생명공학에 관련된 특허 업무를 담당하는 변리사도 될 수 있으며, 경영이나 경제를 이중 전공해 제약회사의 마케팅 부서로 취직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 외에도 생명과학과 생명공학 분야에는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무궁무진하다.  

연구기관: 생명공학연구소, 보건환경연구소, 의약관련연구소, 화학연구소, 한국과학기술연구소,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한국식품개발원, 독성연구소, 식품위생연구원, 농촌진흥청, 국립보건원연구원, 종합병원연구소 등 

기업계: 의약, 의공학, 환경, 식품, 비료, 환경보존 개선, 대체에너지 개발 분야 등의 엔지니어, 유제품, 화장품 등의 제조·판매업체, 바이오기기회사, IT, 금융업계, 기업체의 마케팅·총무·인사 등 다양한 부서로 진출 

학계·교육계: 국내외 대학원이나 의학전문대학원 진학, 중·고등 교사, 대학교수 등 

공공기관: 법조계 변리사, 변호사, 농업·환경·산림·보건직 공무원 및 공사

■ <나침반> 4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4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