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기획사 한류기획 인터뷰 
-한류마케팅전문가가 하는 일
-한류마케팅전문가의 직업 전망

*BTS 'Black Swan' Official MV Photo Sketch [사진 출처=BTS 페이스북] 

'한류마케팅전문가' (마케팅 컨설턴트, 판촉전문가) 
“한류 콘텐츠 문화상품 등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전문가”

한류마케팅전문가는 한류 콘텐츠 문화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 전략을 세우고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어디서 어떤 일을 하나요? 

진출 분야 
공연전문업체, 음반제작사, 엔터테인먼트, 방송국, 영화사 등 

직무 내용 
·한류 문화예술단체의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시장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등 전반적인 마케팅 업무 수행 및 관리 
·한류 콘텐츠 문화 상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계획 수립 
·한류 콘텐츠 문화 상품이 목표 해외시장에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 대한 최적의 전략 수립 
·목표 해외시장 관계사와 필요한 마케팅 영역에 대한 제휴 계획을 수립하고, 제휴사를 선정해 관리 
·성과관리 계획 수립, 성과 분석 및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후속방안 도출 

어떤 특성이 필요할까요?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창의성 | 분석적 사고 | 사교성 | 타인에 대한 배려 | 혁신 
흥미 예술형(Artistic) | 사회형(Social) 
가치관 타인에 대한 영향 | 애국 | 성취 | 분석적 사고 | 다양성 

[능력·지식]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기획력 | 모니터링 | 판단 | 의사결정 | 통찰력 
지식 문화 | 언어능력 | 서비스 지향 | 심리 | 대인관계능력 

직업 전망은 어떤가요?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1990년부터 2003년까지 14년 동안 우리나라 전체 산업 규모는 4배나 증가했고 이 가운데 문화산업은 6배 이상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문화산업이 급속히 성장하고 문화상품이 고부가가치를 낳는 것으로 평가되면서 앞으로 관련 전문 인력은 증가할 것으로 보임. 특히 영화, 드라마 등 국내 문화 콘텐츠의 해외 진출이 늘고 있어 앞으로 국내 문화콘텐츠 관련 일자리수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필요 교육·훈련·자격 

관련 전공으로는 경영학, 경제학, 마케팅학, 광고홍보학 그리고 예술(경영)대학(원)의 예술 경영 등이 있으며, 관련 훈련과정으로는 서울아트스쿨 문화예술원의 문화마케팅 전문가과정, 한국문화콘텐츠 진흥원의 문화 콘텐츠 글로벌 리더 과정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전공이나 교육 과정은 관련 지식을 쌓는 데 많은 도움이 되지만 한류마케팅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사항들은 아니다. 실제로 한류마케팅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종사자들의 전공을 살펴보면 경영학, 산업디자인, 통계학, 사회학, 광고학 등을 비롯해 연극, 영화, 음악, 무용 등 문화예술에 이르기까지 무척 다양하다. 

대학교의 경영, 마케팅, 심리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며,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연극, 영화, 음악 등 문화전반에 대한 흥미는 물론이고 다양한 문화생활을 통해 문화에 대한 지식과 시각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직업 특성상 원만한 대인관계능력과 의사소통능력, 창의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무엇보다 마케팅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마케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이론적인 지식과 경험은 물론이고 사회 전반적인 유행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분석력과 판단력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직업 
기업인, 문화예술가, 공연기획자 등 

관련 정보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02)1566-1114, http://www.kocca.kr 
한국마케팅학회: (02)2760-0453, http://www.kma.re.kr 

'대입전략서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대입전략서 '2021 수시·정시 백전불태' 자세히 보기 클릭!

"바람을 일으키는 사람들, 한류 마케팅 전문가" 

A기획사 한류기획 인터뷰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저는 한류마케팅전문가로서 한류 콘텐츠를 국외로 수출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콘텐츠를 유통시키기도 하지만, 상품성이 있는 콘텐츠를 발굴해 개발하는 일부터 업무가 시작되기도 합니다. 

한국의 전통문화에서부터 현대문화에 이르기까지 문화사업 전반에 대한 지식을 기본으로 하며 이를 비즈니스 관점으로 분석하고 재해석해 상품 가치를 발견해내는 일을 합니다. 그 후에는 유통을 위해 적절한 사업형태로 전환시키고 추진시켜야 하는데, 정확한 사업 추진을 위해 관련된 영역의 포괄적인 배경지식과 전문지식 서치와 분석을 필요로 합니다. 

분석이 끝나면 추진 방향을 설정합니다. 협력해 추진할 같은 분야의 정부, 기관, 국내외 업계들과 효과적인 소통을 이루어내어 사업을 체결합니다.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확보, 홍보, 대외 활동, 사후 관리는 추가적으로 따라오는 중요한 업무들입니다. 

현재 일하고 있는 곳은 연예기획사로 공채로 입사하게 됐습니다. 맡고 있는 업무는 주로 이벤트 기획으로 우리나라 연예인들의 일본 팬들을 위해 일본 현지에서 개최하는 팬미팅, 사인회 등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빈도는 이벤트 보다 적지만 더 큰 무게를 가지고 있는 공연기획업무도 제가 하는 일 중 하나입니다. 공연의 수요를 예측하고 공연을 기획해 현지 관계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공연을 준비해 나갑니다. 

또 다른 업무로는 홍보업무로서 일본에서 인기를 끌만한 콘셉트로 홍보 사진, 동영상 등을 제작해 연예인들을 홍보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심혈을 기울이는 홍보 업무는 온라인을 통한 것으로 SNS를 활용한 홍보활동입니다. 구체적으로는 SNS 계정을 운영하는 것인데 일본에서는 여전히 트위터가 계속 인기가 있어, 트위터를 통해 소식을 전하고 게릴라 이벤트를 하기도 합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됐나요? 
A. 저는 일본어를 전공했지만 특별히 경영학과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도 해외마케팅에 관심이 많아 학부시절부터 국제정세에 대한 관심을 가져 1년 정도 국제경영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영역에 대한 지식을 틈틈이 쌓았고, 복수전공으로 국제경영학까지 이수했습니다. 

전공한 일본어에 대한 지식은 수준급으로 준비돼야 한다고 생각해 깊이 있게 공부하였습니다. 또 직접 경험하는 것만큼 큰 공부는 없다 생각해 일본에 살고 계신 친척집을 오가며 자주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일본 가수를 좋아하는 개인적인 취향 때문에 일본의 연예계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새로운 소식들을 빠르게 접했습니다. 

해외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외국어 능력입니다. 영어능력은 기본이기 때문에 영어공인인증점수와 약간의 회화능력을 준비했고 무엇보다 전공인 일본어를 수준급으로 구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일본어 공인점수인 JLPT를 가장 높은 등급인 N1으로 따고, 자유로운 회화능력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A. 한류 콘텐츠를 유통하는 해외마케팅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특별한 전공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실무에 쓰이는 언어를 전공하거나, 경영학 등 마케팅 분야의 전공이 도움이 됩니다. 

저 또한 일어일문학과를 전공하며 배운 언어, 문학, 문화 등의 배경지식이 일본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 큰 힘이 됐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국의 가요, 예능, 웹툰, 화장품, 관광 등 다양한 영역이 한류 콘텐츠로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유통할 수 있는 나라에 대한 지식과 언어는 무엇이든 도움이 됩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A. 지금까지의 한류 콘텐츠는 창작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비즈니스로 전환시키는 부분은 아직 발전이 많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월트디즈니사의 경우 애니메이션 하나로 영화뿐 아니라 음악, 캐릭터 등 수많은 재화를 생산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상상할 수 없는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한류는 그러한 비즈니스성이 부족합니다. 앞으로의 한류를 책임질 전문가가 되려면 한류의 비즈니스성을 개발하고 접목시켜 수익을 창출해 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Q.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무엇인가요? 
A. 한류 콘텐츠 해외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싶으시다면 딱 한마디 해드리고 싶습니다. “많이 보고 듣고 경험해보세요!” 한류 콘텐츠 개발은 책상에서의 공부를 통해서만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 먼저 소비자로서 문화를 대하며 느끼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류를 유통하는 사람이 되기 이전에, 역으로 다른 나라의 문화를 소비해보며 소비자의 입장에서의 견해를 하나하나 정리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다보면 문화를 하나의 콘텐츠로, 콘텐츠를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상품으로 발전시키는 전문가로 한발짝 더 가까이 가 있을 것입니다. 

Q.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A. 저의 경우에는 우리나라 문화뿐 아니라 해외문화를 많이 접했습니다. 책, 영화, 음악, 잡지 그리고 여러 SNS 채널을 통해 계속해서 정보를 듣고 보았습니다. 

오랜 시간 해박한 지식의 숲을 만들어 둔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결정적인 아이디어는 책을 붙잡고 공부하는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보고 들은
것에서 오는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언어실력이 기본이기는 하지만 책 붙잡고 공부하는 일에만 몰두해서는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기가 어렵습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A. (장점) 개발해 낸 한류 콘텐츠가 대상 국가에서 인기를 얻었을 때 가장 기쁨을 느낍니다. 한번은 손해를 예상하며 크게 기대되지 않는 한류 행사를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예상외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짧은 시간에 전 좌석이 매진됐고 공연 후에도 추가적인 공연문의가 계속됐습니다. 

대부분 많은 고민 끝에 상당한 예산을 들여 진행하는 일인 만큼 그 예후가 극
과 극인데, 이처럼 예상이 적중해 인기를 얻는 일만큼 즐거운 일은 없습니다. 

(단점)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데 예상한 것과 같이 좋은 반응을 얻으면 기쁨이 있지만 그와 반대로 큰 호응을 얻지 못했을 때 오는 손해들에 대한 압박이 있
습니다. 흔히 일어나는 일 중 하나는 현지의 물가, 타겟층의 경제 수준과 손익분기점의 조율에 실패해 행사가 취소되는 일입니다. 

한번 그렇게 행사가 취소되고 나면 해당 국가에서의 한류에 대한 이미지가 빠른 속도로 하락하고 이후의 행보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관여되어있는 일이 많아 쉽지 않은 부분이지만, 이런 실패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부단히 연구하고 실험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A. 한류는 한 때의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냐는 냉소적인 시각들이 있었지만. 한류의 열풍은 여러 나라들을 거쳐 계속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SNS의 등장으로 가속도가 붙었으며, 특별히 아시아권에서의 한류의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한류의 미래는 전문가들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미 준비된 양질의 한류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보다 경쟁력 있게 국제 시장에 유통하는가가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준비된 전문가들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84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