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과에 딱! 맞는 인재상
-전공 관련 선택 권장 과목
-교육학과에서 배우는 주요 교과목
-전공 관련 도서
-졸업 후 진로
-교육학 블루오션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교육학과' 
교육을 뜻하는 단어 ‘education’은 ‘이끌어낸다’는 의미의 라틴어 ‘educare’에서 유래됐습니다. 교육은 개인의 무한한 가능성을 끌어냄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합니다. 교육학과는 교육에 대한 학문적 이론과 학교 현장에서의 실습을 제공합니다. 또,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 활동을 담당하며, 교육 현장의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관련 학과 
교육심리학과, 교육학과, 평생교육학과, 보건교육사전공, 교육학부, 평생교육학부, 평생교육융합학과, 독서토론논술통합교육학과, 지역평생교육학과, 교육과학계열 

개설 대학 

강남대, 강원대, 경남대, 경북대, 경상대, 계명대, 고려대, 공주대, 국민대, 대구가톨릭대, 동국대, 동아대, 목포대, 부산대, 상명대, 서울대, 서원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신라대, 연세대, 영남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하대, 전북대, 조선대, 중앙대, 충남대, 충북대, 한국교원대, 한남대, 한양대, 홍익대, 숙명여대 

어떻게 준비할까? 
전공 관련 교과: 국어, 영어, 사회 

선택 권장 과목: 세계사, 사회 ‧ 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철학, 논리학, 심리학, 교육학, 진로와 직업,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등 

이런 학생 교육학과에 딱! 
• 공부를 왜 해야 하는지 고민해 봤다. 
• 인간은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배우는지, 더 잘 배우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많다. 
• 교육정책의 수립과 시행에 대해 전문적으로 공부함으로써 현실 교육 문제의 개선을 위해 일하고 싶다. 
• 학교와 기업에서 활용되는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직접 개발해보고 싶다. 
• 학생 상담, 진로 지도에 관심이 높다. 
• 기업에서도 직원 교육을 통해 잠재력 발휘 극대화를 돕고 싶다. 
• 영재아, 특수장애아, 유아, 성인, 노인 등 다양한 대상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교육학도'로서 함양해야 할 역량 
1) 교육학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과 실천 자세 
2) 교육에 대한 신념 
3) 교육현상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논리적 해석을 추구하려는 자세 
4) 교육이론을 개척하기 위한 창의력과 실천에 필요한 추진력 
5) 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교육현상에 대한 구조를 이해하려는 자세 
6) 합리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풍부한 표현력 
7) 논술반, 방송반, 정보통신기술 활용 동아리, 국제이해 활동, 독서 논술 교육, 창의성교육, 영어회화, 토론반 

인재를 키워 국가사회와 인류사회에 이바지하다 
인재가 국력이 된 시대가 도래했고 교육이 그 인재를 양성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범대학에 속한 교육학과라고 하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다고 생각하지만, 교육학은 고등교육, 특수아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교육, 기업과 산업교육, 나아가 평생 교육까지를 아우르는 학문입니다. 

교육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교육학 중등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게 됩니다. 교육학과에 재학하면서 이중전공을 통해 사범대학 내 다른 학과의 전공을 이수해 해당 교과의 교사 자격증을 받기도 합니다. 

사범대학이 아닌 단과대학의 소속 학과를 이중전공해 교육학 이외의 학문에 대한 식견을 넓히거나, 심화전공을 통해 교육학을 보다 깊이 있게 배울 수도 있습니다. 

교육학적 전문 지식과 기술을 학교현장에 적용하는 교사, 다양한 초중등 및 고등교육 이슈 해결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 교육학을 기초로 기업체 직원들의 교육 개선에 관심을 가진 인력개발 전문가, 국제적 교육이슈에 관심을 가지고 이론의 실천과 현장의 개선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은 교육학과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학의 정체성과 사회적 역할, 교육전반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탐구 
교육학은 교육이 무엇인가라는 거대담론으로부터 시작해 인간으로서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를 고민하며, 왜, 누가, 어디서,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아주 구체적인 문제까지 탐구합니다. 

교육학은 어쩌면 인류가 탄생하면서 창조해 온 다양한 학문 영역 중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세분화된 학문체계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다방면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고 깊이가 있어야 합니다. 교육 문제는 교육영역 한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익숙한 학교 교육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제까지 여러분은 주로 학생의 입장에서 주로 자신이 경험한 학교 교육만을 보아왔겠지만, 학생을 떠나 교육자의 입장에서, 또 교육 현상을 학문으로 연구하는 연구자의 입장에서는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사회·경제적·문화적 측면까지 함께 고려하게 됩니다. 

학교 뿐만 아니라, 학교 체제를 둘러싼 모든 환경적 요인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인식에 이미 공고히 뿌리 박혀 있는 대학 서열화 문제를 과연 교육체제 내부에서의 개혁만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 

중앙 정부와 기업, 지방자치단체와 일반 국민의 학벌의 폐해에 대한 인식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이 있을때만이 이 문제가 점차적으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항상 귀를 열어 두고, 눈을 크게 뜨면서, 고민하고 성찰하는 교육자와 연구자, 그들에게 우리 ‘교육’의 미래가 달려 있습니다. 

학종 합격하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자세히 보기 클릭!
학종 합격하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자세히 보기 클릭!

교육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울까? 
알쏭달쏭 전공과목: 교육과 문화, 교육사회학, 교육철학, 교육제도론, 교육연구법, 원격교육론, 교육사, 교육심리, 교육학개론, 교육과정 

미리보는 교육학 
교육학개론 
김정환·강선보, 박영사. 2011 

교육과 교육학이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고찰하는 책입니다. 막연하게만 생각하던 교육의 근본적 특성을 파악하게 해 줄 것입니다. 아울러 교육학에서 다루는 주요 분야 및 오늘날 교육의 시대적 과제로 부상하는 특수교육, 평화교육, 다문화주의와 교육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어, 교육학의 기초를 다지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육심리학 
임규혁·임웅, 학지사. 2007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를 정리한 책입니다.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과 역할에 대한 이해에서 시작해, 상담과 정신건강의 이해는 물론 효과적인 교육평가의 기초까지 다질 수 있도록 구성돼 있습니다.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의 관
계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한국 공교육의 새로운 구상과 전략 
권대봉·신현석, 집문당. 2003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공교육 위기 문제에 대해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 책입니다. 공교육 위기에 대한 피상적인 접근이 아니라, 공교육의 근본적 의미 파악에서부터 시작해 해외의 공교육 상황까지 조망함으로써 공교육 위기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그 실천적 해법까지 모색하는 책으로, 현재 공교육 위기에 대해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의 사회변동과 교육 
김경근, 문음사. 2004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서 교육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사회가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있는 책입니다.

한국 사회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교육열’에 대한 이해, 교육과 경제의 관계,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의 관계 등 한국의 주요 교육문제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을 하고 있는 책으로, 교육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잘 가르치는 대학의 특징과 성공요인 I & II 
변기용 외. 2017. 학지사 

왜 어떤 대학은 같은 위기 상황 속에서 성공적으로 이를 극복해 나가고 있는데 반해, 왜 어떤 대학은 방향을 찾지 못한 채 여전히 질곡의 나락에서 헤매고 있는가?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인식하에 3년간 8개 대학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를 통해 우수한 학부교육이란 어떻게 이루어지며, 학부교육 우수대학이 가지는 특징과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성공적으로 작동한 전략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있다. 향후 고등교육 문제의 이해와 개선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책 
가르칠 수 있는 용기 (파커 J. 파머), 왜 학생들은 학교를 좋아하지 않을까(대니얼 T. 윌링햄), 생각을 하는 힘(강이철), 행복의 가설(조나선 헤이트), 에밀(루소), 국가론(플라톤), 핀란드의 교실 혁명(후쿠다 세이지) 

교육학과의 미래, 끝없이 분화와 발전을 거듭하는 교육 
인간의 문명은 문자를 통해 지식을 보존하고 전달하는 행위를 통해 발전했으며 그 과정 자체가 바로 교육이었습니다. 이렇게 인간 문명의 초석이 된 교육은 이제 모든 사람들의 권리가 됐습니다. 더욱이 지식중심사회가 도래하면서 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이전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을 넘어 현재는 교육의 대상과 교육 내용이 매우 넓어지고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모든 것이 전문화되는 세상 속에서 이제 일생 동안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일이 됐습니다. 

교육이 학교 교실에서만 이루어진다는 공식이 깨진 셈입니다. 최근에는 교육정책을 입안하고 연구하며 정책을 세우는 교육전문가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꼭 학교가 아니어도 다양한 곳에서 ‘교육’과 함께 평생을 보내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교육학과'를 추천합니다! 

블루오션 
교육전문가: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학 및 연구소의 교수, 석박사급 교육전문가를 비롯해 교육부 및 각 시도교육청의 공무원 및 장학사 등 교육문제에 대한 연구와 개선을 고민하는 전문가들입니다. 

교육기관 경영자: 교육경영자는 각 단계별 교육의 기획, 마케팅, 실행, 평가 등을 운영합니다. 학교경영자, 대학경영자, 유아교육기관 설립 운영자, 대안학교 설립 운영자, 기업 컨설팅 전문가, 사교육기관 경영자 등이 있습니다. 

교육상담 전문가: 학교에서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문제를 상담하고 왜곡된 인간관계를 개선하며,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는 일이 필요한데, 이를 돕는 전문가들입니다. 

평생교육사: 교육학과 학생들의 학과 교육과정에는 평생교육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이 용이합니다. 사회 변화로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평생교육사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격 및 시험 
2급 정교사 자격증, 평생교육사 자격증, 행정고시(교육직렬) 

졸업 후의 진로 

교육행정사무원, 교재 및 교구개발자, 심리상담사, 일반공무원, 직업상담사, 출판물기획자, 교육직 공무원, 인력개발원, 사회교육협회, 문화센터, 여성개발원, 청소년 상담실, 사설 학원 강사, 교재 개발 업체, 교육 단체 사무 및 교육 관련 컨설팅 회사, 이러닝 업체, 교육 관련연구소, 중·고등학교 교사

*출처: 고려대학교 '인재 양성 · 진로 가이드북',
광주시교육정보원 '진로 연계 과목 선택을 위한 학과 안내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98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