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제출서류가 어떻게 활용되나요?
-Q2. 각각의 평가요소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의 어느 항목과 연결되나요? 
-자소서 작성 시, 학생부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쓰자!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학생부종합전형의 제출서류는 대학에 따라 학교생활기록부만 제출하기도 하고,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까지 받기도 한다.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경우,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것이 부담스럽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사실 위주로 기록돼 있는 학생부를 보조하는 자기소개서는 면접을 제외하고 자신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잘 이용하면 학생부만 내는 전형보다 역전의 가능성이 더 크다. 오늘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각각의 제출서류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자. 

Q1.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제출서류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해 주세요.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 활용되는 대표적인 자료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입니다. 대학교마다 사용하는 자료가 다르지만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는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하는 직접적인 자료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3년간 학생의 정보모음집!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의 핵심이 되는 전형자료입니다. 고교 3년간 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관해 관찰된 누가기록으로 이를 통해 학생 개인의 성장 내역을 볼 수 있는 자료이며 교과학습은 물론 학교활동의 우수성을 다양하게 평가할 수 있는 근거가 포함돼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 분량의 많고 적음에 따라 평가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염려하기도 하는데, 학교생활기록부 자료는 사실기반의 정보모음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소 기술내용이 부족하다 하더라도 학생들의 경험내역을 확인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자기소개서로 나의 '우수성'을 어필하라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직접 작성하는 ‘나의 우수성 기술자료’ 입니다. 학교생활기록부가 교사의 눈을 통한 사실중심의 문건이라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입장에서 우수성을 기술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에는 간략하게 교육경험의 사건이 적혀 있지만 자기소개서에서는 그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지원학과와 연계한 고민의 흔적 등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평가자는 자기소개서를 읽으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보다 입체적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자료와 연계돼 있을 때 더 많은 정보력을 가지게 됩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한 문장으로 표기된 학교교육활동 결과물이지만 그 활동을 통해 지원자가 의미 있는 고민을 하게 됐고 경험의 확장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고 한다면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상호 연계돼 지원자의 성장이야기를 이끌어내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나침반36.5도 5월호 특별판 '입학사정관을 사로잡는 자소서의 기술' 자세히 보기 클릭!
나침반36.5도 5월호 특별판 '입학사정관을 사로잡는 자소서의 기술' 자세히 보기 클릭!

Q2. 각각의 평가요소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의 어느 항목과 연결되나요? 

입학사정관은 모든 제출서류를 종합해서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연계해 평가요소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고등학교 3년 동안의 학교생활이 기록돼 있는 자료이며,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자신의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연계해 평가한다고 해서 평가요소와 전형자료를 일대일로 대응해 평가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이 제출한 모든 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의 내용을 종합해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자소서 작성 시, 학생부와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쓰자!  
예를 들어 ‘전공적합성’은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의 수상경력,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내용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전공적합성을 평가할 때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를 확인해 전공 관련한 교과목의 이수 정도와 수준을 파악하고, 해당 과목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내용으로 수업에서의 참여와 이해정도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에서 학생이 자신의 경험을 지원 전공과 연계해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학생의 전공 관련한 활동과 경험은 수업시간 중 참여한 활동, 수행평가,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지원자가 자기소개서에 기술한 내용을 학교생활기록부를 근거로 해 평가합니다. 

대학에서는 지원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서 교육활동 참여 정도와 성취를 주로 확인하고, 자기소개서를 통해서 활동의 동기와 과정, 지원자가 배운 점과 성장한 정도 등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지원자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자신의 역량이 나타나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101가지 이야기 (건국대, 경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등 6개 대학 공동연구)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02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합격하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자세히 보기 클릭!
학종 합격하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