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계 합격하려면 중2~중3 1학기 수학·과학 내신 관리 힘써야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설명회 무산…온라인으로 반드시 확인하라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 2020 소집면접 기출문제 

*과학예술영재학교 [사진 제공=인천교육청]
*과학예술영재학교 [사진 제공=인천교육청]

2021학년도 전기 입시로 실시되는 전국 20개 과학고 정원내 전체 모집 인원은 1,638명, 전형별로는 일반전형 1,309명(80%), 사회통합전형 329명(20%)을 선발해 전년도와 동일하다. 

각 과학고별 원서접수 일정을 보면, 서울 지역의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가 8월 17일(월)~8월 26일(수),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는 9월 1일(화)~9월 3일(목)까지, 경기 지역의 경기북과학고 원서접수 및 서류접수는 8월 24일(월)~8월 31일(월)까지 실시된다. 

■ 2021학년도 전국 과학고 모집정원 및 전형 일정 

*표 출처=종로학원하늘교육 

서울 지역 | 한성과학고·세종과학고 
서울 지역의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는 각각 1단계를 서류 평가 및 출석 면담으로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생부II를 근거로 지원자를 평가한다. 출석 면담은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의 면담을 통해 제출 서류의 진정성 검증·확인해 자기주도 학습능력, 과학·수학 분야의 재능과 탐구 능력, 잠재력, 인성을 통합적으로 평가해 모집정원의 1.5배수 내외를 선정한다. 

2단계는 소집 면접으로 중학교 교육과정에 기초해 수학·과학의 기본 개념, 창의성, 인성,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열린 문항 형태의 면접을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 결과와 2단계 소집 면접 결과를 합산해 선발한다. 

내신 성적 반영과목은 과학, 수학 과목이고, 1단계는 2학년 1학기 및 2학기, 3학년 1학기 3개 학기를 반영하며, 2단계는 2학년 1학기 및 2학기, 3학년 1학기 및 2학기 4개 학기를 반영한다. 

서울 지역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의 소집 면접 대상자 발표는 11월 13일(금), 소집 면접일은 11월 28일(토)이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3일(목)이다. 

기타 유의 사항으로 이공계열의 과학·수학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한 과학고이므로 의예·치의예·한의예 학과(계열)로의 진학은 적합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학과(계열)에 지원할 경우에 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 지원액을 회수하고, 본교 교원은 의예·치의예·한의예 학과(계열)로의 진학을 위한 추천서를 작성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다. 

부산 지역 | 부산과학고·부산일과학고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는 1단계가 서류평가와 출석(또는 방문) 면담을 통해 수학.과학 등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잠재력,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입학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는 소집면접으로 인성, 수학·과학적 창의성 및 잠재력을 평가, 1단계와 2단계의 결과를 종합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중학교 내신 성적 반영은 성취평가제로 산출된 수학, 과학의 내신 성적을 반영하되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자유학년(기)제’를 제외한 최근 3개 학기의 성취도를 반영한다.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의 1단계 합격자 발표는 11월 18일(수)이고, 2단계 소집면접은 11월 23일(월), 최종 합격자 발표는 12월 4일(금)이다. 

경기 지역 | 경기북과학고  
경기 지역의 경기북과학고는 1단계가 서류평가를 통해 수학.과학 열정 및 학업소양, 인성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통해 개별 면담 대상자를 선정한다. 2단계는 개별면담으로 제출된 서류에 대한 진위 여부 확인으로 모집정원의 2배수 내외를 소집면접 대상자를 선정한다.

3단계는 소집면접으로 창의적 자기주도학습 역량에 대한 종합적 평가로 면접 및 토론을 실시해 서류평가 및 개별 면담과 소집면접 결과를 종합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경기북과학고의 소집면접 대상자 발표는 11월 9일(월), 소집 면접일은 11월 14일(토)이고, 최종 합격자 발표는 11월 20일(금)이다. 

충북 지역 | 충북과학고 
그리고 충북과학고는 2022, 2023 신입생 입학전형 안내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2022 신입생의 경우, 세종시 소재 학생의 합격은 입학정원의 10%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또한 2023 신입생 입학전형에서는 소프트웨어전형으로 일반전형 43명 중 3명 이내를 선발한다. 

■ 2021학년도 전국 과학고 입학 전형 방법 

*표 출처=종로학원하늘교육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설명회 무산…온라인으로 반드시 확인하라 
올해는 학교별로 오프라인 설명회는 개최하지 않는다. 학교 홈페이지에 온라인 동영상 설명회(6월 중 탑재 예정)나 입학자료실에 관련 내용을 공지하고 있어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1단계 합격하려면 중2~중3 1학기 수학·과학 내신 관리 힘써야 
올해 과학고 입시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자기주도학습전형(1단계 서류평가 및 면담, 2단계 소집면접)으로 100% 선발하는 만큼 우선, 1단계 서류 전형시 중2학년부터 중3학년 1학기의 수학 및 과학 교과의 내신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다음으로 1단계 지원시 제출하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수학 및 과학 교과의 열정과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교과 활동과 기록 등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경시대회 수상 실적, 각종 인증 시험 기재 등은 금지되므로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해야 한다. 

2단계 전형에는 1단계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수학, 과학에 대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소집면접이 진행되므로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등을 충분하게 숙지하고 예상 질문에 답변하는 실전 연습을 많이 해보도록 한다. 

소집면접 기출문제는 학교에 따라 학교 홈페이지에 실어놓거나 학교 입학설명회를 통해 안내하므로 반드시 참고해 대비하도록 하자. 한성과학고·세종과학고의 경우, 입학자료실에 '2020학년도 신입생 입학전형 소집면접 문항 안내'가 첨부돼 있다. 

문항 유형은 대체로 수학, 과학 교과에 해당되고, 실생활을 소재로 나오고, 출제 범위는 중학교 교육과정에 맞추어 나오며 난이도는 대체로 평이한 수준이다. 

■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 2020 소집면접 기출문제 

[창의사고 문항1-2] 다음 여행 일기의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산화 환원 반응 3가지와 그 반응의 공통점을 말하시오. 그리고 그 공통점과는 다른 산화 환원 반응에 해당하는 일상생활의 예시 1가지와 그 예시는 어떤 점에서 다른지 설명하시오. 

<20** 년 12월 23일>
오늘은 눈이 펑펑 내렸다. 길가의 대리석 조각상에도 뽀얗게 눈이 쌓였고, 하얗게 변한 온 세상이 아름답게 느껴졌다. 숙소로 돌아가는 길이 미끄럽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지만, 다행히 곳곳에는 제설차가 지나다니며 염화 칼슘을 뿌리고 있었다.

엄마와 함께 천연가스 버스를 타고 숙소 앞 정류장에서 내렸다. 핫팩을 흔들며 열심히 걸었더니 몸에 열이 나며 하나도 춥지 않았다. 가는 길에 드라이아이스로 포장된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샀다. 아빠는 생선에 레몬즙을 뿌려 반찬을 준비하고 계셨다. 

[창의사고 문항4-1] AB=8m, AC=10m, ∠B=90도인 직각삼각형 모양의 정원이 있다. 정원 안의 분수대는 물이 정원밖으로 나가지 않으면서 최대한 멀리 뿜어지도록 삼각형의 내심에 설치되었다. 사방으로 뿜어진 물은 공중에서 포물선을 그리며 바닥으로부터 3m 높이까지 올라갔다 떨어지고, 바닥에 떨어진 물은 원을 그린다. 

키가 h m 인 사람이 물이 그리는 원의 내부에 있을 때, 물을 맞지 않으면서 똑바로 서 있을 수 있는 부분을 S라 하자. S의 모양을 말하고, S에 대해 알 수 있는 사실을 2가지 설명하시오. 

과학고, 시·도 지역별로 지원 가능 
과학고는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의 전국 선발과는 달리 시·도 지역별로 지원이 가능해, 서울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서울 지역의 한성과학고, 세종과학고, 부산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 부산일과학고, 경기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경기북과학고에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학교에 따라 시도 소재에 과학고가 없는 세종특별자치시, 광주광역시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해당 지역 중학교 출신에 지원자격이 포함된 충북과학고, 충남과학고, 전남과학고 등과 같은 학교가 있다. 

또한 과학고 입시는 전기고 입시에 해당돼, 전국 소재 전기고 중 1곳만 지원 가능하고, 과학고 합격시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후기 고등학교(외국어고, 국제고, 자사고, 일반고 등)에는 응시할 수 없다. 

2020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의 정원내 평균 경쟁률은 3.52대 1이었는데, 올해 과학고 경쟁률는 학령인구 감소와 2022 대입 이후 상위권 대학의 정시 확대 등에 따른 영향으로 학교별로 전년도 수준과 비슷하거나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20 전국 20개 과학고 정원내 지원 현황 

*표 출처=종로학원하늘교육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04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