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10명 중 9명 "학습권보다 안전이 우선" 
-교사 95% "등교 안정적으로 연기하자" 
-평가 면제, 평가항목 및 생기부 입력 최소화 등 평가부담 완화 대책 필요 
-의심증상학생 발생 시 '선별진료소'보다 '학부모 연락 후 귀가조치' 의견 우세 

*순천금당중 급식실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순천금당중 급식실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에서 인천 교사 대상 '등교 수업'에 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95%가 '안전한 등교개학이 가능하지 않다'고 답했다. 

인천 교사 95% "안전한 등교개학 불가능"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이태원‧부천물류센터‧교회 집단감염 등 인천은 5월 한 달에만 115명이 늘었고 6월 2일 기준 전체 확진자 수는 240명을 넘었다. 이 중 10%인 24명이 학생 확진자다. 

신규확진자는 부평구와 계양구 외에도 미추홀구‧남동구‧중구‧연수구‧서구 등 여러 구에 걸쳐있다. 인천 전 지역이 안전하지 않음을 지적한 전교조인천지부의 우려가 현실로 드러나 안타깝다. 교육부와 인천광역시교육청은 밀집도 최소화 대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학생‧교사‧학부모의 불안과 감염위험을 해소하기에는 불충분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는 2020년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5일간) 긴급설문을 진행하고 등교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물었다. 인천지역 유·초·중·고·특수 학교 교사 1,917명이 응답했다. 분석 결과 무려 95%(1,820명)의 교사가 ‘안전한 등교개학이 가능하지 않다’고 답했다. ‘등교 수업 중단’ 요구를 압도적으로 뒷받침하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 코로나19 특징, 지역감염확산, 학교 내 방역 인력과 환경 등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현 단계에서 '안전한 등교수업'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진 출처=전국교직원 노동조합 인천지부

교사 10명 중 9명 "학습권보다 안전이 우선" 
안전과 학습권 중 우선순위를 택하는 질문에 96%(1,841명)의 교사들이 ‘안전’을 꼽았다. ‘학교 내 감염 등을 통한 코로나19 재확산과 건강 위협’이 ‘원격수업 등으로 인한 학습격차와 입시 불이익’보다 더 큰 문제라고 본 것이다. 응답자의 85%(1,193명)가 ‘최소 1학기는 원격수업을 유지하고 입시일정과 전형 등 장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답한 것과도 상응한다. 

한편, 안전도 중요하지만 고3(중3)은 ‘입시 때문에 등교 개학이 어쩔 수 없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39%(755명)만 동의했다. 59%(1,131명)는 동의하지 않았고 “고3(중3) 포함해 등교개학을 함께 멈춰야 한다”고 답했다. 

교사 95% "등교 안정적으로 연기하자" 
등교개학 방침을 유지하면서 확진자나 의심증상자가 발생하면 해당 지역 등교를 ‘찔끔 연기’하는 현재 방식의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한 의견은 다음과 같았다. 

■ 등교개학 방침에 대한 인천 교사 설문 결과 

*표 출처=전국교직원 노동조합 인천지부

‘지금처럼 등교수업을 유지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대처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은 4%(71명)에 그친 반면 등교를 안정적으로 연기하자는 입장은 압도 다수인 95%(1,831명)였다. 

이 가운데 62%(1,193명)는 ‘최소 1학기는 원격수업 유지하고 입시일정과 전형 등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치료제와 백신개발 시까지는 부족하더라도 원격수업을 주로하고 학급당 학생수 감축·인력 충원·입시완화 등 근본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응답한 교사도 23%(437명)나 됐다. 

평가 면제, 평가항목 및 생기부 입력 최소화 등 평가부담 완화 대책 필요 
평가 관련 질문에 대해 98%(1,872명)의 교사가 ‘평가 면제와 평가항목 및 생기부 입력 최소화’ 등 평가부담 완화 대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기존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교사는 2%(37명)에 불과했다. 

‘최소 1학기 평가 면제’와 ‘평가항목 및 생기부 입력 최소화’ 답변이 각각 58%(1,120명)와 52%(987명)로 우세했고,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당분간 변별평가 면제’와 ‘경쟁 및 변별 요소 최소화(통합학위제를 통한 대학평준화 등)’ 같은 좀 더 급진적인 대안에도 각각 28%(527명)와 17%(332명)가 지지를 보냈다. 

교사 10명 중 6명 "입시일정 연기 및 입시경쟁 완화 대책 필요" 
교육당국이 추가로 마련해야 할 대책에 대한 의견 지형은 다음과 같다. 다른 무엇보다도 입시와 평가 부담 완화 대책이 시급한 것을 알 수 있다. 

■ 교육당국이 추가로 마련해야 할 대책 

*표 출처=전국교직원 노동조합 인천지부

교사 10명 중 4명 "취약계층·사각지대 아동 대상 전일제 전담돌봄사 확충 필요" 
코로나19 시기 ‘긴급돌봄’ 대안 관련 의견에서는 ‘전일제 전담돌봄사 확충해 취약계층과 사각지대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학교 내 최소한의 긴급돌봄 제공’과 ‘학교·마을공부방·지역아동센터 등으로 아동을 분산하고 인력·물품·예산을 충분히 지원’에 응답한 비율이 각각 45%(871명)와 44%(845명)로 비슷했다. 

학교가 초단시간 비정규직을 고용해 돌봄 공백이 교사들에게 떠넘겨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일제 전담돌봄사 확충이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응답 결과는 감염병 시기에 아동을 학교로 집중시키는 것에 대한 우려도 엿볼 수 있는데 마을공부방과 지역아동센터로의 분산 외 ‘정부와 기업이 지원하는 기한 없는 유급가족돌봄휴가제’에 대해서도 39%(747명)가 대안으로 꼽았다. 기타의견은 2%(44명)였다. 

의심증상학생 발생 시 '선별진료소'보다 '학부모 연락 후 귀가조치' 의견 우세 
등교 후 의심증상학생이 발생한 경우 합당한 조치로 ‘학부모 연락 후 귀가조치한다. 이후 선별진료소 방문은 가정에서 상황을 지켜보고 한다’는 의견이 59%(1,136명)로 우세했다. 

선별진료소로 곧바로 보내는 현재 지침의 실효성에 문제의식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학교에서는 의심증상학생을 곧바로 선별진료소로 보내도 대기자가 많아 오히려 감염위험이 높다는 우려가 상당하다. 교육부와 교육청의 보완책이 필요하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09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10일 한정 나침반 정기구독 '통 큰 이벤트' 클릭!
10일 한정 나침반 정기구독 '통 큰 이벤트'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