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중심 대학과는 확실한 차이, 실험 실습까지 교수가 가르치는 LAC 
-부모 학력·소득 높을수록 LAC 입학률 높아져…대학 간판보다 교육의 질 선택 경향 

*미국 뉴잉글랜드의 전통적인 리버럴 아츠 칼리지, '세인트안셈 칼리지'
*미국 뉴잉글랜드의 전통적인 리버럴 아츠 칼리지, '세인트안셈 칼리지'

미국 대학 하면 '아이비리그'를 최고로 여기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여기에 아이비 플러스 정도가 한국 사람들이 많이 아는 미국 대학일 것이다. 그런데 미국 내에서 아이비리그와 견줄 만한 대학이 있다. 바로 LAC(리버럴 아츠 칼리지)다. 미국 대통령의 43%가 이곳 출신이며, 대학원 진학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대학이다. 

미국 대통령의 43% 배출한 '학부 중심 대학, LAC'   
LAC 교육 시스템은 미국 대학에서도 독특하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LAC를 교양대학 혹은 인문대학이라고 번역하지만 틀렸다. 보다 정확한 이름은 학부 중심대학이다. 대학원 석사-박사 과정이 없다. 있어도 아주 작은 규모다. 하버드나 미시간대학처럼 대형 대학들은 연구 중심 대학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보다 연구 결과를 내놓는 데 더 많은 신경을 쓴다. 

학부 중심대학인 LAC는 교육의 질이 매우 높다. 미국 전체 학생을 100명이라고 보았을 때 리버럴 아츠 칼리지 학생은 3명에 불과할 정도로, 학교 수도 작고 학생 수도 작다. 그러나 LAC가 내놓은 결과는 만만치 않다. 

미국 대통령 중 대학 졸업자는 35명, 이 가운데 15명이 LAC 출신이다. 많은 사람들은 아이비리그 대학에서 박사들이 배출될 것으로 생각을 하지만 미국에서 배출되는 박사들의 43%가 학부 과정에서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다녔다. 예일 대학의 대학원 진학율은 20%에 불과하지만 어떤 리버럴 아츠 칼리지들은 60%를 상회한다. 

연구 중심 대학과는 확실한 차이, 실험 실습까지 교수가 가르치는 LAC 
LAC의 가치는 대학교수들이 가장 잘 안다. 석박사 과정의 조교가 아닌 교수들이 직접 강의를 하고 실험실습을 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수업은 물론 실험 실습까지 모두 교수가 직접 학생들을 지도한다. 교수가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만으로도 LAC 값어치는 여타 연구 중심 대학과 다르다. 

LAC에도 제한적이지만 공대도 있고 비즈니스도 있다. 예술 과정도 있다. 건축 전공도 있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점잖고 내성적인 학생이 맞는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으나 그 반대일 수도 있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토론을 좋아하며 활동적인 학생이 맞을 수 있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 내의 서클 활동이 그렇다. 

부모 학력·소득 높을수록 LAC 입학률 높아져…대학 간판보다 교육의 질 선택 경향  
한국 학부모들에게 상식적인 랭킹보다는 자녀가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워싱턴 유니버시티인 세인트루이스 대학이 내놓은 대학 관련 자료에 따르면 부모의 학력과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들이 종합대학 보다 LAC 입학률이 현저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학부모가 잘 모른다고 무시하기에는 LAC들은 너무 좋은 학교들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고 했다. 아직도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설명하면 "그래도 학교 이름값이 중요하지요"라며 연구 중심 대학을 선택하는 학부모들이 많다. 이제 세상은 학교 간판보다는 교육의 질과 전공이 중요해졌다.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이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20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루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하루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