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
p.17 슬기로운 여름생활 
아하!
임, 진, 임진, 임진왜란

STUDY UP! | 사회
p.22 법의 이름으로 널 용서하지 않겠어! 정의의 심판관 법원 

Q1.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쓰고, 괄호 안의 맞는 말에 동그라미 쳐 보세요. 
A1. 민사, 원고, 증거, 피고, 증거 
Q2. 여러분이 판사라면 이 재판에서 어떤 판결을 내리고 싶은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써 봅시다. 
A2. 판결: 피고는 원고에게 차 수리비와 100만 원을 각각 배상하라. 
이유: 피고의 잘못으로 민주 가족의 나들이가 엉망이 된 데다, 증거가 나올 때까지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거짓말을 한 점이 매우 나쁘다. 따라서 민주네 가족이 겪은 고통을 생각할 때 차 수리비와 함께 100만원을 더 배상해야 한다. 

STUDY UP! | 경제 
p.26 회사는 월급을 어떻게 책정할까요? 

Q. 윗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A. ④ 노동집약적 생산 방법은 자본을 생산 요소에서 제외한다. 

STUDY UP! | 중학 교과서 소설 읽기 시리즈 
p.30 꿩

Q. 현재 우리 사회에도 용이와 같이 부당하게 괴롭힘 당하고 차별을 당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과연 어떤 사람들이 있을지 신문, 인터넷 기사 등을 이용해서 찾아봅시다.
A. 예시) 지난 5월, 미국 미네소타 주에서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8분이 넘는 시간 동안 목이 눌려 숨을 거둔 조지 플로이드라는 이름의 흑인 남성의 억울한 죽음이 미국 전체를 분노로 들썩이게 했는데요. P.72 똑똑 라이브러리 ‘시사’에서도 소개된 ‘조지 플로이드 사건’은 미국 사회에 만연한 흑인 인종차별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어요. 

똑똑 라이브러리 | 과학
p.64 지구 환경 지킴이 고개를 구해줘!

Q1. 고래에 대한 설명으로 맞으면 O. 틀리면 X를 쳐보세요. 
A1. ① X(고래는 아가미 대신 머리에 분수공이 있다.) ② O ③ O ④ X(고래는 일생 동안 평균 33t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 ⑤ O 
Q2. 일본은 지난 2019년 7월부터 상업용 포경을 재개했어요.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에도 불구하고 아랑곳하지 않고 현재까지 포경산업을 지속해 오고 있죠. 한편, 학구에서도 연간 2,000마리 이상의 고래가 혼획되고 있지만 딱히 이렇다 할 대책을 내지는 않고 있어요. 수많은 곡래들이 죽어가는 상황 속,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적어봅시다. 
A2. 예시) 고래는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바닷속 영양분 순환을 도우며, 죽어서는 자신이 스스로 하나의 생태계가 되어 줄 정도로 환경이 정화되고 생태계가 순환될 수 있게 큰 도움을 주는 동물입니다. 
현재 고래와, 고래의 터전인 바다를 고통스럽게 하는 주요 원인은, 각종 화학물질과 미세플라스틱으로 지목되는데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에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플라스틱 사용을 완전히 금지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한 번 먹을 때마다 엄청난 일회용품 쓰레기가 쏟아져 나오는 배달음식을 시켜 먹는 것을 자제하거나, 플라스틱 용기 대신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는 유리, 도자기, 스테인레스 재질의 용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밖에 고래의 주식인 크릴새우로 만든 '크릴오일' 영양제 대신 비타민C나, 오메가3 등의 영양제를 먹는 것도 있죠. 
인터넷에 검색해보니까, 우리나라에서는 고래를 잡는 '포경'이 금지됐지만 혼획되거나 좌초(오도 가도 못 하는 상태)된 고래 고기의 판매와 유통은 금지돼 있지 않다고 해요. 이를 이용해 일부 어민들이 고래의 이동경로를 미리 파악하고 의도적으로 혼획되도록 해 큰 수입을 올린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죠. 
사람들은 고래가 없으면 바다는 약해질 것이고, 바다가 병들면 인간이 사는 육지 세상도 점점 약해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똑똑 라이브러리 | 시사
p.76 부모님 허락 없으면 정신과를 못 간다고요?

Q.1 극심한 스트레스나 고민 등으로 정신과 치료가 필요할 만큼의 우울감을 느껴본 적이 있나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이유였나요? 
A1. 예시) 평소 반에서 1등만 하는 형과는 달리 저는 늘 중간 정도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어요. 게다가 형은 저보다 키도 크고 운동도 잘하는 엄친아랍니다. 그러다보니 매번 형과 비교가 되고, 형보다 항상 뒤처지는 제 자신이 너무 초라하고 화가 났어요. 아무도 없는 곳으로 도망가고 싶을 때가 많았죠. 
Q2. 우울함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취했나요? 
A2. 예시) 처음에는 혼자서 끙끙대다가 마음이 너무 힘들 때는 친한 친구들에게 고민을 얘기했어요. 하지만 우울함을 해소되지 않았죠. 
Q3. 부모님의 참견이 우울감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3. 예시) 부모님께서는 제가 의지가 부족해서 그런 거라면서 다그치기만 하세요. 그리고 저의 고민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셨어요. 그 모습에 우울함이 더욱 깊어진 것 같아요.  

세모네모 생각상자
P.93 우투리가 일깨워 주는 ‘다름’의 진정한 가치

Q. 나와 생각이나 겉모습이 다르다는 이유로 친구를 멀리한 적 있나요? 혹은 지후처럼 나의 '다른 점'이 따돌림의 이유가 될따봐 고민한 적 있나요? 아기장수 우투리 이야기를 통해, '다름'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해봐요. 
A. 예시) 영화 ‘마블’ 시리즈에는 생김새, 태어난 곳, 성별 등이 모두 다른 히어로들이 나옵니다. 심지어 개미만한 크기의 작은 히어로인 ‘엔트맨’도 나오죠. 영화 <어벤져스>를 보면 모두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힘을 합쳐 악당을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히어로들이 모두 똑같은 능력과 힘을 가지고 있었다면 아마 악당을 물리치기 힘들었을 거예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23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톡톡 창간 3주년 기념, 정기구독 이벤트!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