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톺아보기
-서울대가 지향하는 인재상은?
-서류평가에선 학업 능력 가장 중요해
-면접은 교과지식 위주로 준비해야 
-학생부 미흡하다면 자소서로 채워야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Q&A

*사진 출처=서울대학교
*사진 출처=서울대학교

서울대 학종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2021 서울대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가 나왔다. 서울대 입학본부는 7월 9일 ‘2021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를 학교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책자에는 서울대인재상부터 학종전형 안내, 선발 방법 등을 포함해 서울대 학생들의 대입 후기 등이 함께 담겨있다.  

다음은 서울대가 지향하는 인재상이다. 

·학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
·학교 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심과 공통체 의식을 가진 학생

서류평가에선 학업 능력 가장 중요해 
해당 책자에 따르면, 학생부종합전형의 첫 번째 단계이자 핵심인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 서술돼 있다. 

평가 기준으로는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외 소양이 있는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문은 우수한 학업 능력인 것으로 보인다.

해당 평가는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 실적(학업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독서활동 상황,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통해 확인한다.

학업 태도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 호기심, 학업에 대한 열정, 적극성 및 진취성 등을 고려하고, 학업외 소양은 지원자의 성품, 리더쉽, 공동체 의식, 책임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면접은 교과지식 위주로 준비해야 
면접은 수시 지역균형선발전형의 서류 기반 면접과 수시 일반전형의 제시문 활용 면접으로 구분되어 있다.

서류 기반 면접은 서류 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 등을 면접(10분 내외)을 통해 확인한다. 제시문 활용 면접은 각 모집단위별로 안내된 분야의 제시문과 문항을 활용해 면접(30분/45분)을 통해 지원자의 전공적성과 학업능력을 평가한다.

학생들은 다음에 기술한 내용들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교과 내용을 나만의 의미있는 지식으로 만들기 
·교과목 선택 시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선택하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교과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더 넓고 깊게 공부하기
·독서를 통해 생각 키우기

학생부 미흡하다면 자소서로 채워야 
자기소개서 작성시에는 학생부에 나타나지 않은 나만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동안 열정을 쏟아왔던 분야 중 학생부에 잘 나타나지 않은 내용들을 구체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Q&A를 통해 궁금한 사항들에 대한 자세한 답변도 들을 수 있다. 

“성적이 꼭 향상돼야만 좋은 평가를 받나요?”라는 질문에는 “정해진 것은 없다. 성적이 향상되면 떨어지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고학년이 될수록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서 수강자가 감소하는 점과, 수강자 구성, 인원 등에 의해 단순히 등급이 나빠지는 경우도 충분히 고려해 평가한다고 했다. 

종로학원하늘교육 오종운 평가이사는 "이번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내용의 행간을 읽어 보면, 서류평가의 핵심인 학업 능력, 면접 대비, 자기소개서 작성 등 서울대가 실제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험생 및 학부모들은 이러한 점을 참고한다면, 서울대 또는 타 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시에도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27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침반 정기구독하고 적립금 3만원 받자! 정기구독 이벤트 클릭!
나침반 정기구독하고 적립금 3만원 받자! 정기구독 이벤트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