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0년 제1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발표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은 여기!

*생명과학체험교실에 참여 중인 학생들 [사진 제공=광주 교육과학연구원]
*생명과학체험교실에 참여 중인 학생들 [사진 제공=광주 교육과학연구원]

교육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7월 16일(목) '2020년 제1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을 발표했다. 인증은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교육기부(무료)로 제공하는 기관에 대해 부여하는 것으로, 중앙행정기관부터 대학, 기업, 개인사업자 등 다양한 기관에서 신청 가능하다. 

이번 심사에는 총 548개의 기관들이 신청해 3단계의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총 389개 기관이 선정됐다. 선정된 기관들은 3년간 인증기관 마크를 사용·홍보할 수 있는 권한과 컨설팅 제공 등의 혜택을 제공받는다. 

■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현황 

*자료 출처=교육부
*자료 출처=교육부

2020년 제1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우수사례  

경기도 국립국제교육원 '찾아가는 국제 이해 교육' 
학교로 찾아가는 대담, 강연, 멘토링 등의 방법으로 국제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국제기구 및 국제(글로벌) 교육 사업 관련 진로체험 지원 프로그램 운영  

전라남도 한전 케이디엔(KDN(주)) '사내벤처와 함께하는 전력 ICT 이해(드론, AI, AR/VR)'  
드론, 인공지능(AI) 체험활동을 통해 차세대 전력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데이터분석가, 프로그래머 등에 대한 진로체험 지원 프로그램 운영 

교육부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인증제 사업을 201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인증기관은 방역지침을 준수해야 하며, 학생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학교에서는 사전에 체험 인원과 방법 등에 대해 인증기관에 구체적으로 문의한 뒤, 참여하는 것이 좋다.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여러 기관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덕분에, 학생들에게 살아있는 진로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감사를 표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촘촘한 심사·관리를 통해 믿을 수 있는 인증기관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현재 인증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특징에 따라 가능한 경우에는 원격 형태로 수정·운영해, 하는 등 지속적으로 학생의 진로탐색 지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관내 인증기관이 없는 지역을 방문해 인증 후보기관을 발굴한 후, 해당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와 협력체계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진로체험 기회 격차를 해소할 예정이다. 

■ 서울·경기지역 인증기관 안내

*자료 출처=교육부

기타 시·도 인증기관 확인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 신청은 진로체험망 누리집 ‘꿈길’(www.ggoomgil.go.kr)을 통해 가능하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31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