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소개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는 학사과정으로 5년제 건축학 전공(Architecture) 및 4년제 건축공학전공(Architectural Engineering)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건축학전공 프로그램은 건축학사(Bachelor of Architecture) 학위과정이며, 건축공학전공 프로그램은 공학사(Bachelor of Science in Architectural Engineering)학위과정이다. 
 
※ 2016년부터는 학생을 공통 선발, 첫 2년 동안은 건축과 관련된 기본적인 과목들을 수강하는 공통 교과과정을 이수한 후, 자기 적성이나 진로에 맞게 건축학과 건축공학 중 자신의 주전공을 선택하는 체제로 개편됨. 
 
건축학전공(5년 전공) 
건축학전공은 미학, 철학, 인류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인문적 소양을 바탕으로 건물의 설계와 건축의 역사 및 이론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건축학전공에서는 개별 건물의 내, 외부 공간 및 환경 등을 설계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물과 건물, 건물과 도시, 건물과 자연 등의 관계도 함께 고찰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건축학전공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공과대학에서 요구하는 수학, 물리, 지구과학 등의 이공계 교과목의 공부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그와 더불어 사회, 역사, 디자인 등에 이르는 다양한 교과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표현해내는 능력이 필요하며, 이는 설계를 구체화하는 중요한 도구 중 하나로 활용된다. 
 
건축은 타인과 함께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삶의 방식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건축학전공은 변화하는 공동체 속에 존재하는 인간적 가치를 탐구하고 지역성에 바탕을 둔 미래의 공간적 잠재력을 제안하는 건축물을 설계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런 까닭에 건축학 전공 학생들은 전통적 기술에서 현대의 첨단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에 바탕을 두고 산업과 실무에 적용되는 실천적 건축을 탐구한다. 
 
건축공학전공(4년 전공) 
건축공학전공은 건축의 공학적인 모든 부분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건축물이 안전하게 설계되고 시공될 수 있도록 연구하는 구조설계, 설계대로 건축물이 건설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하는 건축시공, 그리고 건축물에서의 빛, 음, 열 등을 연구하는 건축환경 분야로 크게 나누어진다. 
 
세부적으로 환경, 시공, 건설경영, 구조 및 구조재료 등을 배우고 연구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건축공학전공에서는 수학, 물리 등 이공계 교과목의 이수가 필수적이며, 그와 더불어 공학수학, 유체역학, 열역학 및 열전달, 건설경영, 시공기술, 재료역학, 구조역학, 구조설계 및 계획설계 등에 이르는 교과목을 공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공학설계를 통해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인 건축물의 설계 기술 능력을 갖추게 된다. 건축공학전공은 건축공학의 다양한 설계기술 능력과 엔지니어로서의 기본지식을 활용하여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사람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편안한 건축물을 구현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더해 내진, 내풍, 내화, 내구성 및 보수보강 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공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실용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살아있는 전공지식을 지니도록 도와주며, 경제 및 경영에 대한 기본 소양도 함께 교육한다. 

*출처=서울대학교 건축학과 홈페이지-전공 소개 

 
건축학과 교과 
전공이수 표준 형태: 건축학 전공(5년 과정)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전공이수 표준 형태: 건축공학 전공(4년 과정) *추후 변경될 수 있음 

*출처=서울대학교 건축학과 사무실 자료 

 

졸업 후 진로 
건축학전공 

건축사사무소, 실내디자인, 조경설계, 도시설계, 조명설계, 공공분야(중앙 및 지방정부, 정부투자기관, 국책연구소, 정부산하기관), 시공분야(건설회사), 연구분야(대학원, 연구소), 기타분야(부동산 컨설팅, IT업계, 건축저널 전문기관 등 학계·연구소 대학 교수, 공공투자기관, 국책기관연구원 등 
 
건축공학전공 
건설회사, 건축구조설계사무소, 건축설비설계사무소, 건축공학 관련 연구소, 감리회사, CM회사, 부동산 개발회사, LH공사 등 정부투자기관, SH공사 등 지방공사, 연구소, 건축공학 관련 엔지니어링 전문회사 등 

*출처=서울시립대 전공소개서–건축학부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건축학 영역은 역사와 이론, 건축계획, 설계(디자인)이고 건축공학의 영역은 구조, 시공, 환경 분야다. 
건축학이나 건축공학 모두 건물에 대해 항상 분석하고 생각하는 것이 기본이다. 건축은 모든 건축물의 실제 건설을 가능케 하는 매우 중요한 분야이므로, 공학적 지식과 직관적인 이해력이 요구된다.  
 
또한 수많은 인명을 책임지면서 동시에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건축물을 설계한다는 의무감과 진취적인 도전 의식은 중요한 역량이다. 또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해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간과 학문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기르기 위한 창의력과 탐구정신이 요구된다. 
 
자기가 상상하는 공간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 지각력과 상상력 그리고 자기가 상상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구사 능력은 중요한 자질이다. 예술적 감각도 더불어 중요한 자질이다. 
 
남는 시간을 잘 활용해서 건축 잡지 등을 보는 것은 굉장히 좋은 방법. 또한 어디를 가더라도 ‘이 건물이 왜 이렇게 지어졌을까? 여기가 이렇게 지어졌으면 더 편했을 텐데!’ 와 같은 건축가적 생각을 항상 해보는 것이 좋다. 건축은 창조하는 것이므로 정해진 답이 없다. 항상 비판적인 사고를 하라! 

매월 새로운 진로, 진학, 학습 정보가 가득!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건축학과: 건축을 하려는 사람들은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방식을 갖춰야 한다. 복잡한 문제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적용할 줄 알고, 새로운 시각으로 사물과 현상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논리적인 분석력과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주변을 살펴보는 섬세함, 시대적 문화와 예술을 반영하므로, 문화적, 기술적, 예술적인 능력의 통합적인 소질을 가진 학생에게 적합하다. 

건축공학과: 건설기술 분야에서 필요한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과학과 수학, 컴퓨터 등 공학적 소양이 필요하며,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 특히 건축공학의 특성상 협동심과 리더쉽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건설산업의 국제화에 대비해 외국어 능력 및 컴퓨터 응용 등에 소질이 있으면 더욱 더 유리한 사회진출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미술과목 및 공작수업에서 공간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력이 무한하다. 
* 공간 지각력과 손재주가 뛰어나다. 
* 기능적이고 실용적인 공간을 창조하는 예술적 재능과 미적 감각을 지녔다. 
* 아름다운 스케치와 건물표현 능력을 가졌다. 
* 사물에 대한 호기심과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건축학과 입학준비 Tip! 
고교 교육과정 이수를 통해 수리, 자연과학의 통합적 사고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전공관련 교과목: 수학, 영어, 과학, 윤리, 사회, 문화, 미술 
전공관련 비교과활동: 독서·논술교육, 진로와 직업탐색, 창의성 교육, 문예창작반, 시사탐구&토론반, 회화·공예반 
봉사활동: 돌봄활동(환우·장애인·독거노인·도시락배달 등), 학습도우미(복지관·방과후 학교·부진학생 등) 

  
건축학과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에릭시걸 [THE CLASS], [Doctors], 백진 [풍경류행], 매튜 프레더릭 [건축학과에서 배운 101가지], 김수근 [좋은 길은 좁을수록 좋고 나쁜 길은 넓을수록 좋다], 김석철 [세계건축기행], 장정제 [알기 쉬운 건축], 유홍준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 미셀 루트번스타인 [생각의 탄생], 서현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 이영수 [건축 콘서트], Roger K Lewis [건축가가 되는 길],  
Roger K Lewis [건축가가 되는 길], 김석철 [세계 건축기행], 이용재 [딸과 함께 떠나는 건축여행 1, 2, 3], 안도 다다오 [연전연패], 매튜 프레드릭 [건축학교에서 배운 101가지] 
 
 

*건축학과 지원자 요구 자질, 추천도서 출처=
동아사이언스–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1. 9편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김호경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3276/news)
․ 동아사이언스–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2. 5편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한무영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4676/news)
․ 고려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연세대학교 전공 소개자료
․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 2015 전공탐색을 위한 충북대학교 안내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33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