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론 실제 적용하는 주체
-김O호 B사 경영컨설턴트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기업경영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연구하며, 사업추진에 관한 상담과 자문을 제공하는 일을 하는 '경영컨설턴트' 그들의 직업 세계를  자세히 엿본다. 

Q. 현재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저는 정책/경영 컨설팅회사 MOT(Management of technology)본부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정책/경영 컨설팅은 일반적인 비즈니스 컨설팅과는 다르게 정부부처, 유관기관 및 산하 연구기관 등 공공기관의 운영 및 평가와 관련된 사업을 기획하고, 평가 및 중장기 전략 수립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합니다. 여러 분야의 업무 중, 저는 사업기획 및 평가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이 일을 하게 되었나요? 
A. 현재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회사는 정기적으로 공개채용을 하고 있으나, 공채를 통한 채용보다 사내 구성원 및 외부 유관기관의 추천을 받아 입사하는 사례가 오히려 더 많습니다. 저는 대학원에서 프로젝트를 함께 했었던 선배의 추천을 통해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이 일은 전공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저는 학부에서 경영학, 석사과정에서‘Brand Management’를 전공하였습니다. 석사과정에서 수행했던‘브랜드 전략 수립’에 대한 연관 프로젝트들에 참여했던 경험과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의 사용 경험이 현재 업무를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본부 내에도 인문학 전공자부터 기초과학, 법학전공자까지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갖고 있는 컨설턴트들이 한 공간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Q. 추가로 필요한 노력은 무엇이 있나요?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고 있고, 박사학위 소지자를 우대합니다. 한 분야에서의 오랜 경험을 쌓았느냐도 중요하지만, 얼마나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갖고 있는가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정보를 탐색하고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외국어 활용 능력이 매우 중요하며 엑셀, 파워포인트 등 컴퓨터 활용 능력이 뒷받침 된다면 더욱더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Q. 본인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특정 분야에 국한된 지식을 탐구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지식을 쌓아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생활에서 배우고 지나쳐가는 수많은 것들 중 어느 하나라도 소홀하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스스로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과 글을 통해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을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몇몇 대학에 컨설팅 및 과학기술 정책과 관련된 전공과목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해당 학과의 전공자들보다 여러 타 분야의 전공분야를 학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 직업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단위로 이루어지는 조직 구성과 개개인의 철저한 역할분담에 따른 연구수행으로 개인의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휴가일정, 유연근무제)되는 직종이라 생각합니다. 한편,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나 범위가 명확하게 구분되는 점은 장점인 동시에 단점이기도 합니다. 

또한 스스로가 고민하고 노력한 프로젝트의 결과가 실제 새로운 정책으로 추진되거나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될 때 큰 성취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Q. 앞으로 이 직업의 전망은 어떨까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경영 컨설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지식서비스산업’으로 공공기관의 수요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주요 국가 등은 정책 추진의 객관성 및 효율성 등의 측면에서 외부 기관이나 기업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는 등 경영컨설턴트라는 직무 전망은 상당히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대학전공별 진로가이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2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합격하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자세히 보기 클릭!
학종 합격하는 학생부 만드는 법! '학종 절대법칙' 자세히 보기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