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조선해양공학과 소개 
조선해양공학은 인류의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을 개발하고 설계, 건조 하는데 필요한 모든 과학과 기술적인 문제를 공학적으로 구현하는 학문으로 기초과학을 토대로 많은 분야의 지식을 함께 요하는 응용과학이다. 
 
아울러 해양의 역동적인 환경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양을 활용할 수 있는 거대한 공학적 시스템을 구성하는 창조적이며 예술적인 학문 분야이기도 하다. 
 
조선해양공학과의 교육은 크게 기본역학 교육과정, 기본 및 전문 조선해양공학 교육과정의 3단계로 이루어지고 있다. 기본역학은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교량역할을 하여 후일 새로운 기술습득과 학문연구를 위한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기본 조선해양공학 교육과정을 통해서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구조 및 설계인자들을 이해하게 되며, 전문 조선해양공학 과정에서는 조선해양공학 분야의 여러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계산하여 설계하고 또 성능을 분석·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현재 세계 1위의 한국 조선해양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필요한 조선해양산업의 핵심 연구, 기술, 경영 분야의 세계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 본 학과는 세계를 활동무대로 하기 원하는 많은 인재들과 함께 21세기를 준비하고자 한다. 

*출처=서울대 공과대학 홈페이지 및 조선해양공학과 홈페이지-학과 소개 

 

조선해양공학과 교과 
전공이수 표준 형태 

*출처=조선해양공학과 홈페이지–서울대 전공별 교과목 목록–학사과정 전공 과목 이수 표준 형태 

졸업 후 진로 
조선해양공학과는 조선 산업기술을 보다 고도화할 전문적인 조선 공학도를 배출해 내고 있다.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국가 출연 연구소와 현대, 삼성, 대우, 한진, 한라 중공업 등의 대규모 사업장에 진출한다. 그밖에는 한국에 진출해 있는 세계 각국의 선급 회사에 입사가 가능하며 군함을 설계하는 해군본부의 조함단 장교가 되는 길도 있다. 
 
한편 해양관련부문의 산업에서도 많은 인력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조선해양공학과는 다른 분야와 달리 대규모의 구조시스템을 대상으로 한다. 자연히 전체를 보는 능력이 배양되며 이는 공학자가 가져야 하는 최상의 자질일 것이다. 이러한 능력의 보유는 어떠한 분야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다.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의 학부를 졸업한 학생들의 진로를 보면 대체로 30%정도가 대학원에 진학한다. 50% 정도는 국내 대형 조선회사에, 그리고 20%는 선박해양 관련 연구소, 해군 기술 장교 및 기타 여러 분야로 진출한다. 대학원에 진학한 학생들은 석사 또는 국내 대학으로도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다. 

*출처=조선해양공학과 홈페이지–예비대학생–졸업 후 진로, 학과전망 

 

조선해양공학과 지원 학생이 
갖추어야 할 자질 

해양공학과를 전공하려면 전반적으로 바다 환경, 해양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전공지식 뿐 아니라 인접 학문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세부적으로는 수학, 물리학, 화학, 지질학, 역학 등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바다 자체는 물론이고 선박을 비롯한 해양구조물에 대해서도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한다. 
 
▶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핵심 키워드 : #리더십, #창의성, #도덕적 책임감, #글로벌 감각 
▶ 조선해양공학과에 필요한 기초 과목 
-핵심 과목 : 수학, 물리, 지구과학 
해양에 대한 이해 등 역학을 하는 기초 분야임. 화학, 생물보다 물리가 중요함. 
-인문학적 요소: 영어, 경제 
조선해양공학은 수출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글로벌 감각이 필요함, 또 조선해양산업이 세계경제에 따라 좌우되므로 세계 경제의 흐름을 잘 읽어야 함.
▶ 면접 시 중요하게 보는 점: 어떤 분야의 공부를 하고, 연구를 하겠다는 마음 자세가 되어있는가, 즉 동기부여가 잘 되어 있는 학생인가를 주의 깊게 살펴봄. 
 
*선박 및 해양구조물에 대한 관심 
*성실, 활동성, 자신감 
*지구과학, 물리, 수학, 화학 과목에 대한 관심 
*바다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 

2020년 최신 진학 정보가 가득!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조선해양공학과 지원 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잡지, 신문 등에서 해양 조선에 관한 내용이 나오면 이에 관한 도서나 인터넷 등을 통해 그 내용을 더 자세히 알아보려는 자세가 필요함. 
 
히로나카 헤이스케 [학문의 즐거움], 헨드릭 빌겜반룬 [ship 배 이야기], 야스다 토루 [해파리의 경고 : 아름답고 불가사의한 생물], 추효상 [기상의 구조], 남종영 [북극곰은 걷고 싶다-북극에서 남극까지 나의 지구 온난화 여행], 미국 조선학회가 비전공인도 읽을 수 있도록 기획 출판한 도서, 김효철 등저 [한국의 배] 

*출처=
· 동아사이언스 – 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1. 8편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김용환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2666/news)
·동아사이언스 – 최정문의 공대가 좋아 시즌 2. 8편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성우제 교수
(http://www.dongascience.com/news/view/5177/news)
·대한조선학회 홈페이지
·전남대학교 전공소개 e-book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45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고교 진학, 학습 필수 매거진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