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는 음식을 어떻게 가열하나요?
-개미가 살아남은 비밀! 열점만 피하면 죽지 않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주말 오후, 숙제를 하던 우주는 갑자기 출출해졌어요. 고민 끝에 어제 먹다 남은 피자를 데워먹기로 했죠.

용기에 옮겨 담은 피자 한 조각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약 30초간 돌린 후, 꺼내려는 찰나! 우주는 믿을 수 없는 광경을 목격했습니다. 놀랍게도전자레인지 안에 개미 한 마리가 있는 거예요. 그것도 살아 있는 상태로 말이죠.

개미는 어떻게 전자레인지 안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걸까요?  

-이 기사는 <톡톡> 7월호 '똑똑 라이브러리 과학'에 4p분량으로 실린 내용입니다. 
-전체 기사 내용이 궁금하다면 '톡톡' 정기구독을 신청하세요~ 

놀기만 좋아하는 우리 아이, '책'과 놀게 할 수는 없을까? 재밌는 잡지를 읽었더니 두꺼운 책도 술술 읽혀요! 독서능력이 쑥쑥! 다양한 분야에 걸친 흥미로운 기사로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톡톡으로 내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워보세요.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잠재력 깨우는 청소년 매거진 월간 '톡톡' 구독 신청 클릭!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어떻게 가열하나요?  
스위치만 누르면 모든 음식을단 몇 분 만에 뚝딱 데워주는 전자레인지! 불 없이도 김이 모락모락 나는 따뜻한 음식을 완성시켜요. 이 만능 조리 기구는 일반 가스레인지와는 다른 원리로 음식을 가열해요.  

가스불로 용기를 데워 음식물 을 익히는 가스레인지와는 달리,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micro wave)’를 이용해서 음식물을 가열하죠.  

'마이크로파'는 무엇일까요? 파장에 따라 분류되는 다양한 전파 중 하나로, 파장의 길이가 1㎜~1m까지인 짧은 전파인데요. 공기나 유리, 종이 등은 통과하고, 금 속에는 반사되며, 식품이나 물에는 흡 수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마이크로파는 전자레인지 속 회전판을 통해, 여러 방향으로 음식물에 닿아요. 이것이 음식물 안에 있는 물 분자와 만나 열을 발생시키면서 음식물 을 골고루 익혀 줍니다. 따라서 수분을 가진 모든 음식물은 마이크로파에 의해 조리가 가 능하죠.  

"지금부터 전자레인지에 개미를 가열해 볼까요?"  
미국 유명 TV채널인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한 프로그램에서 촬영 중이던 진행자가, 슈퍼킹사이즈 햄버거를 파는 가게에 들어가서 별난 제안을 합니다.   

“제가 지금부터 여러분께 간단한 실험 하나를 보여드릴 겁니다. 만약결과를 보고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면 제게햄버거를 공짜로 주실 수 있겠습니까?”라고물었어요. 직원은 흔쾌히 “Yes”라고 대답했죠.  

그러자 진행자는 “저는 지금부터 전자레인지 안에 개미를 넣고 30초간 가열할 겁니다. 과연 개미는 어떻게 될까요?”라는 다소 황당한 질문을 했습니다. 이에 직원들은 “죽을 것이다”, “불이 붙을 것이다”라는 부정적인 의견을 내놓았죠. 그렇게 불쌍한 개미는 전자레인지에 갇혀희생될 위기해 처해졌습니다.  

하지만 결과는예상을 빗나갔어요. 30초 후에도 개미는 상처 하나 없이 멀쩡한 모습으로 살아있었던거예요. 믿을 수 없는 결과에 직원들은 탄성을 질렀습니다. 진행자는 아무 일도 아니라는 듯 어깨를 으쓱댔고, 약속대로 공짜 햄버거를 얻을 수 있었답니다.   

개미가 살아남은 비밀! 열점만 피하면 죽지 않아~  
과연 개미는 어떻게 전자레인지 안에서 30초의 시간을 버틸 수 있었던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전자레인지의 원리를 교묘하게 피할수 있는 개미의 능력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그 비밀을 자세하게 설명해줄게요.  

앞서 말했듯이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가열하기 위해 마이크로파라는 물결무늬의 전파를 쏩니다. 이것이 맞은편 벽면에 닿아 반사되면서 달걀 모양의 파형을 만들어내요. 파형이 닿는 부분을 ‘열점’이라고 하며, 이 부분의 온도가 가장 뜨겁게 달아오릅니다.  

부피에 비해 표면적이 큰 개미는 열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어느정도의 고온을 견딜 수 있죠. 또한 열점과 열점 간의 길이는 약 6㎝정도 입니다. 크기가 1㎝도 안 되는 개미에겐 열점을 피할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는 셈입니다.  

따라서 개미는 전자레인지 안에서 어느 정도 열을 견디다가, 회전판이 돌면서 몸에 열점이 가까워지는 걸 느끼면 재빨리 다른 곳으로 피해버려요. 그래서 별 탈 없이 살아남을수 있었던 겁니다.  

하지만 제아무리 고온을 잘견디는 개미라도 30초 이상은 버티기 힘들어요. 그러니까 단순한 호기심에 죄 없는 개미를 희생시키는 일은 없어야겠죠?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49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톡톡> 7월호 해당 페이지 안내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