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패션산업과, 과학수사과, 양조발효과, 곤충산업과 등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대입을 앞둔 수험생 중 아직 진로를 명확하게 결정하지 않은 학생이라면 자연스레 취업에 관심을 갖게 된다.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업난 경쟁을 한 번 더 거쳐야 하는 시대에 블루오션 산업과 관련된 학과에 가게되면 그 부담을 조금 덜 수 있다. 

곧 원서를 써야함에도 아직 어느 학과에 지원할지 혼란스러운 수험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준비했다. 취업이 잘 되는 전문대학 내 학과 중 흔하지 않은 이색학과들에 대해 알아보자. 

신발패션산업과 
지드래곤이 나이키와 협업한 운동화는 공식 판매가의 몇 배의 가격으로 거래된다고 한다. 또, 나만의 신발을 가지고 싶은 소비자들의 요구로 신발 리폼(reform)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들이 성업 중이다. 고객의 수요도 많아지고 있다. 

자신의 발에 꼭 맞는 맞춤 신발로 발의 피로를 줄이면서도 올바른 보행 자세로 건강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 신발개발, 신발부품소재, 패션 마케팅, 스마트 슈즈 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신발패션산업과에 도전해 보자. 

개설 대학: 경남정보대학 신발패션산업과 

과학수사과
작은 단서를 통해 범인을 잡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며 우리는 통쾌한 감정을 느끼는 동시에, 애매한 단서를 확실한 증거자료로 탈바꿈시키는 과학 수사에 대해 궁금증과 호기심이 든다. 

현실에서 실제로 상상을 초월하는 범죄들과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로 인해, 지금까지 증거로서 활용되지 못했던 단서들이 앞으로는 매우 중요한 증거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 하여 과학수사에 대한 전문인력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물론 과학수사과를 졸업하는 것이 과학수사관이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과학수사과의 교육과정은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개설 대학: 대전과학기술대학 과학수사과, 대전보건대학 과학수사과 

양조발효과 
전체 국산맥주 매출 중 수제맥주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8년 1.9%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5.6%로 높아졌다. 소비자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진 영향도 있겠지만, 국산 수제맥주의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이루어지지 않았을 성과다. 

또, 2017년 막걸리, 소주 등의 전통주 온라인 판매 허용으로 여러 지역의 특색 있는 전통주가 보다 널리 소비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 양조발효과의 실용적인 교육과정은 주류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기술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실무능력 및 현장 적응력을 습득하게 해줄 것이다. 

개설 대학: 동의과학대학 양조발효과 

곤충산업과
‘호주자이언트바퀴’는 호주에서 우연히 건너와 우리나라의 곤충 생태계를 유린하는 종이 아닌, 애완용으로 거래되는 곤충의 한 종이다. 한 마리에 10만원을 호가하는 이 바퀴벌레는 우리나라에서는 거래가 활발하지 않지만 외국에서는 인터넷으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장수풍뎅이나 사슴벌레, 호랑나비 등 애완용으로 인기 있는 곤충들이 있다. 이런 애완용 곤충뿐만 아니라 곤충 산업은 화분매개곤충, 천적곤충, 식용곤충, 약용곤충, 사료용 곤충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개설 대학: 고구려대 곤충산업과 

한옥건축과 
많은 대학에 개설돼 있는 건축학과, 건축공학과의 교육과정은 현대건축, 서양건축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 고도 경제 성장을 거친 20세기의 우리 사회가 그것을 바랐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과 슬로우 라이프에 대한 욕구는 우리 고유 건축인 한옥에 대한 재발견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통 주거 양식에 현대적인 설비나 공간디자인이 접목된 새로운 개념의 한옥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이다.

개설 대학: 전남도립대 한옥건축과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전문대학은 4년제 대학의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실용음악이나 응용예술 등의 분야와 취업률이 높은 간호, 보건 등의 분야 인기가 높다. 현재 인기직종에 대한 고려와 더불어, 블루오션이 될 수 있는 이색학과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52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