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채용 시대 취업 준비의 답은 AI다
-AI 채용은 개발된 기술의 집합체
-AI 채용 솔루션을 이해하고 준비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이미지 출처:알라딘
*이미지 출처:알라딘

AI 채용 시대, 준비된 자에게는 기회다 
최근 들어 “본격적인 21C 시작은 지금부터다”라고 주장하는 학자들이 늘고 있다. 기술, 문화, 사회적 환경들이 특이점에 도달했고 이를 활용해 인류가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이다.

기업도 이에 발맞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AI 채용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언택트 채용과 연결해 채용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국내 300여 개의 기업이 AI 면접(역량검사)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으며, AI 자소서분석기를 도입한 기업도 100여 개 기업에 이른다.

최근 기업에서 공채를 줄이거나 폐지하고 수시채용을 늘리고 있는 것도 채용 자동화 시스템이 어느 정도 안착하고 있다는 증거다.

이렇게 사회와 채용이 급격하게 변해가고 있는 상황임에도 우리의 취업 준비는 아날로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다는 것이 기껏해야 자신의 면접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검토하는 정도의 수준이다.

이런 모습은 PC 시대에 계산기를 사용하고, 스마트폰 시대에 유선전화기를 상용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새로운 시대에는 새로운 취업 준비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 <언택트 채용 AI 취업 전략>을 쓴 최준형 저자의 핵심적인 주장이다. 

알파고의 등장 이후 프로바둑계에서는 AI 바둑 프로그램과 연습을 하고, 배운다. 대국에서도 기존 유명 프로바둑 기사들의 전략은 더 이상 통하지 않고, AI 바둑 프로그램에서 발견한 수들이 좋은 결과를 내는 경우가 많아졌다.

AI 프로그램을 일찍 받아들이고 활용한 기사들은 승승장구하고 시대의 변화를 읽지 못한 기사들은 은퇴한다. 이런 모습은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AI 채용이 진행되고 시대에 사는 우리들의 이야기다. 

AI 채용시대의 변화에 대해 막연히 한탄만 할 필요는 없다. 변화의 시대에는 언제나 숨어있던 새로운 인재들이 주목받기 마련이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知彼知己 百戰不殆)’는 손자병법의 오래된 명언처럼 AI 채용 시대에는 AI 채용 솔루션을 이해하고 준비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AI 채용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서 
그런데 AI 채용에 대한 제대로 된 종합적인 정보를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다. 취업 전문가들도 AI 채용에 대해 깊이 있게 알지 못할뿐더러, AI 채용 솔루션 업체도 자신이 애써 개발한 소중한 정보를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구직자를 위해 시중에 나와 있는 AI 채용 관련 서적들은 특정 솔루션에 치우쳐 있다는 한계가 있다. AI 채용에 적합한 준비방법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AI 채용 솔루션을 소개하는 정도로 끝나는 한계도 있다. 이에 필자는 새로운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새로운 기술을 충분히 활용해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하나의 솔루션이 아닌 다양한 솔루션에 최적화하는 방법은 없을까? 
-구직자들이 편하고 쉽게 자신의 결과물을 피드백 받을 수 없을까? 
-AI 채용 솔루션을 활용해 기존채용도 함께 준비할 수 없을까? 
-가능하면 무료로 준비할 수는 없을까?

위 다섯 가지 질문이 AI 채용을 연구하고 책을 쓰면서 필자가 집중한 내용이다.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말처럼 AI 채용은 개발된 기술의 집합체이지, 이전에 없던 전혀 새로운 기술이 아니다. 조금만 발품을 팔면 공개된 웹 프로그램과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얼마든지 대응할 수 있다. 앞으로의 솔루션은 현재 개발된 것을 기반으로 보완, 발전하는 형태일 것이니, 지금까지 개발된 솔루션을 충분히 이해하면 대응할 수 있다. 

또 AI 채용 솔루션은 기존의 채용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기존채용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기존 채용 준비 방식에 AI 채용 방식을 적용하면 AI 피드백을 통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심지어 이 모든 것을 무료로 연습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언택트 채용 시대 취업 준비의 답은 두말할 것 없이 AI다. 언택트 채용의 최종 목적지는 채용 준비마저도 언택트일 것이기 때문이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공개된 웹 프로그램과 솔루션을 활용해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자기소개서를 수정하고, 부담스러운 면접 스터디에 참여하지 않고서도 자신의 부족함을 보완할 수 있다.

AI 채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졌던 사람도 이 책을 읽고 나면, 그 두려움이 “AI 취업 준비가 어려운 것이 아니었구나!”라는 감탄으로 바뀌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다. 

저자 ㈜다온컴퍼니 최준형대표는 ‘그 어느 때보다 취업이 어려운 시대에 이 책이 구직자분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는 소망과 기대를 표현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61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대학 길잡이 '나침반 36.5도' 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