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고생 진학 필수 매거진 ‘나침반’ 10월호 출간!
- 10월호 커버스토리 코로나19로 달라진 ‘2021 수시면접 완전정복!’
- 수능 D-60 수능 성적 올려주는 학습법 등 필수 학습 코칭 수록!
- 10월 15일까지 정기구독가 30% 할인 + 적립금 20,000원 증정 이벤트!

호서대 수시 랜선 모의면접 [사진 출처=동양일보]
호서대 수시 랜선 모의면접 [사진 출처=동양일보]

코로나19로 달라진 입시… 
사상 초유 ‘비대면 면접’ 등장! 

2021학년도 대입 수시 모집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입시 레이스가 시작됐다. 전국 4년제 일반대 198곳이 내년도 전체 모집인원 34만 7,447명 가운데 77%인 26만 7,374명을 수시에서 선발합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대입 수시 모집 방식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요. 9월 14일 기준으로 198개 대학 가운데 입학전형 시행계획을 변경한 곳이 101곳이나 됩니다. 특히 주요 대학 중에는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면접 방식을 ‘대면 면접’에서 ‘비대면 면접’으로 바꾼 대학이 많습니다.

주요 전형의 면접을 비대면으로 전환한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등입니다. 고려대, 연세대처럼 한 대학이 전형에 따라 각기 다른 비대면 면접 방식을 채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대면 면접을 고수하고 있는 대학들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될 경우 면접 방식을 변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올해 수시에 지원하는 수험생들은 1단계 합격자 발표 시 대학이 공지하는 면접 관련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비대면 면접이란?  

비대면 면접은 지원자와 면접관이 실제로 대면하지 않은 상태로 면접을 치르는 방식이다. 비대면 면접 방식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동영상 업로드 방식’, ‘비대면 현장 녹화 방식’, ‘비대면 실시간 화상 면접 방식’ 등이다.

*비대면 면접 방식 가운데 ‘녹화 영상 업로드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할 경우, 면접일이 사라진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게 된다.
이에 따라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선호도 높은 대학 지원을 고려하는 학생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지원하고 싶은 대학의 면접일이 중복될 경우 한 곳만 지원해야 했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합격 여부 결정짓는 최종 관문 ‘면접’ 
면접은 특히 학종에서 지원자의 합격 여부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평가 과정입니다. 서류 점수를 뒤집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자 학종 지원자가 통과해야 할 최종 관문이기도 합니다.

대학이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지원자의 수학능력과 적응력을 판단하고, 제출한 서류의 진실성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서류에 나타난 활동 경험, 활동에서의 역할, 가치관 등으로 이를 판단합니다. 제시문을 활용해 전공적합성과 학업 역량, 비판적 사고력 등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면접은 지원자의 답변과 태도를 직접 관찰해 서류만 보고서는 알 수 없는 개인적 특성과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대학들이 수시 학생부중심전형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하고 있죠.

면접에서 자신의 역량을 확실히 증명하기 위해서는 면접 평가 요소와 평가 방식, 단계별 면접 준비 방법 등을 알고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1 사상 초유 비대면 면접 특집! 
나침반 10월호 ‘2021 수시면접 완전정복!’ 

올해는 면접 영향력이 감소하거나 동시 지원 가능한 대학이 추가되는 등의 변화가 생겨, 수시 지원 로드맵을 새로 짜야 하는 수험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에 <나침반> 10월호 매거진의 커버스토리는 코로나19로 달라진 입시 환경에도 수험생들이 흔들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대입을 완주할 수 있도록 ‘2021 수시면접 완전정복’ 특집을 마련했습니다.

대면·비대면 면접별 특징과 대비법, 주요 대학의 면접 변화 분석, 면접에서 자신의 역량을 확실히 증명하는 방법 등 면접 준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매우 상세히 제공합니다.

나침반 2020년 10월호 표지
나침반 2020년 10월호 표지

■ 나침반 10월호 커버스토리
'2021 수시면접 완전정복' 차례

1. 비대면 면접 특징 & 면접별 대비법
2. 2021 서울 주요대학 면접 변화 분석
3. 면접에서 내 역량 확실히 증명하는 법
4. 2020 서울대 일반전형 면접문항 분석


10월 추석 맞이 특별 이벤트
정기구독료 30% 할인 + 20,000 포인트 제공!

<나침반> 매거진 공식 쇼핑몰에서는 9월 28일부터 10월 15일까지 추석 맞이 특별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1년 정기구독료는 기존 180,000원에서 30% 할인된 126,000원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공식 쇼핑몰에서 곧바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20,000포인트도 제공합니다.

현재 나침반 구독 기간이 끝난 구독자들이 재구독을 할 경우, 기존 정기구독료 180,000원에서 무려 35%나 할인된 117,000원이라는 파격적인 금액으로 만나볼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중입니다.

*적립금 적용은 ‘배송완료’ 처리가 되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적립금을 곧바로 사용하길 원하시는 분께서는 배송 메시지란에 [바로사용 요청]을 기재해 주시거나 고객 센터 [1522-1797]로 연락 주시면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2020년 최신 진학 정보 얻으려면? '나침반 36.5도' 정기구독 신청 클릭!



“대입 준비 뭐부터 시작할지 막막해요”
중고생 대입 필수 매거진 <나침반>이 도와드릴게요!

① 고가 입시 컨설팅 필요 없어
첫째, 고가의 입시 컨설팅을 받을 필요가 없다.
<나침반 36.5도>는 대입을 준비하는 중고생을 위한 진로·진학·학습 매거진이다. 늘 달라지는 교육정책 및 입시지형에 촉각을 세우고, 대학 진학, 고교 진학 등 관련 진학 뉴스를 학생, 학부모, 교사들에게 누구보다 빠르게, 또 이해하기 쉽게 제공한다.
또한 누구나 스스로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유망 학과, 유망 직업, 학습 목표 및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동기를 부여한다.


또 공부하고자 하는 의욕은 있지만 공부 방법을 잘 모르는 학생들, 최상위권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학생들 등을 위해, 모의고사 및 수능 문제풀이 방법 외에도 독서 방법, 시간관리 등 다양한 공부법을 제공한다. 매달 각 대학에서 제공되는 모의논술 문제를 풀어보며 논술 및 논리 정연한 글쓰기 실력도 키울 수 있다.

② 독서 완성 및 각종 시험, 면접 완벽 대비!
둘째, <나침반> 한 권을 읽으면 십 수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효과를 얻는다. 때문에 독서 및 각종 시험이나 면접에 등장하는 지식과 상식에 맞서 대비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흐름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꾸준한 독서는 필수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사회의 변화에 깨어 있어야 한다. 수집한 정보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이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뽑아내고 조합하는데 활용된다.

한 권의 <나침반> 안에는 인문, 시사, 과학을 바탕으로 한 역사, 철학, 음악, 미술, 수학 등 교과와 연계한 다양한 콘텐츠가 담겨 있다. 수능 국어, 영어 과목이나 면접, 논술 등에 출제되는 다양한 분야의 제시문을 대비하기 위해선 늘 새롭고 다양한 주제의 상식을 머릿속에 꽉꽉 채워 둔 학생들이 유리하다. 또 이러한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진학 준비를 더욱 탄탄히 해 나가며, 훌륭하게 성장할 수 있다.

③ 하루 ‘나침반’ 한 달만 해도 ‘비판적 사고력’이 쑥쑥!
셋째, <나침반>은 학생들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고, 또 그것을 객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게 돕는다.

21세기형 인재를 상징하는 키워드는 ‘창의’와 ‘혁신’이며, 창의와 혁신은 다름 아닌 ‘비판적 사고’에서 출발한다. SKY 등 상위권 대학에서 여전히 많은 학생을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의 성적이 아니라 학생이 가진 역량을 평가하는 전형이다.

자신의 역량을 객관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뚜렷한 목표를 가진 교과·비교과 활동 스토리가 필요하다. 비판적 사고력이 힘을 발휘하는 것이 바로 이 지점이다.


비판적 사고력이 뛰어난 학생만이 활동 목표를 스스로 설정할 수 있으며, 구체적 활동을 계획해 실천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시 수능전형이나 논술전형에서도 비판적 사고력의 영향력은 막강하다.

수능 국어와 논술전형의 출제 원칙을 보면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한다고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나침반>을 읽으며 학종 평가요소의 핵심인 학업역량,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을 확실하게 대비하자.

한편, 정기구독자들에게는 연간 4~5회 가량 제작되는 ‘별책부록’을 사은품으로 받아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주어집니다.

나침반 정기구독 및 문의는 온라인 쇼핑몰(http://365com.co.kr)과 온오프라인 서점 및 전화(1522-1797)로 가능합니다.


■ <나침반 36.5도> 10월호 상세페이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09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