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광고학 전공, 광고미디어학과, 광고홍보언론학과, 광고이벤트학과

학과개요
사회·문화와 관련된 현상 및 영화, 드라마, 광고, 패션 등 다양한 컨텐츠에 관심이 많으며, 사람의 심리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광고홍보학과에 매력을 느낄 것입니다.

또한, 최근 뉴미디어 등을 활용한 광고 및 홍보 컨텐츠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사람들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을만한 예술적인 감각을 지닌 사람, 설득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은 사람들에게 유리한 학문입니다.
 

   
 

학과특성
미국의 한 광고 학자는 ‘기업의 광고 전략은 종교를 전파하는 것과 같다.’라고 했습니다. 한편 홍보는 ‘자신의 주장·행위에 대해 사람들이 호의를 갖도록 노력하는 것’입니다. 즉, 광고와 홍보의 공통적 본질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입니다. 광고홍보학과에서는 광고와 홍보 관련 전문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웁니다. 그로써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키웁니다.

흥미와 적성
광고홍보학과는 심리학, 경영학(마케팅) 등의 인접 인문사회학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해당인접 학과를 간접적으로나마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또, 위성, 인터넷 및 뉴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광고홍보학도 그 발걸음에 맞추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출판사, 영화 배급사, 연예 기획사, 광고 대행사, 홍보 대행사, 이벤트 회사, 일반 기업 홍보팀 등의 사무직
언론사 :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연구소 : 인문·사회과학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각종공공기관의 홍보팀

유사 학과 : 광고학 전공, 광고미디어학과, 광고홍보언론학과, 광고이벤트학과
관련 자격 :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무대예술전문인, 사회조사분석사, 컴퓨터활용능력

학과 인터뷰 _ 광고홍보학과 청주대학교 교수 이 재 록

전공 학과 선택 동기
광고에 대한 관심과 마케팅에 대한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상상력을 무한하게 펼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나만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고 나만의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 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입니다. 그래서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우선 자신의 끼가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책을 많이 읽으십시오. 무슨 지식이든 지식을 많이 늘리려고 애를 쓰고 자신의 끼를 더 깊이 있게 또 더 모양새 있게 가꾸려고 애를 쓰십시오. 구슬은 그저 떨어져 있으면 아무데도 쓰지 못하지만 우리가 그것을 잘 다듬어서 꿴다면 매우 좋은 작품이 될 수 있죠. 그런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기본을 갖추기 바랍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광고홍보학과의 전망은 매우 밝습니다.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기 때문입니다. 학과를 지망할 때는 꼭 꿈을 가지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저희 때는 초등학교 때 많은 학생들이 대통령이 되겠다는 꿈을 가졌습니다. 허황된 것이라도 좋으니 꿈을 가지라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실현될 수 있다는 확신과 신념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면 반드시 꿈을 이룰 것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