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물류학전공, 국제물류학과, 유통물류학과

학과개요
물류는 산업과 경제를 긴밀히 연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생산에서 소비까지 제때에 필요한 물건이 오고 가야 산업과 경제가 활력을 얻게 됩니다.

운송물류과는 생산에서 소비까지 상품의 흐름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운송물류과는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까지의 복잡한 물류문제를 해결하여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국내의 물류 기반은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지만, 산업이 존재하는 한 물류시스템의 효율화는 꾸준히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대외 무역의존도가 높아 해운 및 항공 물류시스템에 대한 전문인력의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효율적인 이동 경로를 생각하는 것에 흥미가 있거나, 국내 및 해외의 곳곳을 이동하여 생활하는것에 흥미가 있다면 이 학과에 관심을 가져 볼 만합니다. 특히, 수학적 계산과 컴퓨터 조작에 필요한 기술을 갖고 있으면 학과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국외 기업체에서 물류와 관련된 활동을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물류 유통업체, 해운·항만·무역업체, 제조업체의 물류 부문, 글로벌 물류업체, 물류 컨설팅 업체
연구소 : 물류 및 유통 관련 국가 연구소, 물류 및 유통관련 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유통 및 물류 관련 공공기관, 정부의 물류 관련 부서

유사 학과 : 물류학전공, 국제물류학과, 유통물류학과
관련 자격 :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판매관리사, 국제공인생산재고관리사(CPIM), 관세사

학과 인터뷰 _ 운송물류학과 우송대학교 교수 정 병 현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어려서부터 사물의 움직임에 대해서 관심이 많았고, 어떻게 하면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운송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 진학해서는 도시공학과에서 교통을 전공하고, 연구소에서 철도운송을 했으며, 대학원에서 철도운송과 물류를 함께 공부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사회 전반의 흐름에 관심을 갖고 계속적으로 신문을 통해 상식을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서비스 직종이기 때문에 사회 변화를 잘 알아야 합니다. 또, 문과 계열의 학과이다 보니 영어, 사회, 지리 같은 과목들에 기본적으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나중에 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이 학과의 졸업 후 진출 분야는 대부분 물류 회사들이고, 무역 회사, 운송 회사, 그리고 철도 관련 회사 등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운송과 물류 분야로 한정되어 있고, 타 분야보다는 일반물류 분야로 진출을 많이 합니다. 이러한 진출분야를 고려해서 이 학과를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