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아동학전공, 아동학부, 사회복지아동학부

학과개요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라고 합니다. 어린이는 우리 사회의 미래라는 점에서 아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교육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동학과는 아동의 발달 과정과 아동 교육의 이론에 관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 아동의 건강한 생활을 보장하고 각종 아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아동 복지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세계적으로 아동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보육과 아동 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아동학 관련 학과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동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 문제 해결을 위한 언어 치료, 놀이 치료, 음악 치료 등 다양하고 실제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흥미와 적성
아동학은 아동을 양육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히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아동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은 사람, 봉사활동이나 교육 활동 경험이 많은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아동 교육을 위해 음악, 미술에 대한 관심도 필요합니다. 세심한 관찰력과 인내심을 갖춘 학생에게 좋은 분야입니다.

   
 

유사 학과 : 아동학전공, 아동학부, 사회복지아동학부
관련 자격 :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가정복지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학과 인터뷰_ 전북대학교 교수 채 진 영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어렸을 때부터 조카들을 데리고 노는 것을 굉장히 좋아했어요. 막연히 아이들을 좋아하는 것을 넘어서, 내가 좋아하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다 보니까 아동학과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단순히 수능 점수에 맞추어 오는 것보다는 자기 자신의 성향을 잘 알고 오면 좋습니다. 내가 인간관계에 관심이 많은지,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등 자신에 대해서 잘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을 잘 알아야 다른 사람을 파악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과거에 아이들을 돌보는 보육교사의 낮았던 사회적 지위가 점점 향상되고 있고, 보육교사에 대한 처우도 개선되고 있어 앞으로 아동학과의 전망은 밝습니다.

아동학과에 와서 인간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인간에 대해서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또 다른 사람을 돌보는 일을 하는데 보람을 느낀다면 자신의 삶이 훨씬 풍요로워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미래에 우리는 대부분 부모가 되므로 보육 교사나 상담을 하면서 미래의 자신의 아이들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돌볼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