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국제학과, 국제통상학과, 국제협력학과, 국제문화학과, 정치국제학과, 해외개발학과

학과개요
최근 이집트 혁명과정이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송되어 사람들의 큰 관심을 얻었습니다. 세계화, 정보화로 이제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일들도 생생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제관계학과는 다양한 국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 폭넓은 시각으로 우리나라의 국제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국가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국제 교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제관계학은 국제 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위해 세계의 여러 언어, 문화, 정치, 경제 등을 연구합니다. 따라서 정치학, 역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에 대한 종합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또, 국제문제의 안목과 감각을 습득하기 위한 현지 탐방 등의 교육과 실습이 제공됩니다.

흥미와 적성
국제관계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국제 관계나 외교 등 국제 문제에 대한 관심이 중요합니다. 평소 뉴스나 신문을 통해 국제적인 사건들을 유심히 살펴보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또, 개방적인 사고와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국제관계학과에서는 각종 국제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분석합니다. 따라서 외국어와 정보통신 능력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국제통상직, 출입국관리직)
기업체 : 무역 회사, 유통 회사, 통상 관련 업체, 언론사 국제부, 기업체 국제업무 및 해외 개발 담당 부서, 국제 회의 및 이벤트 기획사
연구소 : 대외법률연구소, 국제문제연구소
기타 : WTO, UN 등 국제기구

유사 학과 : 국제학과, 국제통상학과, 국제협력학과, 국제문화학과, 정치국제학과, 해외개발학과
관련 자격 : 무역영어, 물류관리사, 컨벤션기획사, 관광통역안내사, 정책분석평가사

학과 인터뷰 _ 국제관계학과 신라대학교 교수 전 동 진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한반도 문제가 국제 문제라고 인식했고, 한반도 안보와 통일 분야에서 공헌하겠다는 생각으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습니다. 또, 지방정부나 자치단체에서 일어나고 있는 민간 분야에서의 국제 관계 측면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활동하기 위해서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국제 관계를 다루고 있는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해서 국제적 시사 문제나 흐름에 대한 글들을 많이 읽어 보고 국제적인 추세를 감지해 보는 습관과 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자원봉사 활동에도 관심을 갖고 참여해 보거나, 국제 회의 보조진행 요원 모집에 자원봉사자로 국제적인 행사에 참여해 본다든지 함으로써 다양한 국제적인 업무를 체험해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앞으로는 지구촌 사회의 일원으로서 세계 어느 지역에서든지 나가 살면서 국제 교류를 통해 생계를 꾸려 나가거나 활동을 하는 시대를 살게 될 것입니다.

해외에서 산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도전 정신,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국제관계학과에 입학해서 국제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쌓아 가게 되면 훗날 어느 지역에서든지 국제 지역 전문가로서의 자기 역할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