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dalsaram.com
*라이스 대학 전경[사진 출처=dalsaram.com]

오늘은 '남부 하버드'라고 부르는 텍사스주의 라이스 대학을 소개한다. 이 대학은 미국 3000여개 대학 가운데 최상위권에 속해 있으며 ‘아이비리그급’대학으로 손색이 없다. 그럼에도 라이스 대학을 잘 모르고 ‘쌀(Rice)’ 대학으로 부르는 폄하하는 한국인이 있다.

라이스 대학(Rice University)의 full name은 William Marsh Rice University이지만 흔히 그냥 라이스 대학이라고 한다. 1891년 텍사스주 실업가 윌리엄 M. 라이스가 비용을 기증해 텍사스주 휴스턴에 설립된 남부 최고의 명문 연구중심대학이다. 흔히 ‘남부의 하버드’로 불린다.

라이스 대학은 우수한 재정 지원과 연구 중심의 학교로 학생들에게 아카데믹과 실용성을 강조하면서 소수 정예, 그리고 우수한 교수진 등에 의한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라이스 대학은 과학, 공학,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 분야가 우수한 학교다.

​이 대학은 인공 심장 연구, 구조 화학 분석, 신호 처리, 우주 과학, 나노 기술 분야 과학 프로그램으로 유명하다. 2010년, 타임스 고등교육(THE)의 재료 과학 연구 부문에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교수와 학생의 비율이 1 대 6로서, 교수와 학생 간의 유대관계가 아주 밀접한 대학이다.

2021년 유에스 뉴스 랭킹은 19위에 올라있다. 학생의 3분의 2가 복수 전공을 택한다. 졸업생들의 동창회 활동이 활발해 졸업생 직장 알선, 학교 재정 지원이 풍부하다. 여의도 면적의 약 절반인 285에이커의 캠퍼스에 약 60개의 건물이 들어서 있다. 휴스턴 중심부에 위치해서 학생들이 쉽게 도시문화에 접할 수 있다. ​

매년 약 750명의 소수의 학부 신입생을 선발하며 다양한 교내. 외 활동이 활성화된 학교로 아카데믹이 강하지만, 학생들이 여유를 가지고 생활할 수 있는 학교이다. 도서관(Fondren Library)은 250만권 이상의 책과 300만 개이상의 마이크로 문서들을 보유하고 있고, 많고 다양한 형태의 아카데믹 문서들을 학생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이 대학은 상당한 수의 우주 비행사와 우주 과학자를 배출했다. 사업분야에서 라이스 졸업생들은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CEO와 창업자를 포함하며, 정치 분야에서는 동문으로는 국회의원, 내각 비서, 판사, 시장 등이 많다. 두 명의 동문들이 노벨상을 수상했고, 그 외 수많은 동문들은 과학, 기술, 공학 분야의 리더들이다.

입학과 관련해 보면 합격하기가 매우 어려운 대학이다. 즉 입학 난이도가 Most difficult로 분류된다. 합격자의 SAT 수학 점수를 보면 50%가 750-800 점을 받았다. SAT 영어점수는 700-760 점이다. 또한 ACT는 33-35점이다. 2021년과 22년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SAT등 표준화 점수를 내지 않아도 된다. 얼리 지원자의 경우 ACT는 10월 24일 시험 점수, SAT는 11월 7일 시험 점수도 반영된다.

라이스대학의 일반 대학의 얼리 디시전 마감은 11월 1일, 셰퍼드 음악 대학은 12월 1일이 마감이다. 레귤러 디시전 마감은 2021년 1월 1일이다. 편입 마감일은 3월 14일이다.

이 대학은 ​공통 원서와 코엘리션을 통해 지원이 가능하며 라이스 대학이 요구하는 개별 에세이가 추가된다. 고등학교 성적표를 제출해야 하며 교사 2명의 추천서가 필요하다. 이 가운데 한 명은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의 교과목 교사여야 한다. 국제학생의 경우 영어 공인성적도 마감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건축 전공자는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한다.

대학 내에서 인터뷰를 하려면 11월 15일 이전, 대학교 밖에서 동문 인터뷰는 11월 3일까지 신청을 해야 한다. ​이 대학은 매년 가을 학기에 30-45명을 편입으로 선발한다.

봄 학기 편입은 없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서 최소 2학기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대학 4년을 졸업하고 다시 3학년으로 들어오는 학사편입은 안 된다. 편입을 하려면 다른 대학에서 최소 GPA 3.2 이상을 받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3.5 이상의 학생이 편입에 성공한다.

▲공통원서. ▲라이스 대학의 부가 에세이, ▲SAT· ACT 점수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 ▲대학교 성적 증명서, ▲The College Report, ▲대학교수 2명의 평가서(추천서), ▲국제학생인  경우 재정 증명서와 토플 성적 등의 서류들이 필요하다.

이 대학의 재정보조는 매우 후한 편이다. 가정 소득이 6만 5000달러 미만 학생들에게는 학비와 기숙사비 전액을 제공한다. 하버드 대학과 같은 수준의 재정보조를 주는 유일한 대학이다. 재정보조 제공시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Need Blind 정책을 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41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문대 합격의 KEY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