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사회생활학과, 사회심리학과, 도시사회학과, 정보사회학과, 정치사회학과

학과개요
‘사회학적 상상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들이 실제로는 사회 구조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것을 뜻합니다.

사회학과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회 현상에 대해 분석·연구합니다. 또, 현대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안목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사회학은 사회에 속해 있는 우리의 삶과 행동에 대한 학문입니다. 또, 사회복지학, 여성학, 신문방송학, 정치외교학 등 응용 학문의 기초라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사회학과에서는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현상과 문제를 분석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공부합니다. 따라서 정치학, 경제학, 법학, 행정학 등 인접 학문에 대한 폭넓은 학습이 필요합니다.

흥미와 적성
사회학을 전공하려면 개인에서부터 정치, 제도에 이르기까지 각종 사회 현상에 대한 폭넓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신문이나 책을 통해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관심 있게 지켜보는 학생에게 적합한 분야입니다. 또, 사회 문제에 대한 논리적인 분석력과 통찰력이 중요하며, 사회 현상에 대한 조사를 위해 통계학적 지식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정보사회진흥원, 정보문화진흥원
기업체 : 여론 조사 및 시장 조사 기업, 기업체 조사 분석실, 방송사, 신문사, 잡지사, 광고 기획사
연구소 : 사회조사연구소, 사회여론연구소, 사회정책연구소, 노동사회연구소, 사회과학연구소

유사 학과 : 사회생활학과, 사회심리학과, 도시사회학과, 정보사회학과, 정치사회학과
관련 자격 : 사회조사분석사, 정책분석평가사

학과 인터뷰 _ 사회학과 대구대학교 교수 박 정 호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우선 내 자신이 사회 안에서 특정한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살아갈 수밖에 없는 존재임을 자각하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내가 변하듯이 사회도 영원히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끊임없이 의지와 계획에 의해서 변화가 가능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마 이런 성찰의 계기들이 제가 사회학 전공을 선택한 동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준비 사항
사회학 전공을 하려는 학생들이 사회학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는 문학, 예술, 역사, 철학 등과 같은 다양한 인문학적 교양을 배우고, 거기에서 요구되는 풍부한 독서를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우리가 태어나고 자라 왔던 특수한 환경을 뛰어넘는 포괄적인 관점들을 가졌으면 합니다. 이 관점을 갖는 것은 내가 누구의 자식이며, 어느 지역 출신인가 등의 문제를 넘어서 내가 사회라는 하나의 전체속에서 어떻게 존재하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항상 타인과 더불어 상호작용하고 타인과 더불어 공유되는 가치나 감정을 토대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성찰도 필요합니다. 사회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은 반드시 이러한 성찰의 시간을 많이 가졌으면 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