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비서정보과, 비서행정과, 비서실무과, 비서경영과, 비서인재과, 국제비서과, 법률비서과, 의료비서행정과

학과개요
‘성공하는 CEO 뒤에는 명품 비서가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기업 경영에서 경영자의 일을 효율적으로 관리·보좌하는 비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서과는 경영자의 업무·수행을 보좌하는 데 필요한 실제적인 교육과 실습을 제공합니다. 또, 사무 기술과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전문비서 및 사무·서비스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과거에 비해 현대 조직 경영이 복잡하고 전문화되면서 비서의 업무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해외 교류가 증가하면서 국제 업무를 담당하는 비서의 역할이 강조됩니다. 비서과는 현장실무능력교육을 위해 비서 실무와 컴퓨터 활용 관련 이론과 실습을 제공합니다. 또, 외국인들과의 업무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외국어 교육을 제공합니다.

흥미와 적성
비서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돕는 일에 대한 관심, 헌신과 배려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의사전달능력, 문제해결능력,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과 외국어구사능력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또, 일정이나 업무를 세심하게 챙길 수 있는 꼼꼼하고 성실한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일반행정직)
기업체 : 대기업, 외국 기업, 금융기관, 법률기관 등의 비서직·사무직(총무 및 관리, 교육훈련, 회계 분야), 항공사(일반직, 승무원), 호텔, 여행사

유사 학과 : 비서정보과, 비서행정과, 비서실무과, 비서경영과, 비서인재과, 국제비서과, 법률비서과, 의료비서행정과
관련 자격 : 비 서, 문서실무사,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MOS, MCAS, 텔레마케팅 관리사, CS관리사

학과 인터뷰 _ 비서과 인하공업전문대학 교수 전 수 진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일단 제가 비서과를 선택한 이유는 취업률 때문이었습니다. 지금도 취업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 친구들이 많은데, 제가 학교를 들어간 80년대에도 남학생은 취업하기에 크게 무리가 없었지만 여학생들 같은 경우에는 취업하기가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그때 비서과를 나오면 100% 취업이 가능하다고 해서 그 이유 하나만 가지고 비서과를 선택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학생들이 입학해서 그리고 졸업, 취업하고 나서도 가장 어려움을 겪는 부분이 외국어 부분이기 때문에 영어 공부를 좀 더 충실히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비서직은 누군가를 모시는 직종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인성이나 태도가 바르고, 서비스 정신이 필요합니다. 입학하기 전에 가능하다면 다양한 종류의 봉사활동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과 어울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저희 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전문비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교육을 시키고 있지만, 교육을 시키면서도 저희는 학생들이 좀 더 큰 꿈을 가지기를 희망합니다. 비서과에 입학했다고 꼭 비서로만 본인의 능력을 한정시킬 것이 아니라 본인이 한 단계 더 나은 경력 개발을 위한 징검다리로서 비서과를 선택할 수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