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정치학과, 외교학과, 정치언론학과, 국제정치경제학과, 정치언론국제학과, 정치행정학과

학과개요
‘펜은 칼보다 강하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영토 분쟁과 역사 분쟁으로 국가 간 갈등이 일어나는 국제사회에서 정치외교는 이를 해결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정치외교학과에서는 국내외 정치적, 국제적 현상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공부합니다. 또,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치외교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정치외교학은 정치 현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투명한 정치 과정과 정치 발전을 목표로 합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초국가적 이슈들이 등장하고, 국제사회에서 국제기구·비정부단체·다국적 기업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정치외교학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입니다. 정치외교학과는 정치 사상과 이론을 기초로 국내외 정치 문제의 해결 방안을 연구합니다.

흥미와 적성
정치외교학은 날로 급변하는 국내외의 정치 현상과 국제 문제를 연구합니다. 따라서 국내외의 다양한 정치·사회·경제 문제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이 필요합니다. 또, 각종 정치적·국제적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논리적인 분석력과 추리력을 갖춘 학생에게 적합한 분야입니다. 국제사회로의 진출을 위해 외국어 소양을 갖추는 것도 중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국제통상직, 출입국관리직, 외무영사직), 국립연구원, 통일연구원, 한국국방연구원
기업체 방송사, 신문사
연구소 정치문화연구소, 사회정책연구소, 국제협상전략연구소, 안보전략연구소, 남북전략연구소
기타 정당, 국회

유사 학과 정치학과, 외교학과, 정치언론학과, 국제정치경제학과, 정치언론국제학과, 정치행정학과
관련 자격 사회조사분석사

학 과 _ 정치외교학과 전남대학교 교수 조 정 관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정치에 대한 관심은 물론, 국제적인 활동을 하고 싶어서 외교관이 가장 많이 배출됐다는 정치외교학과를 가게 되었습니다. 권력과 정치, 공적인 서비스와 같은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정치외교학과를 선택하여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정치외교학과에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책, 신문, 칼럼 , 분석 기사를 많이 읽고 써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우리 학과에 지원할 수 있는 스펙을 쌓으면 도움이 됩니다. 스펙이라 하면 자율활동, 리더활동, 봉사, 토론대회 참가 등이 있습니다. 이런 스펙을 쌓으면 입학사정관이나 수시 입학을 할 때 크게 도움이 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내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될지 잘 모르겠다는 학생들은 웬만하면 정치외교학과 지원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학과에서 공부하는 분야가 다양하고 과목 선택이 굉장히 자유롭기 때문에 어떤 목표를 갖고 있든지 우리 학과 안에서 충분히 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취업률도 괜찮고 공부하는 내용 자체가 인생을 사는 데에 필요한 내용이므로 어느 분야로든 진출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