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경찰행정전공, 법·경찰행정학부, 경찰행정법학과

학과개요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범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회 질서 유지와 치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찰행정학과는 각종 범죄 현상의 원인과 대책을 연구하며, 다양한 범죄이론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 경찰을 비롯한 형사사법 및 행정기관에 종사할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경찰행정학은 경찰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학문입니다. 실제 업무 수행을 위해서 경찰행정학과에서는 각종 이론적 지식과 함께 무술, 체포술과 같은 무도 기술을 습득합니다.

또한 최근 각종 강력 범죄, 특수 범죄가 증가하는 등 고도로 조직화된 범죄에 대한 대처 능력을 지닌 인재양성을 위한 보다 전문적인 교육이 제공됩니다.

흥미와 적성
경찰행정학과의 졸업생 대부분은 경찰관으로 진출합니다. 따라서 형사, 수사 등 경찰의 업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평소 뉴스나 신문을 통해 경찰관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경찰 업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므로 사람을 존중하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잘 도와주는 책임감·사명감·봉사정신이 강한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일반행정직, 검찰 사무직, 마약수사직, 보호관찰직), 소방서, 경찰청
기업체 : 경비업체, 보안업체
연구소 : 지방행정연구소, 공공행정연구소, 자치행정연구소, 공공자치연구원, 자치발전연구원

유사 학과 : 경찰행정전공, 법·경찰행정학부, 경찰행정법학과
관련 자격 : 경비지도사, 경호지도사, 신변보호사, 화약류관리기술사

학 과 _ 경찰행정학과 관동대학교 교수 이 영 남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행정학 분야 중 경찰행정학을 선택할 당시에는 다른 세부 전공보다는 연구가 덜 되어 있는 분야여서 선택했습니다. 세계의 선진국을 보면 경찰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또, 경찰의 발전이 선진국의 초석이 되는 만큼 이 분야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전공을 하게 됐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학교생활을 활발하게 했거나 대외 봉사를 활발하게 해 왔던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때문에 학교 공부는 물론이고, 교내외의 활동에서 리더십이나 봉사 등의 사항이 있으면 학과 지원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스스로 자신의 성향이 타인을 위해서 봉사하고 활동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선택이 가능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신입생부터 스터디 등 다양한 공부 및 무도에 대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율적으로 공부하는 좋은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고 젊음의 열정을 마음껏 펼치고 싶은 학생들은 경찰행정학과에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