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격 : 항해사, 기관사, 소형선박조종사,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사, 요트조종사, 인명구조사 등

학과개요
21세기는 신 해양 시대라고 합니다. 풍부한 해양 자원을 공급하는 바다는 우리의 생활 공간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해양경찰학과는 해양 영토보호, 해양 안전 확보, 해양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합니다. 해양 경찰 관련 이론과 선박 운항 기술 교육을 통해 해양 수산 분야에 종사할 인력을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바다를 통한 국제 교류가 확대되면서 해양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해양경찰학과는 해양 보호와 안전을 담당하는 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현장 실습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 최근에는 독도문제와 같은 해양 영토 분쟁이 늘어나면서 국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선진국의 해양 관리 행정을 도입, 적용하는 국제적인 교육이 제공됩니다.

흥미와 적성
해양경찰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해양을 보호·관리하는 해양경찰의 업무에 대한 관심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선박 운항, 선박기관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흥미가 필요합니다. 각종 해양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 분석력, 판단력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학생에게 적합한 분야입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일반 행정직, 해양수산행정직, 검찰 및 법무 행정직, 교정직), 경찰청, 해양경찰청
기업체 : 해운·수산 회사, 선박 정비업체, 선박 브로커 회사, 조선소
연구소 : 해운·수산 관련 연구소

관련 자격 : 항해사, 기관사, 소형선박조종사, 동력수상레저기구조종사, 요트조종사, 인명구조사,
전파전자통신사, 경비지도사, 어업생산관리기사, 해무사, 선박교통안전관리사, 어로기사

학 과 _ 해양경찰과 강원도립대학 교수 최 교 호

전공 학과 선택 동기
학창 시절에 저는 대학에 진학한다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학과에 가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배를 타면서 승선 근무를 하게 되면 육상의 직장에 비해 3배 이상의 급여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승선학과를 지원하여, 졸업하게 되었고, 그 후 십여 년간 승선 근무와 선박 검사의 근무 경력을 쌓고 운 좋게 이 대학에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해양경찰의 업무는 대한민국 국민을 대면하는 업무입니다. 항상 국민과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상식과 어떤 문제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통찰 능력이 필요합니다. 교양 도서를 꾸준히 가까이 해 주기를 당부 드립니다. 또한 한국사 공부는 공무원 임용 시험이나 승진 시험에 필수적이니 늘 가까이 하는 습관을 들이기를 바랍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지금은 육지의 흙에서 한정된 양의 특정 비철 금속만 채취하고 있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바다 속에서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새로운 에너지 자원과 다양한 금속들을 다량으로 발굴해 내는 직업들이 속속들이 생겨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해양은 여전히 미개척 분야가 많습니다. 그만큼 경쟁력이 있으며, 차분히 준비하는 자에게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