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자격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평생교육사, 사회조사분석사

학과개요
최근 우리나라에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이 세계 최초로 이루어졌습니다. 각종 첨단 기기, 앱, SNS를 통한 스마트러닝은 교육 현장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교육공학과는 보다 나은 교육 환경과 방법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이론과 기술을 연구합니다. 또, 학습자의 창의적 학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개발하는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교육공학은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교육에 첨단 기술을 도입하며, 심리학, 경영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등 다양한 이론을 연구합니다. 또, 교육 방법의 첨단화·정보화를 통한 혁신적인 교육을 추구합니다.

교육공학과에서는 교육학 이론을 학습함과 동시에 첨단 기자재를 통한 연구와 실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흥미와 적성
교육공학은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적인 학문이며, 교육을 통해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교육 문제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며, 인간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첨단 기술에 대한 학습을 위해 수학적 재능, 논리적 사고력, 과학적 응용력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직 공무원
기업체 인력개발원, 사회교육협회, 문화센터, 여성개발원, 청소년 상담실, 사설 학원 강사, 교재 개발업체, 교육 단체 사무 및 교육 관련 컨설팅 회사, 이러닝 업체
연구소 교육 관련 연구소
학교 중·고등학교 교사

관련 자격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평생교육사, 사회조사분석사

학 과 _ 교육공학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강 명 희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어렸을 때부터 사람을 좋아했고, 사람과 함께하는 교사가 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성장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힘들고 재미 없어지는 상황에 이르렀고,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던 끝에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사용하여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공부를 해 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교육공학과의 전신인 시청각교육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의 주요 공부내용
사람과 교육 그리고 기술이 어우러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첫번째 사람이 어떻게 학습을 하는가에 관한 학습이론, 학습의 과정, 절차, 전략을 배우게 됩니다. 두번째, 사람에게 어떠한 교육 환경을 제공해야 학습자가 즐겁게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배웁니다. 세번째, 학습과 교육을 통합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이론과 전략이 포함된 교수설계, 교육환경설계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실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배우게 됩니다.

관심분야
사람에게 관심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람이 성장하고 변화되어 성공하는 것을 즐거운 마음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나아가 사람에게 변화를 가지고 올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한 가지인 교육의 영향력에 매력을 느껴야 하며,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