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언어치료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초등특수교육학과, 중등특수교육학과, 치료특수교육과,

학과개요
‘빛을 못 보는 사람보다 마음속에 빛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더 불행합니다’. 시각·청각 장애를 가졌던 헬렌 켈러를 바깥세상으로 이끌어 준 것은 설리번 선생님의 헌신적인 교육이었습니다.

특수교육학과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불편한 학생들의 개별적인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특수교육학과는 특별한 학생들이 일반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학과특성
특수교육학과는 학생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교육학뿐 아니라 의학, 심리학, 철학, 생리학, 물리치료, 언어치료 등 다양한 학문을 종합적으로 배웁니다.

한국은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고, 앞으로 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은 점점 확대될 것이므로 학과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흥미와 적성
신체적·정신적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곳이므로 특수교육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책임 의식과 자신의 직업을 사랑하는 마음, 남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생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항상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는 자기 통제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학교 공·사립 특수학교 및 일반 학교의 특수학급
기업체 장애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병원 부설치료실 및 상담실
연구소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
기타 특수교육 관련 공공기관

유사 학과 : 언어치료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초등특수교육학과, 중등특수교육학과, 치료특수교육과,
특수체육교육과, 특수치료교육학과, 특수치료복지학과
관련 자격 : 특수교육사, 언어치료사, 사회복지사, 청소년상담사

학 과 _ 유아특수교육과 백석대학교 교수 최 민 숙

전공 학과 선택 동기
고등학교 때 어떤 전공을 선택하면 좋을까 고민을 많이 하면서 여러 학과들을 알아보던 중 특수교육과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장애 영·유아들에 대한 교육은 굉장히 열악한 상태였기 때문에 이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미리 준비해야 될 내용은 학과에 대한 지식보다는 소양을 쌓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장애 영·유아가 어떤 아동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아동들이 있는 교육 기관을 방문하여 자신이 그러한 아이들을 가르치고 돌보는 교사가 되는 것이 좋겠다는 확신을 가지고 과에 들어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저희 과는 취업률도 굉장히 높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습니다. 그리고 학생 대 학생, 학생 대 교사 등 인간관계를 중요시 하는 학과입니다. 여러 가지 현장 실습이라든지 전공 관련 소모임 등의 활동을 통해서 지성뿐만 아니라 인성을 겸비한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는 학과입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