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학과개요
‘배움에는 끝이 없다.’ 는 말을 들어 본 적 있나요. 사람들은 새로운 기계의 조작법을 배우거나, 해외로 여행을 가기 위해 외국어를 배우는 등 끊임없이 학습을 하며 살아갑니다.

사회교육학과는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며 살아가는 데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다양한 사회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하는 곳입니다. 사회교육학과는 다양한 성격을 가진 학생들에게 열린 마음과 성실한 태도로 교육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사회교육학과는 지리, 역사, 윤리, 사회 문화, 정치, 경제 등 사람들이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가치관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사회교육학과는 다양한 사회과목을 공부하며 학문 간의 융합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흥미와 적성
사회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해서 두루두루 알아야하므로 정치, 경제, 지리, 세계사 등 다양한 사회 관련 과목에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므로 인내심이 있고 배려심이 깊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되므로 창의력과 지식을 전달하는 능력이 높으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학교 공·사립 중·고등학교 교사
기업체 학습지 및 교재 개발 업체, 사설 학원, 사회교육원, 신문기자
연구소 교육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 사회관련 공무원

유사 학과 :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관련 자격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평생교육사

학 과 _ 일반사회교육학과 부산대학교 교수 곽 한 영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저는 일반 사회교육과가 사범대학이기 때문에 교사가 될 수 있다는 점과 학문을 다양하게 배울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학, 문화인류학, 법학 등 워낙 다양한 학문들을 공부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학문들을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진로로 나갈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 좋아 보여서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학생들에게 사회교육학과에 왜 왔느냐고 하면 의외로 대답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사회교육학과에서 무엇을 가르치는지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어요. 학교에서 꼭 사회 과목에 대해서 배우지 않더라도 본인 스스로 책을 사서 읽어본다던가 하는 노력을 해서 사회교육학과가 어떤 곳이고 자신에게 이 학과가 맞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자신의 여러 가지 가능성을 적극적으로 탐색을 해 보고 싶은 열정과 다양한 것들에 대해서 호기심을 가지고 학과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야를 넓게 가지고 세상을 접하고 싶은 의지가 있는 학생들이라면 저희 과에 잘 적응해서 자신의 진로도 잘 개척해 나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