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환경 제거·위험 최소화 가능한 빅데이터 분야
-빅데이터 분야 유망 직업 리스트 공개
-끈기·이해력·창의력·추진력 필요
-빅테이터 전문가 되기 위해선 통계학·컴퓨터공학·산업공학·경영학 전공 유리 

불확실한 환경 제거·위험 최소화 가능한 빅데이터 분야  
빅데이터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혹은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한 데이터를 말한다. 온라인에는 하루에도 디지털기기를 활용한 텍스트, 사진, 영상뿐만 아니라 IoT, M2M 환경의 확산을 통해 실생활에서 규모를 가늠하기 힘든 수준의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성되고 있다.

여기에 빅데이터 처리 기술 하둡(Hadoop), NoSQL 및 분석기법인 텍스트마이닝, 소셜 네트워크 분석, 클러스터 분석 등이 발전하면서 빅데이터 분석 전문 인력의 수요가 점점 늘고 있다.  

빅데이터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는 이유는 신가치창출 및 경쟁력 강화 수단으로 폭넓게 활용되기 때문이다. 빅데이터를 수집·구축·분석·가공·활용하면 ‘불확실한 환경을 제거’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이는 기존 프로세스를 강화하는 차원을 넘어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거나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한다.

결과적으로, 기업은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얻은 정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개인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국가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빅데이터 전문가는 신용 리스크 관리, 로보어드바이저와 같은 금융 분야, 계절에 따라 생산과 판매가 달라지는 상품 예측이나 백화점 및 매장의 상품 진열을 하는 유통 분야, 불량 제품이 발생할 가능성을 미리 알려주는 제조 분야, 서비스 분야, 의료 분야, 공공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일할 수 있다.

■ 빅데이터 분야 유망 직업 리스트

끈기·이해력·창의력·추진력 필요  
빅데이터 전문가는 세계 각국의 최신 경향 및 빅데이터와 관련한 내용에 호기심이 많고 이를 파악하는 것에 흥미가 있어야 한다. 방대한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꼼꼼하며 탐구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면 좋다. 

빅데이터 전문가는 분석을 위해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분석 과정을 견뎌내기 위한 끈기와 꾸준히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데이터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새로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통계적인 이론과 복잡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의식하고 개선하려는 창의력과 추진력이 필요하다.

빅테이터 전문가 되기 위해선 통계학·컴퓨터공학·산업공학·경영학 전공 유리  
빅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매우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통계학 또는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등을 전공하면 기술적인 기초를 갖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경영학이나 홍보 및 판매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두면 기술적인 기초와 결합해 더 유리할 수 있다.

각 대학의 빅데이터 관련 학사, 석박사 과정에서 준비할 수 있으며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 단기 교육과정, 빅데이터 활용 센터, 빅 데이터 아카데미에서도 전문가를 교육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는 한국데이터진흥원(Kdata) 주관 ‘데이터아키텍처전문가·준전문가’, 통계청 주관 ‘사회조사 분석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정보처리기사’ 자격 등이 있다.

정형(定型) | 일정한 형식이나 틀
하둡 | 여러 개의 저렴한 컴퓨터를 마치 하나인 것처럼 묶어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


*참조: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유망 SW분야의 미래일자리 전망’, '커리어넷 ‘미래직업’

■ '나침반 36.5도' 해당 페이지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6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진로나침반]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학종 인재로 가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 <나침반> 정기구독 신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