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가정교육과, 생물교육과, 화학교육과, 물리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 수학교육과, 과학교육과

학과개요
사람의 경우 산소 없이 5분이 지나면 뇌사 상태에 빠지고, 8분 뒤면 사망한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이렇게 중요한 산소는 자연으로부터 옵니다. 자연계교육학과는 자연 내 사물의 구조나 성질, 운동 방식 등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자연계교육학과는 가정, 물리, 지구 과학, 화학, 생물 등 자연과 관련을 맺고 있는 교과목을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자연계교육학과는 과학 등 자연계열의 과목들에 대한 지식을 공부합니다.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키워 줄 수 있고, 알고 있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육학적 방법론에 대한 공부도 함께 합니다.

흥미와 적성
자연계열교육과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누군가를 가르치면서 기쁨을 느끼거나 흥미를 느끼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자연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과목들을 배우므로 평상시에 사물을 꼼꼼하게 관찰하는 능력이 높으면 좋습니다.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수리력도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학교 : 공·사립 중·고등학교 교사
기업체 : 학습지 및 교재 개발업체, 사설 학원, 과학·수학 관련 교육원
연구소 : 자연계 교육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가정교육과, 생물교육과, 화학교육과, 물리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 수학교육과, 과학교육과
관련 자격 : 중등학교 2급 정교사, 평생교육사

학 과 _ 과학교육학과 경남대학교 교수 최 규 성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일단 과학 과목 그중에서 화학을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화학을 연구하고 화학에 대한 많은 공부를 하다 보니까 점점 더 깊이 있게 배우고 싶은 욕망이 생겼고, 또 과학을 선택해서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제 젊음과 제 모든 것을 바치고 싶어서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학생들이 미리 준비했으면 하는 것은 아무래도 어학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과학 분야나 전공 분야는 교수님들이 열심히 강의하기 때문에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진학 전에 공부를 해야 할 것이 무엇이 있을까 하고 고민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어차피 어학을 해야 되기 때문에 영어를 많이 하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목적은 자신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입니다. 우리나라 교육 특히, 입시가 여러분들에게 굉장히 큰 부담이 되고 어려운 점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행복을 위해서 꿈과 희망을 버리지 말고 오늘 그리고 내일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는 그런 학생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