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조경학과, 녹지조경학과, 조경디자인학과, 도시환경조경과, 환경조경과

학과개요
한국의 조경 문화는 백제의 무왕 634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무왕은 궁궐에 네모난 ‘궁남지’라는 연못을 파고 섬을 만들고 버드나무를 심었다고 합니다. 조경학과는 식물 재료·토목 재료·물 또는 조형물을 이용하여 인간에게 쾌적한 생활 공간을 꾸미는 일에 대해서 배우는 학과입니다. 조경학과는 21세기의 환경과 문화를 잘 이해하고 국제적 감각을 가지고 대한민국의 조경 분야를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조경학은 자연과학, 인문사회과학, 예술 분야가 융합된 종합 과학 예술입니다. 현대인의 여가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쾌적한 생활 환경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조경학과의 역할이 점차 증대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팀 활동을 위한 협동심이 필요하며, 자연과 사물을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면 좋습니다. 조경학과는 다양한 전공이 모여서 이루어진 학과이기 때문에 사회를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안목과 과학적인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보이는 것도 중요하므로 미적 감각 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체 - 조경 설계 사무소, 종합 조경업체, 일반 조경업체, 조경 시설물 전문 공사업체, 종합 건설업체의 각종 계획 및 시공업체, 조경 컨설팅 전문업체, 골프장 및 관광 리조트 개발업체, 환경 복원 및 시공 회사
정부 및 공공기관 - 임업직 공무원
연구소 - 조경 관련 연구소

유사 학과 - 조경학과, 녹지조경학과, 조경디자인학과, 도시환경조경과, 환경조경과
관련 자격 - 조경기사, 도시계획기사, 자연생태기사

학 과 _ 조경학과 동신대학교 교수 주 명 칠

전공 학과 선택 동기
고등학교 선생님들도 학과 소개를 안해 주셔서, 대학교를 간다고 하면 법대, 상대, 의대 밖에 몰랐어요. 제가 재수를 하러 서울에 갔는데, 미술가였던 형님 친구 중의 한 분이 그 당시에 조경을 하고 계셨어요. 그때 처음 조경에 관한 설명을 들었는데 제 취향하고 맞더라고요. 그래서 어떻게 보면 제 전공을 우연한 기회에 접하고 선택하게 되었어요.

학과 준비 사항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학생들이 자기애(自己愛)를 키울 수 있는 경험들을 많이 해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색을 많이 한다든지, 여행을 좀 해 둔다든지, 간접 경험으로 많은 독서를 한다든지 하는 것들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자기를 개발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으면 좋겠어요.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남을 사랑할 줄 아는 것이고, 그러한 태도는 조경 분야에서도 많은 사람들에게 쾌적함을 줄 수 있는 조경의 철학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을 사랑하고 부모님께 효도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베풀 수 있는 마음을 가진 사람들이 이 학과를 선택했으면 좋겠고,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라고 전해 주고 싶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