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항공보안과, 경호학과, 경찰경호학과, 경찰행정학과

학과개요
2001년 9월 11일, 미국에서 항공기를 이용한 끔찍한 테러가 발생하여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테러 이후 전 세계적으로 항공 보안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항공보안과는 사람들에게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테러와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항공보안과는 공항, 여객 터미널, 국제 행사 등에서 사람들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국제적인 항공 보안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항공보안과는 보안을 할 수 있는 이론뿐만 아니라 항공 경비, 보안 검색 등의 실습도 합니다. 국가적으로 테러, 각종 심각한 전염병을 예방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므로 앞으로도 이 학과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최신 보안 검색 장비 등을 잘 다룰 수 있도록 기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공항이나 국제 등 외국인과 만날 기회가 많으므로 외국어에 흥미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예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여도 순발력 있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의 안전을 지켜 주는 일을 하므로 어느 정도의 무술 실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항공사, 항해 운항만, 보안업체, 경호업체, 군수업체
연구소 - 항공 관련 국가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경찰직, 교정직, 보완직, 소방직공무원

유사 학과 - 항공보안과, 경호학과, 경찰경호학과, 경찰행정학과
관련 자격 - 경비지도사, 신변보호사

학 과 _ 항공보안과 충청대학교 교수 진 영 배

전공 학과 선택 동기
2001년에 미국에서 9·11 테러가 발생했어요. 그래서 미국의 주도로 항공 보안에 대한 개념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강화되었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아이카오라는 국제기구에서 각 나라에 항공보안 전문가 또 항공보안 분야를 확장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했는데, 저는 우리나라도 이 분야를 강화해 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특별히 항공 보안과에 입학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은 없지만,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회화를 잘하면 좋겠고, 그 밖에는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수준에서 취득하는 컴퓨터 자격증 그런 정도를 준비해 놓으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항공보안과는 과 명칭 자체 그대로 항공 보안에 관한 아주 특성화된 과입니다. 요즈음에는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데, 취업에 상당한 강점이 있는 과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를 선택하여 성실한 자세로 공부를 하겠다는 마음가짐과,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