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제어로봇공학과, 로봇응용학과, 로봇시스템공학과, 로봇학부

학과개요
바쁜 일상을 도와줄 수 있는 요리사, 코디네이터, 운전 로봇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상상을 해 본 적 없나요?

제어로봇학과는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줄 로봇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인공지능, 반도체, 생체공학, 기계, 전자, 신소재 등의 학문을 복합적으로 배우는 곳입니다. 제어로봇학과는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로봇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제어로봇학과는 자동차나 가전제품을 만드는 공장에서 쓰이는 로봇, 장난감 로봇, 사람을 대신해서 우주를 관찰하고 있는 우주 로봇 등 다양한 로봇에 대해서 연구합니다. 현재 로봇은 우리의 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고, 앞으로 로봇이 응용될 분야도 넓으므로 제어로봇학과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기계를 다루는 일이므로 전자, 기계와 같은 분야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사물에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을 좋아하면 도움이 됩니다. 제어로봇학과는 창의력이 풍부하고 꼼꼼하며 끝까지 인내심 있게 일을 처리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물리, 수학, 역학 등 이공계 기초 과목을 잘하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자동차 · 전기 · 통신 · 가전 · 로봇산업과 관련된 생산업체
연구소 - 전기, 전자, 제어 계측 분야의 국가 연구소 및 민간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 기계, 컴퓨터 관련직 공무원

유사 학과 - 제어로봇공학과, 로봇응용학과, 로봇시스템공학과, 로봇학부
관련 자격 - 전자기사, 전자회로설계기사, 디지털제어기사, 정보처리기사, 전기기사

학 과 _ 제어로봇공학과 목포대학교 교수 유 영 재

전공학과 선택동기
어느 날 도서관에서 ‘스마트 카 스마트 하이웨이’라고 적혀 있는 잡지책을 보게 되었어요. 앞으로는 운전하지 않고 가는 자동차가 나와서 사고도 나지 않고 교통 정체도 없는 그런 미래가 될 것이라는 내용이었지요. 내가 이런 물건을 만들면 인류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전공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로봇 경진대회 같은 것을 준비해 보고, 입상한 실적이 있으면 학과에 진학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앞으로는 자기의 삶의 방향이나 꿈을 설계하고 준비하는 사람에게 좋은 기회가 많이 올 수 있는 사회이기 때문에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곳으로 로봇학과를 준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꿈과 자신의 미래를 날마다 생각하면서 공부하게 된다면 현재 자신이 공부하는 있는 것이 훨씬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지 않겠습니까? 그러한 생각으로 공부할 수 있고, 로봇과 관련된 몇몇 교과목에서 재주가 있는 학생이면 저희 학과에 오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