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금속공학 전공, 금속시스템공학 전공, 금속재료공학과, 신소재금속공학과

학과개요
영화 ‘아이언 맨’ 의 주인공은 적들의 공격에도 쉽게 상처를 입지 않습니다. ‘아이언 맨’의 겉옷은 어떤 재료로 만들었기에 불에도 강하고, 총에 맞아도 죽지 않을까 궁금하지 않나요?

금속공학과는 재료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소재를 만들거나, 금속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금속공학과는 금속 재료를 개발하고, 산업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금속의 문제점을 개선시킬 수 있는 금속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 특성
금속공학과는 다양한 재료들의 성질을 이해하고 조합하여 유용한 상품으로 개발합니다. 금속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새롭고 효율적인 금속의 발견이 중요하므로 앞으로도 금속공학과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일에 흥미가 있고, 호기심이 강한 사람이 공부하기에 좋습니다. 한번 궁금한 점이 생기면 끝까지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인내심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금속공학과는 사물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수학, 화학, 물리 등의 이공계 기초 과목을 잘하면 도움이 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철강업체, 금속 재료 관련 업체, 주조, 단조, 표면 처리 등의 금속 가공 관련 업체, 신소재 생산 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재료·금속 관련 공무원
연구소 - 금속·화학 관련 국가 연구소 및 민간 연구소

유사 학과 - 금속공학 전공, 금속시스템공학 전공, 금속재료공학과, 신소재금속공학과
관련 자격 - 자기비파괴검사기사, 초음파비파괴검사기사, 금속가공기술사, 금속재료기술사

학 과 _ 금속학과 부경대학교 교수 강 창 룡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사람마다 여러 가지 동기에 의해서 학과를 선택하겠지만, 제가 금속과를 선택할 때는 우리나라에서 금속에 대한 학문이 시작되는 시기였습니다. 이 분야를 연구하고 전공한 사람이 별로 없었기 때문에 장래성이 클 것이라고 생각하여 때문에 이 분야를 지원하게 됐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어떤 분야를 특별히 준비하기보다는 학문의 독창성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금속을 공부하고 싶다는 열정과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꼭 금속 쪽을 해 보고 싶다는 목표 의식, 탐구 정신이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금속학과는 앞으로 개발해야 할 분야가 많은 학문 분야입니다. 더 좋은 특성을 가지는 금속 재료를 가지고 새로운 장치, 새로운 기능을 갖는 장치, 새로운 제품 등을 만들 수가 있고, 또 지금까지의 재료들이 갖고 있지 않은 새로운 기능을 갖는 재료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가 생각할 때는 학생들이 인생의 진로를 이쪽의 분야로 설정하는 것도 상당히 좋다고 생각됩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