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모집인원 2021과 동일한 330명
-수시, 학업능력·잠재력 중심 평가…동점은 면접 고득점 순으로 선발  
-과학고·영재학교 우대 없어…잠재력 있다면 도전해볼만  

*사진 제공=포항공대
*사진 제공=포항공대

POSTECH(포항공대)은 2020년 세계대학평가기관인 영국 더타임즈(Times Higher Education, 이하 THE)가 발표한 소규모 세계대학평가에서 세계 3위, 아시아 1위를 기록한 국내 최정상급 공과대학이다. 학문적 재능과 열정을 갖추고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하고자 한다.

2022 모집인원 2021과 동일한 330명  
POSTECH은 2021학년도 입시에서 수시 일반전형으로 320명, 고른기회전형에서 10명을 선발했다. 2021학년도 수시 일반전형에는 총 2,207명이 지원해 6.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022학년도에도 수시 정원내 학생부종합 일반전형으로 320명, 정원외로 10명 총 330명을 선발한다.

정원외는 학생부종합 저소득층 전형으로 5명, 농어촌전형으로 5명을 각각 선발한다.수능 성적은 전형 요소로 사용하지 않으나 입학 후 국가우수장학생 추천을 위해 수능 점수 활용에 동의가 필요하다.

■ 2021 POSTECH 모집 인원 및 수시 경쟁률

수시, 학업능력·잠재력 중심 평가…동점은 면접 고득점 순으로 선발  
1단계와 2단계로 다단계 평가 방식을 따른다. 1단계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모집 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학업능력과 잠재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는데, 학업능력은 생기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POSTECH에 수학할 수 있는 학업능력을 갖췄는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잠재력은 지원자의 모든 제출서류를 통해 이공계 소양과 재능, 학업 열정과 태도, 대인관계 품성, 인재상 적합도를 다수의 평가자가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단계 면접 평가에서는 블라인드 면접을 통해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 가져야 할 사고력, 이공계 분야 수학을 위한 기본 역량과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최종 합격자는 1단계 서류 평가 67%와 2단계 면접 평가 33%를 합산해 결정한다. 합산 시 동점자가 나올 경우 면접 평가 결과가 높은 지원자를 우선순위로 둔다. 면접 평가 결과까지 같을 경우 동점자는 모두 최초합격자로 결정한다.

다만 2022학년도 면접 평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온라인 실시간 화상면접으로 통일해 실시한다. 면접은 제출 서류 기반 질문과 그와 관련한 자유 질문으로 진행한다. 면접 시간은 총 10분이며 접속 대기시간은 15분 내외이다. 개인별 면접 일시는 대학이 지정하며,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 2022 POSTECH 수시 평가 세부 사항

과학고·영재학교 우대 없어…잠재력 있다면 도전해볼만  
POSTECH
합격생의 출신 고교 유형을 보면 과학고와 영재학교가 40%, 일반고가 60% 정도로, 과학고나 영재학교 출신자에 대해 특별히 우대하지 않는다. 또한 POSTECH은 학업능력을 학업 성적으로만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성적이 높은 지원자가 떨어지고 성적이 낮은 지원자가 합격하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다.

따라서 성적이 약간 부족하더라도 잠재력과 종합적 역량이 뛰어난 학생이라면 용기 있게 지원해보는 것이 좋다. 재수생 지원자의 경우 고교 졸업 후 특별한 경험을 자소서에 담는다면 자신만의 특별한 자소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93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는 '1,2,3등급을 위한 대입 필수 노하우' 에 실린 내용입니다.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입시 전략 필독서! 등급별 필요한 내용만 쏙쏙 골라 담았습니다.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한 전형별 필수 정보 ▲특목·자사고와 일반고 대입전략의 차이▲명문대 진학을 위한 완벽한 전형 이해 ▲대입 선택시 학부모들에게도 꼭 필요한 정보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세요.

1·2·3등급을 위한 대입 필수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