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전기공학부, 전기공학 전공, 에너지전기공학과, 에너지전기공학부

학과개요
매년 여름, ‘전력 수급 비상, 다음 주 최대 고비’, ‘아슬아슬 예비 전력, 공기업들 에너지 절약 허리띠 질끈’과 같은 제목의 신문 기사를 자주 보지 않았나요. 전력의 공급량보다 수요량이 훨씬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전기공학과는 전기를 생산할 수있는 화석 연료, 수력, 원자력, 풍력, 태양열 등의 에너지원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전기공학과는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전기분야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전기공학과는 변환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운송하는 데 필요한 재료, 부품, 시스템에 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전기 에너지에 관한 연구 이외에도 인간 생활을 쾌적하게 만들어 주는 첨단 생활 기기, 제반 사회 시스템의 자동화 및 정보화, 정보 문화생활의 도구인 컴퓨터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흥미와 적성
기본적으로 수학이나 물리학 과목에서 다루는 수식을 계산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전기, 기계, 전자회로, 에너지, 통신과 같은 분야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으며, 궁금증을 풀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는 성격이면 좋습니다. 복잡한 시스템의 구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유리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에너지, 반도체, 정보통신, 가전 기기 산업체, 전기 관련 제조업체, 건설 회사, 위성 통신 및위성 방송 관련 업체, 첨단 의료 장비 제조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전기 관련 공무원
연구소 - 전기, 전자 관련 국가·민간 연구소

유사 학과 - 전기공학부, 전기공학 전공, 에너지전기공학과, 에너지전기공학부
관련 자격 - 무선설비기사, 정보통신기사, 전기기사, 전파통신기사, 전파전자기사

학 과 _ 전기공학과 제주대학교 교수 이 개 명

학과의 장점
여러 가지 에너지 형태가 있지만, 전기 에너지가 가장 깨끗하고 효율적입니다. 향후 다양한 에너지들이 전기 에너지로 최종적으로 변환이 돼서 사용될 가능성이 있고, 추세가 그렇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 분야가 많이 만들어지면서 일자리도 많이 창출되고 있다는 점이 이 학과의 장점입니다.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제가 이 전공을 선택했던 때는 1980년도인데, 그때는 공학 분야가 굉장히 유망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전기·전자 분야가 상당히 각광을 받고 있던 시대였어요. 제가 전공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동기는 아마도 그런 사회적인 여건이었다고 생각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이공계 기초가 안 되어 있는 학생들은 우리 학과를 선택해서 공부하게 되면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것과는 한 단계 발전된 공부를 해야 하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발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이공계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고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