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전기전자공학과, 전자컴퓨터공학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전자전파공학과

학과개요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 에어컨, 텔레비전, 컴퓨터 등이 없다면 어떨까요. 전자공학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해 주는 기계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전자공학과는 전자, 전기, 통신, 반도체, 컴퓨터 분야 등의 기술을 연구하며, 최근에는 자동차, 항공, 생명 공학, 화학 등 공학의 전 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전자공학과는 전자, 전기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으로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전자공학과는 인간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분야입니다. 기술 산업이 LTE 속도로 발달하고, 전자공학이 쓰이는 산업분야가 다양한 만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계속될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잘 생기며, 컴퓨터와 같은 기계를 다루기를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규모가 큰 물건을 만들어야 하고, 실제 현장에서 진행되는 모든 과정에서 실수가 없어야 하므로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수학과 물리학과 같은 이공계 과목을 잘하며, 복잡한 수식을 잘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전자 관련 제조업체, 통신업체, 전자 부품 설계 및 제조업체, 전자 기기 설계 및 제조업체, 첨단의료장비 제조업체, 위성 통신 및 위성 방송 관련업체, 전자 소자 제조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전기직·전산직 공무원
연구소 - 전기, 전자 관련 국가 연구소

유사 학과 - 전기전자공학과, 전자컴퓨터공학부,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전자전파공학과
관련 자격 - 전기기사, 정보처리기사, 전자계산기기사, 전파통신기사, 방송통신기사

학과 인터뷰 _ 전자공학과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이 승 준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초등학교 때부터 과학 쪽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전자 쪽이나 회로 등에 관심이 많아서 회로 설계하는 공작 키트 같은 것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했어요. 그래서 그때부터 전자과에 관심이 있었고, 초등학교 때부터의 관심이 이어져서 대학교 전공까지 연결이 된 것 같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수리력과 논리력은 기본이 되어야 하고, 이제 전자공학은 서구의 다른 나라들과 같이 경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은 영어가 굉장히 중요한 도구가 되었어요. 모든 기술적인 문서가 영어이기 때문에 최신 지식이나 최신 논문, 연구 현황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제가 경험해 본 바로는, 전자공학과는 실생활에 실제적으로 사용되는 많은 첨단 기기들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미도 있을 뿐더러, 그만큼 또 사회적으로 요구도 많아 장래성도 굉장히 높습니다. 특히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므로 젊은 사람들이 모험 의식을 가지고 도전해 보면 좋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전기, 전자공학계열은 입시철에  검색순위 전체 9위(3.7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철도전기시스템학과, 디지털전기과, 전기자동화과, 전기과, 전자공학과, 전기전자공학부, 전자정보통신공학전공, 전자통신공학과, 나노전자물리학과, 전자IT미디어공학과, 전자과, 정보전자공학과, 전자물리학과, 전자제어공학과, 국방전자전기학과, 융합전자공학부, 모바일콘텐츠학부, 전자재료공학과, 반도체전자과, 전자및정보공학과, 전자소프트웨어학, 전자시스템공학과, 전자융합공학과, 광전자공학과, IT전자공학과, 전자전파공학과]
- <자료제공 : 나침반 36.5도>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