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제어공학과, 제어시스템공학과,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과

학과개요
지금처럼 기계가 발달하지 않았더라면 각종 농작물, 자동차, 공산품 등의 대량 생산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제어계측공학과는 컴퓨터와 산업용 로봇을 이용해서 물건을 생산하는 과정을 자동화하는 것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제어계측공학과는 다양한 기술을 복합적으로 연결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성
제어계측공학 분야는 공장의 자동화뿐 아니라 항공기, 전기, 컴퓨터, 무기 등 다양한 곳에서 필요로 하는 학문입니다. 앞으로도 시스템 제어 및 자동화는 매우 중요하며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분야이므로 제어계측공학과의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수학, 물리, 화학 등의 이공계 과목에 대한 높은 수준의 교육 내용을 집중적이고 반복적으로 배우는 데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는 강한 탐구심과 의지가 요구됩니다. 어려운 문제가 주어져도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로
기업체 - 컴퓨터 응용 제어 계측 장치 개발 분야 기업체, 로봇 개발 기업체,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체, 항공 및 방위 산업 기업체, 공정 제어와 계정 설비업체
정부 및 공공기관 - 전기·전산직 공무원연구소 전기, 통신 관련 국가 연구소

유사 학과 - 제어공학과, 제어시스템공학과, 제어자동화시스템공학과
관련 자역 - 전자기사, 반도체기사, 방송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학 과 _ 디지털제어공학과 호서대학교 교수 홍 선 기

학과의 장점
기계, 화학이라고 하면 기계 분야, 화학 분야 등으로 상당히 진출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데, 제어라는 것은 기계, 화학, 전기, 전자 어느 산업 분야든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꼭 적용을 해야 되는 분야입니다. 그래서 나아갈 진로가 굉장히 광범위하며 자기가 더 흥미 있는 분야로 더 쉽게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이 저희 과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과 준비 사항
제어라는 분야에 관심이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관심이 있다 보면 ‛관심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것이고, 그러면 거기에 따라 자신이 지금까지 배운 것 중에 어떠한 분야를 준비해야 할지를 스스로 찾게 될 것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우리가 과거에는 기술력에서 뒤쳐졌지만, 지금은 IT분야에서 애플과 같은 세계적인 회사하고도 견줄 수 있는 발전된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대상의 기계, 화학, 전자적인 것들을 자신이 제어하고 자동화시켜서 무엇인가 높은 성능을 발휘하는 작업, 즉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어떤 동작을 하게 하고 싶다는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선택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