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학과 - 철도전기 전공, 철도통신과, 철도건설과, 철도전기공학과

학과개요
우리는 놀랄 만한 신기술이 개발되었다는 뉴스를 자주 볼 수 있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만화영화‘은하철도 999’ 에 나오는 철이와 메텔처럼 기차를 타고 다른 행성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는 날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 같지 않나요?

철도전기제어과는 IT를 기반으로 철도의 핵심 기술인 신호, 보안, 통신, 제어 분야를 배우는 곳입니다. 철도전기제어과는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처하여 철도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고속 전철, 자기 부상 열차, 차세대 전동차, 경량 전차 등 철도 산업이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철도 기술이 첨단화, 무인화, 자동화됨에 따라 IT에 기반을 둔 철도 시스템을 공부한 철도 전문가들이 더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컴퓨터와 같은 기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차량, 전기, 철도신호, 철도전기 분야에서 일하게 될 것이므로 수학이나 과학 특히 물리 중에서도 힘과 운동, 속도 및 가속도 부분의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이성적인 판단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체 - 철도와 관련된 전자·통신·제어 분야 산업체, 경전철, 모노레일 관련 산업체, 철도·토목 설계회사 및 시공 회사, 측지 회사, 감리 회사, 품질관리업체 등
정부 및 공공기관 - 철도·토목 국영기업, 지방자치 도시철도 운영 기관

유사 학과 - 철도전기 전공, 철도통신과, 철도건설과, 철도전기공학과
관련 자격 - 무선설비산업기사, 전자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철도신호기사

학과 인터뷰_ 경북전문대학교 교수 김 희 대

전공 학과 선택 동기
앞으로는 관광 산업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지구 온난화에 대비한 무공해 에너지인 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철도가 관광 산업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향후 급속한 발전이 예상되는 철도 산업에 많은 인력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철도분야의 학과를 특성화하는 데 적합하다고 판단해서 이 철도전기기관사과를 선택하고 만들게 되었습니다.

학과 준비 사항
철도기관사는 운전을 하면서 관제센터와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의사소통에 있어서 발음 문제라든지, 혼자서 근무하는 특성상 책임감과 차분함, 그리고 인내심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성적인 부분이 강조되기 때문에 독서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중 · 고등학생들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진로 결정을 못해서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먼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그래서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등을 결정한 뒤 학과를 선택해야 합니다. 본인이 물리나 수학 쪽에 관심이 있고 철도기관사를 하고 싶다면 이 학과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